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음집 친구들에게 수익을! 이글루스 '팝스'

발행일 2009-06-09 14:33:45
SK커뮤니케이션즈가 이글루스 블로거들을 위한 수익공유 프로그램 '이글루스 팝스'를 6월9일 공식 선보였다. 이글루스에 둥지튼 이용자들에겐 반가운 소식이다.

이글루스 팝스는 CPC 방식의 문맥광고다. 방문객이 광고를 누르면, 클릭 횟수만큼 이글루스에서 해당 블로그 운영자에게 수익을 나눠주는 프로그램이다.

이글루스는 한때 애드미디어란 배너형 광고를 도입한 적이 있었지만, 지금은 중단한 상태다. '렛츠리뷰'처럼 책이나 상품 등을 받아 사용해보고 리뷰를 작성하는 프로그램도 운영되고 있으나, 직접 현금이 오가는 수익공유 모델이라 보기엔 어렵다. 사실상 팝스가 현재로선 이글루스에서 유일하고 가장 효과적인 수익공유 모델인 셈이다.

이글루스 팝스는 대표적 문맥광고 서비스인 구글 애드센스와는 다른 방식이다. 애드센스는 글 내용을 분석해 자동으로 연관 광고를 뿌려주지만, 팝스는 이용자가 직접 광고를 달 열쇳말을 고르는 과정을 거친다.

이런 식이다. 먼저 이글루스 관리자 메뉴에서 '부가기능→POPs'로 들어가 'POPs 회원가입'을 눌러 서비스 이용 신청을 한다. 이제 블로그에 글을 입력한 뒤 편집 화면에서 'POPs 키워드 선택'을 누르면, 블로그 글 가운데 팝스 광고를 달 수 있는 열쇳말을 찾아 띄워준다. 이용자는 이 목록에서 광고를 달 열쇳말을 고르면 된다.

팝스 광고를 적용한 열쇳말 옆에는 빨간 'P' 아이콘이 붙는다. 방문객이 해당 열쇳말에 마우스 커서를 갖다대면 팝업창이 뜬다. 팝업창은 '태그', '광고', '검색' 등 3개 메뉴로 나뉘어 있다. '태그'는 이용자 블로그에서 해당 열쇳말과 연관된 태그를 자동으로 뿌려주는 메뉴이며, '검색'은 네이트에서 해당 열쇳말을 검색할 수 있는 검색창이다. 가장 중요한 항목인 '광고'는 말 그대로 팝스 광고주가 제공하는 열쇳말 문맥광고다. 방문객이 이 '광고'를 누르면 수익이 발생하고, 블로그 주인과 이글루스가 나눠갖게 된다. 관리자 메뉴에서 날짜별 클릭수와 노출수, 클릭률과 수익금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팝스 서비스는 에이션넷에서 개발했다. 원래는 광고만 뜨는 방식이었는데, SK컴즈가 이글루스에 적용하면서 '태그'와 '검색' 기능을 덧붙였다. 앞으로도 팝스 시스템 업그레이드는 SK컴즈와 에이션넷이 함께 맡는다. 광고 영업은 SK컴즈가 담당하게 된다.

성패는 결국 얼마나 많은 광고주를 확보하느냐에 달려 있다. 비슷한 모델을 일찌감치 도입했던 경쟁 포털이 기대 이하의 성과를 올리고 있는 점은 반면교사다. SK컴즈쪽은 우선 1만여개의 열쇳말을 대상으로 팝스 광고를 적용하고 있다. 앞으로 광고대상 열쇳말 개수와 광고주를 늘려나갈 계획이다.

팝스는 블로그 주인이 직접 열쇳말을 고르는 만큼, 해당 열쇳말과 가장 연관도가 높은 광고를 뿌려주는 장점이 있다. 광고만 도배되는 게 아니라, 관련 블로그 태그와 검색창 등 정보 도우미 서비스가 팝업창에 함께 제공되는 점도 눈여겨 볼 만 하다. 아직은 시작 단계이니만큼 얼마만큼 수익을 보장해줄 지는 두고볼 일이다. 현재 팝스 서비스 오픈 기념으로 한 달동안 수익금을 2배로 주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caption id="" align="aligncenter" width="500" caption="블로그에 글을 올린 뒤 편집 화면에서 'POPs 키워드 선택'을 누른다."]pops_how_01[/caption][caption id="" align="aligncenter" width="500" caption="글 형태소를 분석해 관련 열쇳말을 5개까지 찾아 띄워준다. 광고를 붙이고픈 키워드를 직접 선택하면 된다."]pops_how_02[/caption][caption id="" align="aligncenter" width="500" caption="팝스 광고를 붙인 열쇳말에 마우스 커서를 갖다대면 팝업창이 뜬다. '태그', '광고', '검색' 서비스가 제공된다."]pops_how_03[/caption][caption id="" align="aligncenter" width="500" caption="엉뚱한 열쇳말을 찾아주는 사례도 이따금 발견된다. sting's note(http://sting.egloos.com/1915411) 참조."]egloos_pops_sting[/caption]

함께 보면 좋은 뉴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뉴스레터
최신 IT 소식을 가장 빠르게 받아보세요.
(광고성 정보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