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명작 게임 ‘스타크래프트’를 합법적인 방법으로 무료로 즐길 수 있다.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4월19일 ‘스타크래프트’와 ‘스타크래프트 브루드워’를 포함한 ‘스타크래프트 앤솔로지’를 무료로 공개했다. 이번 공개 버전에는 1.18패치가 적용됐다.

▲  1.18패치가 적용된 '스타크래프트'가 무료로 공개됐다.
▲ 1.18패치가 적용된 '스타크래프트'가 무료로 공개됐다.

이번 공개 버전은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의 사전 준비 작업이다.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지난 3월26일 ‘아이 러브 스타크래프트’ 행사에서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를 발표하면서 1.18패치가 적용된 '스타크래프트 앤솔로지'를 무료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해당 발표가 있기 전까지 '스타크래프트 앤솔로지'는 1만5천원에 판매됐다.

1.18패치가 적용된 '스타크래프트'는 3월31일 공개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테스트 서버를 통해 피드백을 받는 과정에서 공개가 연기된 상황이었다. 당시 블리자드 측은 1.18 패치 업데이트 일정에 대해 "피드백을 기반으로 몇 가지 사항들을 개선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라며 "플레이어들의 게임 경험을 보존하고 안정적인 패치를 진행하기 위해 지금부터 최소한 1주일 이상 패치 적용 시점이 조정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밝혔다.

이번에 적용된 1.18패치는 창 모드, 관전자 모드 등 보다 편리하고 즐겁게 '스타크래프트'를 즐길 수 있는 여러 개선 사항들을 포함한다. 전체 화면이 아닌 창에서도 '스타크래프트'를 즐길 수 있으며 관전자 모드를 통해 더욱 편리하게 다른 플레이어의 게임을 지켜볼 수 있다.

그 밖에도 1.18 패치는 APM(분당 행동 수) 표시 기능, 게임 시간 표시 기능, 리플레이 자동 저장 기능 등의 편의성 향상 및 멀티플레이 반응 속도 개선, 버그 수정, 부정 행위 방지 요소, 윈도우 7, 8.1, 10 등 최신 운영체제에서의 호환성 확보 등 게임을 더욱 안정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  1.18패치가 적용된 '스타크래프트' 게임 화면
▲ 1.18패치가 적용된 '스타크래프트' 게임 화면

테스트 기간을 거치면서 애초 공지된 단축키 재설정 기능은 빠졌다. 한글 패치는 따로 적용되지 않았다. 한글화는 올 여름 출시될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에 적용될 예정이다.

'스타크래프트'를 무료로 즐기기 위한 준비물은 하나다. 인터넷이 가능한 PC만 있으면 된다. 블리자드 공식 샵에서 클래식 게임 페이지에 들어가 '스타크래프트 앤솔로지'를 선택하면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윈도우 뿐만 아니라 맥OS 10.11 이상에서도 즐길 수 있다.

저작권자 © 블로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