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9월2일-8일)에는 카카오, 네이버 라인의 블록체인 자회사에서 주요 뉴스가 나왔습니다. 이번 이슈문답에서는 삼성전자의 클레이튼폰 출시, 라인의 일본 암호화폐 거래소 라이선스 취득 소식, 그리고 IMF 크리스틴 라가르드 총재의 암호화폐에 대한 발언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전자, 블록체인 ‘클레이튼’ 지원 폰 출시


Q. 클레이튼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이 나왔다는데요?


A. 9월6일, 클레이튼(Klaytn)이 삼성전자와 협력해 블록체인 스마트폰을 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클레이튼은 카카오의 블록체인 자회사 그라운드X가 출시한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입니다. 이 스마트폰의 이름은 '클레이튼폰'입니다. 클레이튼폰은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10에서 클레이튼 토큰과 비앱을 지원합니다. 현재 한정판 클레이튼폰은 홈페이지에서 구매 가능한데, 갤럭시 노트10 256GB 기준 출고가는 약 125만원입니다. 클레이튼폰을 구매 시 2천 클레이 토큰을 증정하고 있는데, 클레이 토큰의 금액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Q. 클레이튼폰은 어떤 차별화된 기능을 지원하죠?


A. 클레이튼폰은 클레이튼 월렛과 비앱을 지원합니다. 클레이튼 월렛은 '삼성 블록체인 키스토어'를 기반으로, 클레이튼 토큰과 클레이튼 기반 토큰을 지원하는 디지털 지갑입니다. 삼성 블록체인 키스토어는 삼성 녹스(Knox)의 보안 기술을 통해 삼성전자 스마트폰 안에서 블록체인 개인 키를 안전하게 보관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저장소입니다.

더불어 클레이튼폰은 앙튜브(Antube), 피츠미(FitsMe), 해먹남녀, 픽션 네트워크 그리고 우먼스톡 5개의 비앱(BApp)이 탑재되어 있다고 합니다. 비앱은 클레이튼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블록체인 디앱입니다. 앙튜브는 모바일 비디오 커뮤니티, 피츠미는 코스모체인의 뷰티 제품 추천 서비스, 해먹남녀는 음식 추천 서비스입니다. 그리고 픽션네트워크는 웹툰 및 웹소설 등 콘텐츠 공유 플랫폼이며 우먼스톡은 뷰티 패션 분야에서 비디오 커머스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Q. 클레이튼은 언제 거래가 가능한가요?


A. 클레이튼 암호화폐 '클레이(KLAY)'가 현재 상장되어 거래되는 곳은 없습니다. 그러나 지난 9월5일 클레이튼이 업비트 싱가포르인도네시아에 이달 말까지 클레이 토큰을 상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업비트 싱가포르 거래소에는 BTC 마켓에서 그리고 인도네시아 거래소에서는 BTC 마켓과 인도네시아 법정화폐 루피아(IDR) 마켓에서 거래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현재까지 국내 거래소 상장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발표하지 않았습니다.

라인 자회사, 일본에서 암호화폐 거래소 라이선스 취득


Q. 라인의 암호화폐 거래소가 일본에서 라이선스를 받았다는데요?


A. 9월6일, 라인(LINE)의 블록체인 자회사 LVC 코퍼레이션이 일본에서 암호화폐 거래소를 운영할 수 있는 라이선스를 취득했습니다. 라인은 네이버의 일본 자회사이자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암호화폐 거래소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일본 금융청(FSA)으로부터 라이선스를 받아야 합니다. LVC 코퍼레이션은 일본에서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맥스(BitMax)'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로 지난 2018년 7월, 라인은 싱가포르에서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박스(BitBox)'를 출시하기도 했지요.

Q. 그렇다면 일본 비트맥스에서 링크 코인이 거래되나요?


A. 라인의 암호화폐 링크(LINK)가 일본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거래될지 확실하게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지난 9월6일 일본 금융청에 받은 라이선스로는 현재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비트코인캐시, 라이트코인 5종류의 암호화폐만 거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암호화폐 링크는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박스'를 통해 거래 가능합니다. 현재 BTC 마켓에서 라인은 약 9.6 달러, USDT 마켓에서는 9달러 상당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6일 라인의 가격은 USDT 마켓 기준 6.47달러에서 최고가 10달러까지 약 55%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Q. 최근 링크 백서가 업데이트되었다는데요?


A. 지난 9월4일에는 링크 백서의 2.0 버전이 공개되기도 했습니다. 이번 링크 백서에는 링크뿐만 아니라 링크가 사용되는 전체 생태계를 다루고 있습니다. 링크는 백서를 공개하며 "링크 생태계를 기반으로 세계 모든 사람이 일상에서 편리하게 링크를 이용할 수 있게 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링크는 여러 디앱으로 생태계를 구성하고 '링크 얼라이언스'를 구축해 토큰 이코노미를 성장시키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백서에서는 '루카스(LUCAS)'와 '리니어 네트워크(LINEAR Network)' 그리고 '링크 프레임워크(LINK Framework)'에 대한 개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루카스는 유저의 링크 생태계 기여도를 측정해 보상을 결정하는 시스템이고, 리니어 네트워크는 블록체인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입니다. 링크 프레임워크는 디앱 개발자와 링크 일반 사용자들의 사용 경험을 높이기 위한 솔루션입니다.

IMF 총재, “디지털 화폐에 대한 규제와 더불어 열린 시각 필요”


Q. IMF 총재가 암호화폐에 대한 발언을 했다는데요?


A. 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는 9월4일 유럽의회의 경제통화위원회에서 암호화폐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밝혔습니다.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라가르드 총재는 "디지털 화폐와 같은 신기술의 경우 금융 안정성, 프라이버시, 범죄 행위 등의 위험을 불러일으키지 않도록 적절히 규제되어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이러한 기술은 공공선을 위해 사용되어야 하며, 혁신을 통해 사회적 편익을 증대시킬 수 있기에 기술이 성장할 수 있게끔 해야 한다"라는 의견을 덧붙였습니다. 라가르드 총재는 유럽중앙은행(ECB)의 차기 총재 내정자이기도 합니다. 라가르드 총재는 "유럽중앙은행에 취임하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금융 환경에 기관들이 적응할 수 있게 도울 것"이라 말하기도 했습니다.

Q. 스위스중앙은행은 암호화폐에 대한 회의적인 발언을 했다는데요?


A. 토마스 조던 스위스중앙은행(SNB) 총재는 9월5일 스위스 바젤대에서 연설하던 중 스테이블 코인에 대한 우려를 표하기도 했습니다. 조던 총재는 "만일 외국 통화와 연동되는 스테이블 코인이 스위스에서 나온다면, 스위스 통화 당국의 정책 효율성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말했습니다. 더불어 조던 총재는 "일반 대중들에게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디지털 통화를 사용하게 한다면 금융 안정성에 문제를 야기할 가능성이 크다"라며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에 대한 걱정도 내비쳤습니다. 더욱이 "암호화폐는 투기적 수단에 가깝다"라고 평가하며 스위스에서 암호화폐가 '돈'으로써 널리 사용되지는 못할 것이라 선을 그었습니다.

Q. 그렇지만 독일 버거킹에서 비트코인으로 결제가 가능해졌다던데요?


A. <코인게이프>의 9월1일자 보도에 따르면 독일 버거킹에서 비트코인 결제가 가능해졌다고 합니다. 독일 버거킹은 모바일 앱을 통해 주문 시 비트코인을 결제 수단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독일 버거킹 공식 페이지에서도 비자, 아멕스, 페이팔 등과 함께 비트코인이 결제 수단으로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7년 러시아 버거킹은 고객을 위한 인센티브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자체 암호화폐인 '와퍼 코인(WhopperCoin)'을 발행한 적 있기도 합니다.

저작권자 © 블로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