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와매너경영]매너 5대 지침

2006-10-25     조광제

한 기업 혹은 어느 조직의 문화를 만들어간다는 것이 하루 아침에 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한글과컴퓨터의 기업문화 정착을 위해 나는  영업본부 100여명을 대상으로 '매너경영'을 본부 내부 경영방침으로 지정하고 그 내용들을 함께 공유하고 업무 및 실생활에 적용하기로 했다.



다름 아닌 '영업본부 5대 매너지침'이라는 것으로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자기관리 철저


2. Dress Code 준수


3. 상대편 존중 및 험담금지


4. 아리아리 123


5. 시간약속 준수


 


* 직원들의 개인 지갑이나 소지품 등에 소지하기 쉽게 적은 사이즈로 비닐 코팅하여 직원 모두가  공유.




 [영업본부 5대 매너지침]


 


▪ 첫째, 자기관리 철저이다.



이는 업무시간에 집중하고 어학과 기술, 운동 등의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꾸준히 개인능력과 자기 계발을 위해 노력하자는 것이다. 



▪ 둘째, Dress Code 준수이다.



개발자를 제외하고 월~목요일에는 비즈니스 정장 착용을, 금요일에는 캐주얼 정장으로 착용한다. 옷차림은 첫인상을 좌우하고 그 사람의 전체적인 평가로 이어질 수 있다. 단정하고 깔끔한 차림을 한 사람은 인품까지 돋보인다. 명품이 아니라 연출이고, 패션의 완성은 깨끗한 구두에 있다. T.P.O. (Time-시간, Place-장소, Occasion-경우)에 맞는 의상을 착용하는 것도 센스 있게 챙기도록 하자.



컬러코디 종류로는 Harmony, Gradation, Contrast, Separation, Accent 를 들 수가 있는데, 우선 Harmony라 함은, 감색과 하늘색, 베이지색과 밤색, 연두색과 녹색, 청보라와 청색 등 비슷한 색상끼리 매치를 하여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Gradation은 흰색, 회색, 짙은 회색, 짙은 갈색 등 많은 색을 질서정연한 느낌으로 자연스럽게 배열하는 단계적 변화이다.



Contrast는 서로 보색 관계의 색을 조화시키는 방법으로 예를 들어 빨강과 검정, 혹은 빨강과 초록, 보라와 초록 등의 대조를 통한 조화이다.



Separation은 유채색과 배색사이에 무채색을 삽입하여 색채 느낌에 균형을 주고 유채색의 강렬한 인상을 완화시켜 주는 것으로 파란색 재킷에 초록색 바지를 입은 경우 이너웨어로 흰색 셔츠를 받쳐 입는 경우와 같은 예로 구분을 통한 조화이다.



마지막으로 Accent는 비슷한 색으로 코디 한 경우 악센트 컬러로 하나 더 해주어서 생기와 포인트를 주는 기법이다.



▪ 셋째, 상대편 존중 및 험담금지이다.



항상 겸손한 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하며 타인의 험담을 하는 일은 자제하도록 하자는 것이다.



▪ 넷째, 아리아리 1-2-3


하루 최소 (1명) 신규고객 대면접촉 제안

하루 최소 (2명) 신규고객 전화제안

하루 최소 (3명) 신규고객 e-Mail 제안



이는 특히, 영업사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내용으로 신규고객 발굴을 위해 노력하자는 내용이다. 참고로 '아리아리'는 길이 없으면 찾아 올라가고 그래도 없으면 만들어 올라간다는 뜻의 순수 우리말이다.



▪ 다섯째, 시간약속 준수이다.



출근시간 및 고객과의 약속 시간 준수는 필수이다. 고객을 기다리게 하면 협상권도 줄어들게 되므로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약속시간을 지키도록 하자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