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앱 구매에 얼마나 쓰셨나요

발행일 2011-12-28 17:35:07
올해 휴대폰을 스마트폰으로 바꾸신 분들 많으시죠?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가 2천만명을 넘어섰습니다. 통신사마다 차이는 있지만 스마트폰 가입자는 일반 휴대폰에 비해 가입자당 월평균매출(ARPU)이 1만원 이상 높습니다. '손안의 인터넷 세상'을 손에 쥐었지만 단말기 할부금에 데이터 요금까지, 매달 나가는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스마트폰으로 바꾼 이후에 우리의 지갑을 가볍게 하는 이유가 또 한 가지 있습니다. 바로 앱 구입 비용입니다. 일반 휴대폰에서도 통신사의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게임 등 일부 애플리케이션을 구입할 수 있었지만, 스마트폰으로 바꾼 이후에 구입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의 종류와 품질은 피처폰에 비할 바가 아닙니다.

앱스토어나 안드로이드 마켓, T스토어 등을 돌아다니며 그때 그때 필요한 앱을 구입하다 보면 은근히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2011년이 저물어가는 이 때에 갑자기 궁금해졌습니다. '나는 과연 올 한 해 동안 앱 구매 비용을 얼마나 썼을까?'

OLYMPUS DIGITAL CAMERA


그래서 애플 앱스토어와 안드로이드마켓, T스토어에 들어가봤습니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사용자는 PC나 맥의 아이튠즈에서 오른쪽 상단 아이디를 클릭한 다음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구입 내역→모두 보기'를 선택하면 구입 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이용자는 웹 버전의 안드로이드 마켓 '내 라이브러리→내 주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T스토어에서는 로그인을 한 후 상단의 '구매내역'을 클릭하면 지금까지 구입한 앱의 종류와 가격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난관에 봉착했습니다. 앱스토어와 안드로이드마켓, T스토어 모두 개별 애플리케이션의 목록과 가격만을 보여줄 뿐, 총 구매 액수를 월별 혹은 누적으로 보여주는 항목이 없었던 것입니다.

여기서 포기하면 아쉽죠. 스프레드 시트를 열어서 구입한 앱의 가격을 모두 더하기 시작했습니다. 더군다나 앱스토어는 복사&붙여넣기가 되지 않아 일일이 숫자를 입력해야 했습니다. 옆에서 동료가 내뱉습니다. "그걸 굳이 다 더해야겠어?" 그래도 궁금한 것은 참을 수 없습니다.

눈치를 무릅쓰고 한 동안 애플리케이션 장터에서 유료로 결제한 가격을 모두 더해보니, 올 한 해 동안 무려 약 17만2천원을 쓴 것으로 계산됐습니다. 허걱! 그래서 작년에 쓴 비용도 계산해봤습니다. 11만원입니다. 1년 새 지출이 56%나 늘어났습니다. 2년치를 모두 합치면 지금까지 스마트폰 앱 구매 비용으로 28만원이나 쓴 셈입니다. 웬만한 스마트폰 할부금 값입니다.

특히 지난해 연말부터 아이패드를 쓰기 시작한 것이 앱 구매 비용을 늘리는데 한몫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이패드 전용 앱은 아이폰 앱에 비해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물론 한 번 구매하면 아이폰·아이패드에서 모두 쓸 수 있는 유니버셜 앱도 있기 때문에 중복 구매 비용을 일부 줄일 수 있었습니다.

앱스토어 등 애플리케이션 마켓이 등장하기 전까지 저는 윈도우 모바일 기반 스마트폰을 썼습니다. 국내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마켓이 없다는 핑계로 주로 중국산 어둠의 경로를 이용하며 앱 구매 비용을 한 푼도 쓰지 않았습니다. 그런 저를 1년 동안 17만원이나 쓰게 만들다니 대단한 비즈니스 모델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앱스토어를 처음 시작한 애플의 경우 지난 10월을 기준으로 다운로드 건수가 180억건을 돌파했으며, 매달 10억개 이상의 다운로드가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앱스토어를 통해 개발자들에게 지불한 금액이 30억 달러(약 3조4700억)를 넘어섰다고 합니다. 소프트웨어 유통 방식의 혁신입니다. 소비자들의 지갑과 개발자들의 아이디어를 연결해주고 있습니다.

모바일 분야를 담당하는 기자이다보니, 아무래도 수시로 애플리케이션 마켓에 들락거리고 새로운 앱이 나오면 구입해서 써볼 수 밖에 없습니다. 모든 독자 여러분들이 저처럼 많은 비용을 지불하지는 않으셨겠지만, 적지 않은 분들이 피처폰 시절보다 앱과 게임 구입에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러분은 올 한 해 앱 구매 비용으로 얼마나 쓰셨나요?

<덧> 그런데 앱스토어 운영회사들, 앱 구입 목록에서 개별 가격만 보여주지 말고 누적 결제 액수도 확인할 수 있게 해주면 안되나요?

함께 보면 좋은 뉴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뉴스레터
최신 IT 소식을 가장 빠르게 받아보세요.
(광고성 정보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