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8월26일-9월1일)에는 비트코인의 1만달러 지지선이 붕괴됐었습니다. 8월29일 오후 5시경, 비트코인 가격은 9430달러까지 내려가기도 했지요. 9월2일 오후 5시 현재 9760달러로 소폭 상승했습니다. 비트코인 가격 변동에도 주요 블록체인 암호화폐 프로젝트들은 계속 진행되고 있습니다. 비트토렌트는 블록체인 스트리밍 플랫폼 테스트 소식을 알렸고, 텔레그램의 TON은 퍼블릭 테스트를 진행하고 노드 운영을 위한 코드를 공개했지요. 중국 중앙은행 디지털화폐에 대한 소식도 계속 추가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리브라가 큰 주목을 받았지만, 리브라 발행에 앞서 TON의 그램, 중국의 CBDC가 먼저 발행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비트토렌트, 블록체인 스트리밍 플랫폼 준비 중



Q. 비트토렌트가 블록체인 스트리밍 플랫폼을 만든다던데요?


A. 8월28일, 비트토렌트(BitTorrent)가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을 위한 내부 테스트를 시작했다 밝혔습니다. 비트토렌트는 P2P 파일 전송 프로토콜로, 지난 2018년 7월 트론이 비트토렌트 인수를 발표했지요. 비트토렌트가 출시를 준비하는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은 '비라이브(BLive)'입니다. 비트토렌트는 3분기까지 내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알파 버전을 테스트하고, 올해 말 안드로이드와 iOS용 베타 버전을 출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내년 1분기 비라이브 풀버전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Q. 비라이브가 뭔가요?


A. 비라이브를 '아프리카 TV', '유튜브 라이브'와 비교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BJ가 비라이브를 통해 방송할 때 시청자들이 비트코인, BTT와 같은 암호화폐로 이들을 후원할 수 있지요. BJ는 영상 및 음성 방송을 할 수 있고, 인스턴트 메시지 기능을 이용해 시청자들과 채팅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비라이브가 아프리카TV, 유튜브와 다른 점은 블록체인 기반의 스트리밍 플랫폼이라는 것이지요. 후원과 같은 선물 거래 내역은 블록체인에 기록되어 모두가 열람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기에 후원 조작이 이전처럼 쉽지는 않겠지요. 더욱이 BJ에게 선물을 보낼 때는 암호화폐뿐만 아니라 페이팔, 안드로이드 월렛, 알리페이 등 다양한 결제 수단을 제공할 예정이라 합니다. 이렇게 후원된 선물은 플랫폼과 콘텐츠 제작자에게 7:3 비율로 분배된다고 합니다.

Q. 비라이브에서 비트토렌트 토큰을 어떻게 사용하죠?


A. 비라이브 사용자들은 BTT 토큰으로 선물을 구매해 BJ에게 보낼 수 있습니다. 또는 바로 BTT 토큰을 선물할 수도 있지요. 방송하는 BJ뿐만 아니라 비라이브 사용자들도 개발, 이벤트 기획 등 커뮤니티 활동에 참여해 BTT 토큰으로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주목할만한 것은 비트토렌트가 비라이브에서BTT 인출 및 입금 시 어떤 수수료도 부과하지 않겠다고 말했다는 점입니다. 그렇기에 환전, 송금 수수료 등 마찰 없이 국경을 넘나드는 결제가 가능해지지요.

중국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기업 통해 유통된다?


Q. 중국 CBDC 유통에 일반 기업들도 참여한다는데요?


A. 지난 8월9일, 중국인민은행이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발행 준비를 마쳤다고 밝힌 것 기억하나요? 중국인민은행은 2014년부터 CBDC 발행을 연구해 왔으며, 최근 준비를 마쳤다고 밝혔었지요. CBDC는 위안화 가치와 연동되어 1:1 비율로 발행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 같은 중국 CBDC가 언제, 어떻게 유통될지 모두 궁금해했었습니다.

지난 8월27일, <포브스>는 중국 CBDC 프로젝트 내부 소식을 알고 있는 소식통과의 인터뷰 내용을 보도했습니다. 중국건설은행에서 근무했던 폴 슐츠(Paul Schulte)는 중국공상은행, 중국농업은행, 유니온페이 뿐만 아니라 기업들도 CBDC 유통에 참여하게 될 것이라 말했습니다. 슐츠가 언급한 기업은 알리바바와 텐센트입니다. 슐츠에 따르면 이들이 중국인민은행이 발행한 CBDC를 받아, 일반 국민들에게 유통하는 역할을 하게 되지요.

익명 정보통은 <포브스>와의 인터뷰에서 오는 11월11일부터 중국 CBDC 유통이 시작될 것이라 말하기도 했습니다. 중국에서 11월11일은 광군제로 미국 블랙프라이데이와 같은 최고의 쇼핑 시즌입니다. 그러나 중국 <글로벌타임스>는 "여러 미디어에서 중국이 암호화폐를 수개월 내 발행할 것이라 보도했지만, 이는 정확한 내용이 아니다"라고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Q. 중국 CBDC가 두 단계를 통해 유통된다는데 무슨 뜻인가요?


A. 중국 CBDC 유통과 발행은 두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바이낸스 리서치>에 따르면 첫 단계에서는 중국인민은행이 상업은행들을 통해 CBDC를 발행하고 실물 위안화와 교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중국 상업은행들이 일반 대중들에게 CBDC를 풀어주는 역할을 하게 되지요. 중국건설은행, 중국공상은행, 중국은행, 중국농업은행 등이 중국인민은행과 일반 대중사이에서 CBDC 유통을 책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중국이 두 단계에 걸쳐 CBDC를 유통하는 이유는 실물 법정화폐를 CBDC로 혼란 없이 대체하고, 이 과정을 차질없이 통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중국 CBDC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은행 계좌를 발급 받을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  | 출처 = 바이낸스 리서치
▲ | 출처 = 바이낸스 리서치

Q. 중국 CBDC를 암호화폐로 볼 수 없다는 주장도 있던데요?


A. 중국인민은행이 중앙에서 발행과 유통을 관리하니 기존 암호화폐와는 본질적으로 다르지요. 또한 익명성 역시 중국 당국이 조절할 수 있기에, 현금보다 자금 추적이 용이해질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 CBDC는 암호화폐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합니다. 더욱이 최근 페이스북이 암호화폐 '리브라'를 발행할 것이라 발표한 이래 이에 대적할 수 있는 중국 암호화폐를 만들어야 한다는 내부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었습니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기술적으로도 100% 블록체인으로 구동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현재까지 블록체인은 확장성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지 못했는데, 중국 13억 인구가 요청한 결제를 처리하기엔 턱없이 부족하지요. <바이낸스 리서치>에 따르면 중국 CBDC는 초당 최소 30만건 이상의 거래 속도를 목표로 한다고 합니다.

텔레그램 퍼블릭 테스트 실시


Q. 텔레그램이 블록체인 퍼블릭 테스트를 했다던데요?


A. 텔레그램의 블록체인 프로젝트 TON(Telegram Open Network)이 9월1일(현지시간) 퍼블릭 테스트를 했다고 합니다. TON은 매우 조심스럽고 조용히 프로젝트를 진행해왔지요. 그렇기에 구체적인 내용은 TON 투자자들을 대상으로만 공개되고 있습니다. <코인텔레그래프>는 러시아 매체 <베도모스티>의 8월28일자 보도를 인용해 이와 같은 소식을 전했습니다. <베도모스티>는 익명의 TON 투자자로부터 받은 제보를 통해 9월1일 TON이 노드 소프트웨어와 관련 문서를 대중들에게 공개할 예정이라 전했습니다. 이와 함께 노드 운영에 사용되는 코드 또한 공개된다고 해 주목을 받았지요. TON에는 현재 텔레그램이 운영하는 노드 하나뿐이지만, 코드가 공개됨에 따라 다른 이들도 테스트넷에서 노드를 운영할 수 있게 될 것이라 합니다.

Q. TON의 블록체인은 어떤 모습이라 예상되나요?


A. TON 블록체인은 이더리움 블록체인과의 호환성, 샤딩을 통한 확장성을 갖추고 있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TON은 솔리디티 컴파일러를 지원할 것이라 합니다. 솔리디티 컴파일러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디앱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입니다. 텔레그램 토큰에 투자한 기술 스타트업 '톤 랩(TON Labs)'의 알렉산더 필라토프(Alexander Filatov) 파트너는 TON 블록체인에서 솔리디티 컴파일러가 구동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매우 큰 노력을 쏟았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더불어 TON은 샤딩을 지원할 것으로도 알려져 있는데, 샤딩은 데이터를 여러 조각으로 쪼개어 저장해 거래 속도를 높이는 기술입니다.

Q. TON이 10월말까지 출시되어야 한다는 것은 무슨 뜻이죠?


A. TON의 토큰 그램의 판매 계약 조건 중, 10월31일까지 그램 토큰을 출시하지 않으면 투자자들에게 투자금을 반환한다는 조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렇기에 TON 프로젝트가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오는 10월말까지 그램이 출시될 것이라 예상하는 거예요. 텔레그램은 2018년 2월과 3월 두 차례 ICO를 진행해 17억달러를 조달하기도 했었습니다. TON의 ICO는 소수의 투자자들을 대상으로만 진행됐었습니다. 그러나 특정 거래소, 투자자 간 장외거래 등으로 그램 토큰을 재판매하는 일이 생기고 있지요. 그램 토큰은 아직 발행되지 않았기에 토큰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토큰을 분배받을 권리를 판다고 보는 게 더 정확합니다. 이러한 거래는 텔레그램 측이 공식적으로 인정하지 않았기에, 거래 시 유의해야 합니다.

저작권자 © 블로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