MS판 '플래시 대항마'의 이름은 '실버라이트'

2007-04-16     황치규

그동안 코드명 윈도 프리젠테이션 파운데이션(Windows Presentation Foundation: WPF)/Everywhere로 알려진 마이크로소프트(MS) 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 기술이 공개됐다. 명칭은 실버라이트(Silverlight)로 정해졌다.



Microsoft Unveils Silverlight as Flash Killer



실버라이트는 웹사이트에서 리치 비디오& 인터렉티브 미디어 경험을 제공하는 브라우저 플로그인인데, RIA 시대 주도권을 놓고 어도비 플래시와 사활건 한판승부를 펼치게 된다.



실버라이트는 MS 인터넷 익스플로러(IE)는 물론 애플 사파리, 모질라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브라우저와 호환되는게 특징. 포레스트 키 사용자 경험(UX) 총괄 이사는 "실버라이트가 사용자들에게 주는 가장 큰 혜택은 OS별로 각기 다른 비디오 플레이어 기술을 다운로드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고 힘주어 말했다.



MS, RIA 선봉 '익스프레션'을 말하다



비디오 기능도 MS가 강조하는 포인트. 이래저래 실버라이트는 플래시와의 정면대결이 불가피하다.Flickr와 WPF의 절묘한 만남, 와우~!



MS는 실버라이트의 RIA 환경을 제공하고 싶은 인터넷 서비스 업체, 웹디자이너&개발자, 최고의 웹경험을 원하는 최종 사용자 등 3가지로 분류했다. 결국 기업과 개발자 그리고 사용자를 모두 포섭하겠다는 얘기다.



MS는 실버라이트 베타버전을 4월말 MIX2007컨퍼런스를 통해 배포할 계획이다.



LIGHT UP THE WEB!!! / Silverlight(코드명 "WPF/E") 이 공식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