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TV가 시청자들이 라이브 방송 다시보기를 더욱 즐길 수 있도록 데이터를 공개하기로 했다. 오랜 시간 지속되는 방송 시간 중에서 재미있는 기점이 된 부분을 선택적으로 시청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함이다.

아프리카TV는 8월27일 라이브 방송과 VOD를 연계한 ‘방송 별별통계’ 서비스를 런칭했다고 밝혔다. 방송 별별통계는 생방송에서 발생한 데이터, 이용자별 라이브 방송 참여 데이터,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데이터 등을 VOD에 누적시켜 BJ와 이용자에게 유의미한 통계 자료를 보여주는 1인 방송에 특화된 서비스다. 해당 서비스는 다시보기가 저장된 시점부터 60일간 제공된다.

▲  | ‘방송 별별통계’ 서비스 화면(사진=아프리카TV)
▲ | ‘방송 별별통계’ 서비스 화면(사진=아프리카TV)

‘방송 별별통계’는 라이브 방송 이후 자동으로 저장되는 모든 다시보기 영상에 5가지 그래프와 7가지 구간 표시 형태로 다양한 데이터를 보여준다. ▲이용자 수 ▲채팅 수 ▲이용자로부터 받은 선물 수 ▲ 방송 시청 중 하이라이트라고 생각되는 시점에 클릭하는 꿀잼각 수 ▲방송을 추천하는 UP 수까지 총 5가지가 그래프 형태로 표시된다. BJ는 그래프 자료를 보며 영상 편집 구간을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

구간 표시 형태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기도 했다. 영상 내에서 재미 요소를 쉽게 찾을 수 있는 BJ가 가장 많이 웃었던 구간과, '배틀그라운드' 게임 카테고리에 한해 1등에 임박한 시점을 보여주는 배틀그라운드 치킨 각 구간이 그 예다. 또한 BJ 방송국을 즐겨찾기 하는 애청자 급증구간 역시 구간 표시 형태로 확인 가능하며, 방송 내 환호소리가 급증한 부분을 표시하는 환호성 발생 구간은 스포츠 카테고리에 한해 추후 제공할 예정이다.

개인별 맞춤 서비스인 내가 BJ에게 선물한 시점, 내가 UP을 누른 시점, 내가 방송을 보기 시작한 시점, 내가 방송 시청을 종료한 시점 역시 구간 표시 형태로 확인 가능하다. 개인화 데이터에 대한 통계는 본인 정보에 한해 보여진다.

봉승태 아프리카TV 데이터기술팀 팀장은 “그간 라이브 영상 전체가 다시보기로 저장돼 긴 영상시간 속에서 하이라이트 부분을 찾기 어려웠고, 이를 보완하고자 만든 것이 방송 별별통계”라며 “BJ는 방송 영상을 체계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고, 이용자는 개인화된 데이터를 통해 편리하게 영상을 탐색할 수 있어 VOD 활용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블로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