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IT 인물에 대한 퀴즈!! 이사람은 누구일까?


  1. 1973년 4월 28일 독일 태생

  2. 현재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의 OpenSource Software Marketing 디렉터

  3. Linux Foundation

  4. 오픈소스 프로젝트 인디애나 프로젝트의 프로젝트 매니저

  5. 데비안 리눅스(Devian Linux)의 창시자


데비안 리눅스의 창시자에서 많은 분들이 정답을 찾을 수 있었을 것이다. 정답은 이안 머독(Ian Murdock)으로 그는 현재 썬마이크로시스템즈에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마케팅 디렉터를 맡고있다. 데비안(Devian) 리눅스라는 이름이 그의 부인이었던 데보라(Devora)와 그의 이름 이안(Ian)을 합쳐서 나온 이름으로 유명하다. (데비안 리눅스를 만들 당시 애인이었던 Devora와 이후 결혼을 했었지만 지금은 이혼했다고 한다. 그것이 그가 지금 리눅스를 하지 않고 있는 이유인지는 알 수 없지만...)

가장 유명한 리눅스 가이(Guy) 가운데 한 사람인 그가 2007년 3월 유닉스 업체인 썬에 합류하여 진행한 오픈 솔라리스 프로젝트가 바로 '인디애나 프로젝트'로, 인디애나 프로젝트를 통하여 기존의 썬 솔라리스 및 오픈 솔라리스와는 다른 데스크탑 사용자와 개발자를 위한 새로운 오픈 솔라리스 배포판이 만들어졌는데 그 첫번째 릴리즈가 바로 '오픈솔라리스(OpenSolaris) 2008.05'였다.


OpenSolaris 2008.05는 2008년 6월 열린 자바원(JavaOne)에서 처음 발표되었다. 넥센타(Nexenta), 실링스(Schilinx) 등과 같은 오픈솔라리스의 바이너리 배포판 가운데 하나이면서, 기존의 썬 솔라리스가 매 2주마다 릴리즈되는 SXCE(Solaris Express Community Edition)를 기반으로 매 분기마다 SXDE(Solaris Express Developer Edition)가 릴리즈되고 이를 기반으로 솔라리스 10의 업데이트 버전이 릴리즈되던 개발/릴리즈 모델 가운데에서 SXDE를 완전히 대체하게 되었다.



데스크탑 사용자를 위한, 그리고 개발자를 위한 솔라리스를 표방하는 OpenSolaris 2008.05는 솔라리스 10이나 다른 오픈솔라리스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기능 및 특징들을 가지고 있는데 몇가지 특징들은 다음과 같다.


  • 재배포 가능한 LiveCD 이미지


 

우선 OpenSolaris OS는 LiveCD 기능을 지원하여 사용자가 굳이 자신의 컴퓨터에 운영체제를 설치하지 않고도 CD에서 부팅하는 것만으로 운영체제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새로운 운영체제를 테스트하기 위하여 굳이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위험이 없이 설치할 수 있는 것이다. (위의 이미지가 바로 OpenSolaris OS 를 LiveCD로 부팅했을 때의 화면) 또한 바이너리 이미지의 크기를 최소화하여 DVD가 아닌 CD 한 장에 이미지를 포함하여 설치가 매우 빠르고 설치에 필요한 하드디스크 용량도 최소화하였다. 사용자들이 새로운 운영체제를 테스트하는데 필요한 노력을 최소화한 것이다. 그리고, 배포 이미지에 대한 라이선스도 변화가 있어 기존의 솔라리스 10은 sun.com 사이트를 통해서만 다운로드 가능했지만, OpenSolaris는 미러사이트를 포함하여 사용자 간에 자유롭게 재배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 GNOME Desktop 및 compiz 툴


외형상으로 볼 때 OpenSolaris는 데스크탑에서 널리 사용되는 리눅스 배포판들과 거의 유사한 모습을 가지고 있다. 기존 리눅스 환경에 친숙한 개발자나 사용자들에 익숙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기존의 CDE나 JAVA Desktop이 아닌 GNOME Desktop을 기본으로 채택하였다. 추가로 유명한 오픈소스 3D 데스크탑 툴인 compiz를 기본으로 포함하고 있어 데스크탑 환경설정에서 활성화만 시켜주면 바로 사용할 수 있고, 윈도우 변경, 작업공간 변경, 윈도우 열고 닫기, 윈도우 이동 등에서 매우 재미있고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준다. 아래는 작업 공간 이동을 위해 화면을 3D로 전환하고 있는 모습이다.


  • 간편한 그래픽 인스톨러


LiveCD 및 대폭 축소시킨 바이너리 이미지 등을 통하여 사용자에 'Easy to use'를 제공하고 있는 OpenSolaris는 새로 개발된 그래픽 인스톨러를 제공하고 있다. 오픈 솔라리스 프로젝트인 Caiman Project를 통하여 만들어진 인스톨러는 지금까지 만들어진 어떤 인스톨러보다 쉽고 간편해서 겨우 클릭 5번이면 설치를 완료할 수 있다.

  • ZFS 파일시스템


OpenSolaris OS의 가장 큰 기술적인 변화 가운데 하나는 루트 파일 시스템으로 ZFS(Zetta-byte File System)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ZFS 파일시스템은 기존의 UFS 파일시스템을 대체하기 위하여 2005년 Solaris 10에서 처음 소개된 파일시스템으로, 파일시스템들 가운데 최초로 128 bit 파일 시스템을 적용하여 거의 무한대의 용량을 제공하며 파일시스템 자체에서 볼륨 매니저(Volume Manager) 기능을 포함하여 시스템 내에 있는 하드 디스크들을 RAID 구성을 하거나 스토리지 풀로 통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무엇보다 가장 큰 것은 스냅샷 기능을 제공하여 이 스냅샷을 통하여 클론(clone, 복제본 생성)을 하거나 롤백(rollback)을 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다.

ZFS는 전체 스토리지들을 zpool 이라는 이름의 스토리지 풀로 관리를 하는데, 이 가상화된 스토리지 풀로부터 데이터셋(Data Set)을 분할하여 파일시스템처럼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이 데이터셋을 단위로 스냅샷을 저장할 수 있다. 스냅샷은 파일시스템의 데이터블럭 내 데이터 상태를 저장하여 읽기전용(Read-only)의 데이터 복제본을 만들어 놓는 것인데, 이 스냅샷을 활용하면 데이터의 용량 증가가 전혀 없이 복제본을 생성하여 원본 파일의 복사본을 만들 수도 있고 , 파일시스템을 사용중에 언제든지 스냅샷을 설정한 시점으로 데이터를 되돌릴 수도 있어 데스크탑 사용자에게 많은 장점을 주게 된다.


  • IPS 패키지 시스템 &네트워크 패키지 저장소


OpenSolaris OS는 기존의 솔라리스에서 사용하던 System V 패키지를 지원하면서 새로운 패키징 시스템인 IPS(Image Packaging System)를 제공한다. IPS 패키지는 기존의 리눅스에서 사용하던 패키징 시스템과 유사한 실시간 네트워크 저장소(Network Repository System) 기반의 새로운 패키지 관리 방식이다.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구성된 패키지 매니저가 제공되어 시스템에 설치된 패키지의 이름과 설치된 버전, 사용 가능한 최신 버전을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으며 네트워크 저장소를 통해 패키지를 검색하고 설치할 수 있다. 또한 자신만의 패키지 이미지를 만들어 저장소에 등록할 수도 있다.

OpenSolaris는 기본 설치된 패키지를 최소화하여 CD 한 장 크기로 바이너리 이미지의 크기를 축소시켰는데, 최소한의 패키지만을 가진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실시간 네트워크 저장소 기반의 패키지 관리를 함으로써 개발, 웹서비스, HPC, 클러스터 구축 등 목적에 따라 필요한 패키지만을 설치하는 한편, 최신의 패키지를 빠르게 설치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특히 새로운 IPS 패키지는 새로 OpenSolaris의 루트파일시스템으로 채택된 ZFS의 스냅샷/롤백 기능과 결합하여 사용자들이 편하게 패키지를 설치하고 이를 검증할 수 있도록 한다. IPS 패키지를 설치하게 되면 IPS 패키지 관리자가 설치하기 직전의 파일시스템에 대해서 자동으로 스냅샷을 생성하였다가 패키지 설치가 성공적으로 끝나면 스냅샷을 삭제하기 때문에 패키지 설치 중에 만약 문제가 생긴다하더라도 이를 즉각 복구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가 패키지 설치전에 미리 스냅샷을 생성해두면 패키지를 설치하기 전 환경으로 완전하게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새로 패키지를 다운받아 사용하거나, 개발중인 패키지를 테스트해 보거나 할 때 매우 유용하다.


  • 썬의 서비스 제공


특히 OpenSolaris OS가 기존의 Community Edition의 솔라리스와 차별화되는 점은 썬에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개발자 지원(Developer Support)과 구독 지원(Subscription Support)으로 나뉘고 구독지원은 Essentials와 Production Support의 두가지 모델을 제공한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OpenSolaris Developer Expert Assistance (http://developers.sun.com/services/expertassistance/index.jsp)
OpenSolaris Essentials & Production Support (http://www.sun.com/service/opensolaris/index.jsp)

OpenSolaris 2008.11

OpenSolaris OS는 매 6개월마다 새로운 릴리즈가 발표되는데, 2008년 6월 OpenSolaris 2008.05 버전의 릴리즈를 시작으로 지난 2008년 12월 10일에는 OpenSolaris OS의 두 번째 버전인 OpenSolaris 2008.11이 릴리즈 되어 현재 www.opensolaris.com을 통하여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새로 릴리즈된 OpenSolaris 2008.11은 Distribution Contributor, Automated Installer, Time Slider, COMSTAR framework 등 신기능 들을 포함하며 또한 OpenSolaris OS를 공식으로 지원하는 랩탑 벤더를 함께 발표하였는데 다음 포스팅에서 OpenSolaris 2008.11에 대해 더욱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한다.


- OpenSolaris 2008.11의 신기능 타임 슬라이더 -


[글쓴이 김상필] 한국썬마이크로시스템즈 엔지니어
솔라리스 스페셜리스트  http://blogs.sun.com/snoopy40

저작권자 © 블로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