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달러 노트북 인터페이스 보실래요?

2006-11-26     황치규



MIT미디어랩과 니콜라스 네그로폰테 교수가 추진하고 있는 100달러 노트북이 생산에 들어간 가운데,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보여주는 화면이 동영상 공유 사이트
유튜브를 통해 올라오기 시작했다. 



링크된 주소에서 영상을 보면 좀더 자세한 이미지를 볼 수 있다.



니콜라스 네그로폰테 교수와 MIT미디어랩이 주도하는 비영리단체 OLPC(One Laptop Per Child program)는 최근 제조업체인 퀀타컴퓨터 상하이 공장에서 OLPC 1천대를 생산하기 시작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OLPC의 월터 벤더 소프트웨어&콘텐츠 담당 사장은 "초저가 노트북 생산 여부에 대한 해답은 보여줬다"면서 "남은 과제는 아이들의 교육적 필요에 맞게 정교하게 다듬는 것이다"고 말했다.

 





OLPC의 초기 가격은 135달러에서 140달러가 될 전망. 2008께부터 100달러로 떨어질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사양을 보면 500MHz 프로세서, 128MB DRAM, 500MB 플래시메모리, USB포트 4개를 탑재하고 있다. OS는 오픈소스인 리눅스를 탑재하고 있다. 하드드라이브대신 플래시메모리가 저장장치 역할을 담당하는게 눈에 띈다.



이번에 생산된 제품은 테스트를 거쳐 2007년초부터 OLPC 구매하겠다고 한 아르헨티나, 브라질, 리비아, 태국, 나아리지리아 등의 어린이들에게 제공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