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 EMC가 3월29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오는 4월 서울 금천구 가산동에 정식 개소하는 ‘델 EMC SDN·SDDC 데모센터’를 소개하고 델 EMC의 오픈 네트워킹 전략을 공개했다. 이날 글로벌 SDN(소프트웨어정의 네트워킹) 전문기업 빅스위치네트웍스(이하 빅스위치)와 OEM 파트너십도 함께 발표했다.

델 EMC는 이번 데모센터 론칭과 빅스위치와의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오픈 네트워킹 기반의 모던 데이터센터 확산에 앞장선다는 전략이다. 이날 간담회에서 OS10, 빅스위치, NSX 이상 3가지 축으로 구성된 전략을 강조하며, 기존의 포트폴리오에서 발전해 다양한 고객 요구사항을 수렴하고, 더욱 명료해진 네트워킹 비전을 제시했다.

▲  | 샹카르 수브라마니안 델 EMC 아태지역 네트워킹 사업부 총괄 GM
▲ | 샹카르 수브라마니안 델 EMC 아태지역 네트워킹 사업부 총괄 GM

3가지 핵심 전략은 델 EMC의 네트워킹 OS솔루션인 OS10이 제공하는 ‘스마트 패브릭 서비스’와 빅스위치가 제공하는 BCF 컨트롤러 솔루션, 마지막으로 VM웨어가 제공하는 오버레이 NSX 네트워크 가상화 플랫폼으로 요약할 수 있다. 3가지 솔루션 축으로 언더레이와 오버레이 계층을 모두 커버하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구성 요소를 분리해 기업이나 서비스 사업자가 각 구성요소를 독립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샹카르 수브라마니안 델 EMC 아태지역 네트워킹 사업부 총괄 GM은 "델 EMC는 특정 벤더나 OS에 종속되지 않는 유연한 오픈 네트워킹 전략으로 기업의 상황과 필요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라며 "델 EMC의 데모센터 오픈으로 대기업은 물론 중소, 중견기업에게 SDN과 SDDC를 도입할 수 있는 보다 효율적이고 안전한 길이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 SDN SDDC 데모센터
▲ | SDN SDDC 데모센터

| SDN·SDDC 데모센터델 EMC SDN•SDDC 데모센터는 SDN과 SDDC(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를 도입하려는 국내 기업들을 위한 원스톱 센터로, 4월부터 테스트와 POC(개념검증)를 지원할 예정이다. VM웨어 NSX 등의 솔루션을 활용해 테스트 또는 POC를 수행할 수 있다. 주요 대형 IT 기업 중 유일하게 오픈 네트워킹 전략을 펼치고 있는 델 EMC는 축적한 풍부한 경험을 기반으로, 기업의 인프라 요건에 맞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안 및 테스트하고 구축까지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데모센터는 델 EMC의 파트너사이자 네트워크 분야 전문 기업인 셀파인네트웍스의 가산동 사옥에 위치한다. 델 EMC와 셀파인네트웍스가 공동으로 운영한다. 센터에는 ‘S6010-ON’과 ‘S4048-ON’ 스위치를 비롯한 각종 네트워킹 장비와 델 EMC의 HCI(하이퍼 컨버지드 인프라) 솔루션인 ‘V엑스레일(VxRail)’ 등을 설치했다.

델 EMC 네트워킹 솔루션의 국내 사업을 총괄하는 윤석로 상무는 "델 EMC는 지난 5년간 오픈 네트워킹 기반의 SDN 비즈니스에서 얻은 노하우와 생태계를 통해, 이제 완성된 형태의 검증된 SDN 및 SDDC를 구현할 수 있게 됐다"라며 "이번에 셀파인네트웍스와 데모센터를 공동으로 운영하게 된 것은 국내 파트너사가 유지보수 단계 뿐 아니라, 기술영업 및 솔루션 구현단계에서도 델 EMC와 긴밀하게 협력하는 것이어서 그 의미가 크다"라고 밝혔다.

▲  | SDN·SDDC 데모센터 네트워크 구성도
▲ | SDN·SDDC 데모센터 네트워크 구성도

데모센터 공개와 함께 델 EMC는 빅스위치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빅스위치 제품군에 대한 OEM 비즈니스도 올해 2분기부터 시작한다. 전 세계의 SDN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빅스위치는 최신 기능의 SDN 솔루션을 비롯해 오픈 네트워크 스위치를 통합하는 오픈 SDN 패브릭 솔루션을 주력 솔루션으로 제공한다.

마리오 베키오 빅스위치 아태지역 총괄 사장은 "SDN과 오픈 네트워킹은 클라우드 시대에 보다 효율적으로 기업의 인프라를 운영하고, 비즈니스 변화에 따라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한 필수 관문"이라며 "빅스위치와 델 EMC의 협력을 통해 보다 많은 한국 기업들의 모던 데이터센터 구축을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블로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