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표 메타블로그 서비스 '올블로그'가 문패를 내릴 모양이다.

블로그칵테일은 2월6일, 메타블로그 올블로그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공식 밝혔다.

블로그칵테일은 "빠르게 변화하는 블로고스피어와 소셜미디어의 영향력 등을 고려하였을 때 대표적인 리뷰 마케팅 서비스로 자리 잡은 위드블로그와 통합하여 더 나은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판단하였고 오랜기간 고민 끝에 올블로그 서비스를 위드블로그와 하나로 통합하여 운영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라고 e메일과 블로그칵테일 공식 블로그를 통해 알렸다. 이에 따라 올블로그 계정은 위드블로그로 3월5일 이전되며, 위드블로그는 기존 블로그 마케팅 플랫폼에 올블로그와 비슷하게 '인기글'을 모은 페이지를 마련할 예정이다.

올블로그는 2004년 9월9일 문을 열었다. 블로그칵테일이라는 법인이 생기기 2년 전 일이다. 한 해 먼저 등장한 블로그코리아가 오마이뉴스, 미디어U, 휴젠웍스로 서비스 업체가 수차례 바뀐 것과 달리 올블로그는 블로그칵테일 품에서 꾸준히 서비스를 이어왔다. 그 덕분에 블로고스피어에서 국내 대표 메타블로그로 평가받기도 했다.

올블로그는 위드블로그의 전신이기도 하다. 법인 설립 이후 블로그칵테일은 올블로그에 광고를 유치하기 시작했는데, 2009년 광고와 마케팅만 떼어내 위드블로그를 출시했다. 하지만 늘어나는 운영비와 성장 가능성의 한계 때문에 8년차인 올해 서비스를 중단하기에 이르렀다.

박영욱 블로그칵테일 대표는 "올블로그에서 진행한 블로그 마케팅을 위드블로그로 옮기면서 올블로그가 창출하는 매출은 외부 검색엔진을 위한 콘텐츠 제공밖에 없게 됐고, 유지하는 서버비가 더 나가는 상황이었다"라며 "애그리게이터만으로는 매출을 내기 힘들겠다고 생각했다"라고 말했다.

블로그칵테일은 올블로그 서비스 중단을 계기로 앞으로 위드블로그와 음식 사진을 공유하는 소셜 네트워크 '두포크'를 중심으로 사업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올블로그와 회원을 통합한 위드블로그는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 SNS와 접목해 서비스를 확장할 예정이다.

메타블로그 올블로그 서비스 종료
▲ 메타블로그 올블로그 서비스 종료

저작권자 © 블로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