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SW동향을 말한다...SW Insight Conference 2006
30일 개막되는소프트엑스포&디지털콘텐츠페어2006에서는 SW전문 컨퍼런스 'SW 인사이트 컨퍼런스 2006'이 열리는데, 최신 화두만을 주제로 삼았다는 점에서 참관을 권하고 싶다.
거의 모든 전자 제품에 내장돼 IT제품 성능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분야로 인식되고 있고 정통부의 차세대 전략 SW산업으로도 주목받고 있는 임베디드SW 산업을 '주요 산업별 임베디드 SW시장과 제품 개발전략' 이라는 주제아래 집중 진단하도록 한 게 그 예다.
이 트랙에선 LG전자,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임원과 한국항공우주산업 연구 책임자가 연사로 나서 모바일, 전자, 항공, 자동차 등 국내 주요 산업에 적용된 임베디드SW 제품 현황과 개발 전략, 해외 수출을 위해 필요한 요소들에 대해 발표를 할 예정이다. 정보통신부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산업 육성 전략에 대해 브리핑하기로 했다.
'미래를 향한 IT서비스 가치 제고전략' 은 SW산업에서 그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IT서비스 부문의 과제를 진단하기 위한 것이다. 국내 SW산업이 국내를 넘어 세계로 진출하기 위해선 IT서비스 기업과 SW기업이 동반상승하는 모델을 육성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은 만큼 IT서비스 산업의 발전 방향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트랙에서는 지난 20년간 미국 연방정부에서 조달 행정 전문가로 일해온 크리스틴 리씨가 나서 미국 정부 조달업무의 기본 프로세스를 소개하고 해외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우리 기업들이 준비해야 할 사항들을 밝힐 예정이다.
이외에도 'SW 인사이트 컨퍼런스 2006'은 SW산업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공개SW, 컨버전스 시대의 디지털콘텐츠 사업, SW수요예보 설명회 & 구매상담회와 SW기업의 수출 전략을 점검하는 IT Opportunity 2006, ‘품질혁신 공청회’ 등 7개 분야로 구성돼 있다.
30일 10시 30분부터 코엑스 컨퍼런스룸 330호에서 열리는 이 토론회는 'SW산업 지난 10년의 성과와 전망'을 주제로 관련분야 종사자 500여여명이 함께할 예정이다. 각 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하는 토론이니 만큼 보여주기식 행사 보다는 허심탄회한 내용들이 발표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지능화되고 융복합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경제 환경 변화의 핵심 SW산업에 대해 태동기에서부터 현재까지의 발전상을 되돌아보고 향후 소득 3만불 시대의 주역 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SW산업계와 정부가 해결해야 할 주요 현안과 성장전략에 대해서도 논의될 예정이다.
<참고> 주요 트랙별 일정표
Track 1 : 공개 Software의 재발견
Track2 : 주요 산업별 임베디드SW 시장과 제품 개발전략
Track3 : 미래를 향한 IT서비스 가치 제고전략
Track4 : 2007년 공공부문 SW수요 예보 설명 & 구매상담회
Track 5 : IT Opportunity 해외진출전략 세미나
Track 6 : 컨버전스 시대의 디지털콘텐츠 '양방향 디지털콘텐츠 비즈니스 전략'
Track 7 - SW 품질 혁신 공청회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