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이슈 문답에서는 지난주(12월2일-8일)에 들려왔던 블록체인 업계 소식 중, 중국의 이더스캔 접속 차단, 미국 비트코인 선물거래소 CEO의 미 상원 진출 그리고 프랑스의 CBDC 실험 소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백트 CEO, 미국 상원 진출한다


▲  | 내년 1월 1일 상원의원 임기를 시작하는 켈리 뢰플러 (출처 = 켈리 뢰플러 트위터)
▲ | 내년 1월 1일 상원의원 임기를 시작하는 켈리 뢰플러 (출처 = 켈리 뢰플러 트위터)

Q. 백트의 CEO가 미국 상원의원이 된다던데요?

A. 비트코인 선물거래소 백트의 CEO 켈리 뢰플러(Kelly Loeffler)가 미국 조지아주 상원의원으로 지명됐습니다. 뢰플러는 2020년 1월1일부터 조니 이삭슨 상원의원의 뒤를 이어 임기를 시작하게 됩니다. 백트는 인터콘티넨탈익스체인지(ICE)가 출시한 비트코인 선물거래소로, 12월9일(현지시간) 비트코인 옵션을 출시하겠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참고로 미국 의회는 상원과 하원 양원제로 운영되는데, 상원의원은 하원의원과 달리 각 주에서 2명이 선출되며 임기는 6년입니다.

Q. 어떤 경로로 상원의원이 된 건 가요?

A. 조니 이삭슨 상원의원이 건강상 문제로 2023년 1월까지인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자리에서 물러나게 됐습니다. 이에 따라 조지아주는 임기를 이어갈 후임자를 물색했고, 뢰플러는 자신을 후보자로 추천하는 신청서를 제출했습니다. 조지아 주지사인 브라이언 켐프가 뢰플러를 지명하며 이삭슨 의원의 임기를 이어받게 된 것입니다. 그러나 뢰플러는 2020년 11월에 열리는 보궐선거에서 당선되어야만 2021년 이후에도 임기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뢰플러가 정치권에 입성하며, 누가 뢰플러 뒤를 이어 CEO로서 백트를 이끌지 주목받고 있습니다.

Q. 미국 대통령은 암호화폐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이지 않나요?

A.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7월, 자신의 트위터에 “나는 비트코인과 다른 암호화폐를 지지하지 않는다"라는 생각을 밝히기도 했었습니다. 또한 "암호화폐는 진짜 돈이 아니다. 암호화폐의 가치 변동성이 크고 근본도 없다. 규제되지 않는 암호화폐는 마약 거래 등과 같은 불법 행위를 촉진할 수 있다"라고 말하며 미국 달러 패권을 강조하기도 했었지요. 더욱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삭슨 상원의원의 자리를 더그 콜린스 하원의원이 이어받길 원했다고 합니다.

Q. 뢰플러는 이에 대해 어떤 입장을 밝혔나요?

A. 뢰플러는 그녀의 이력 중 암호화폐와 관련된 경험은 강조하고 있진 않습니다. 대신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하며, 대통령을 도와 미국을 위대하게 만들겠다고 의견을 밝혔습니다. 또한 뢰플러는 자신을 공화당을 지지하는 '보수적인 사업가'로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국경 장벽 건설, 국방력 강화에 찬성하며 낙태에 대해서는 반대한다고 말합니다. 참고로 미국 상원은 지난 7월 페이스북 리브라와 관련된 청문회를 개최하기도 했었습니다. 뢰플러가 상원으로 진출하며 암호화폐에 대해 어떤 입장을 취할지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https://twitter.com/kloeffler/status/1202948813251661824?s=20

중국의 만리방화벽 이더스캔 접속 차단


▲  | 이더스캔 차단 현황 (출처 = 그레이트파이어)
▲ | 이더스캔 차단 현황 (출처 = 그레이트파이어)

Q. 중국에서 이더스캔을 차단했다는데요?

A. 맞습니다. 중국에서 더 이상 이더스캔을 접속할 수 없습니다. 중국내 인터넷 사이트의 접속 가능 유무를 보여주는 ‘그레이트파이어’에 따르면 지난 10월30일부터 중국에서 이더스캔 접속이 차단됐다고 합니다. 중국은 사회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서라며 일부 해외 사이트 접속을 차단하고 있습니다. 이를 만리방화벽(Great Firewall)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현재 중국에서 구글, 유튜브, 페이스북, 위키피디아 등의 사이트도 접속할 수 없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인터넷 검색엔진 '빙(Bing)'은 비교적 최근까지 접속할 수 있었지만, 이도 2019년 1월 차단됐습니다.

Q. 이더스캔이 무엇인가요?

A. 이더스캔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익스플로어입니다. 이더스캔에서 지갑 주소를 검색하면 해당 지갑의 거래 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블록 생성 내역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흥미로운 것은 이더리움 거래 내역 안에 메시지를 담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1998년 중국 베이징대 남교수가 학생을 추행하는 사건이 벌어져 피해 학생이 목숨을 끊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2018년 다른 학생들이 학교 측에 사건에 대한 진실을 밝혀 달라 요구했지만, 학교는 학생의 신변에 압박을 가하며 진실에 대해 함구했습니다.

학생들이 이러한 전말을 중국 내 SNS에 올렸지만, 검열당해 삭제됐습니다. 하지만 해당 사건이 이더리움 트랜잭션에 기록되며 누구나 사실을 알 수 있게 됐습니다. 거래할 때 선택적으로 메모를 남길 수 있는데, 이 메모를 UTF-8으로 인코딩하면 중국어와 영어로 된 기록이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이 거래 내역은 현재 사실상 삭제 및 변경이 불가능해 중국 또한 기록을 지울 수 없습니다. 다만 이더스캔 자체를 차단하면 기록에 접근하기 어려워지지요.

Q. 우회해서 접속할 수는 없나요?

A. 가상사설망(VPN)을 이용해 우회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만 VPN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중 상당수가 중국 기업이라는 것을 염두에 둬야 합니다. <에포크 타임스 코리아>는  'VPN 프로' 조사 결과를 인용한 10월27일자 보도에서 주요 VPN 서비스 제공 기업 23곳 중 6곳은 중국에 소재를 두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중국내 기업은 법률에 따라 사용자 정보를 당국에 보고해야 한다고 합니다.

프랑스, 2020년 1분기 CBDC 발행 실험한다


Q. 프랑스가 CBDC를 발행한다던데요?

A. 프랑스 중앙은행이 2020년 1분기까지 디지털 유로 발행에 대한 시험을 진행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유로존 국가의 중앙은행이 디지털 화폐를 발행하는 첫 번째 사례입니다. 그러나 프랑스가 발행하는 디지털 화폐는 민간 금융 부문을 대상으로 할 뿐, 현재까지 일반인들은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프랑수아 빌로이 드 골로 프랑스 중앙은행 총재는 "프랑스가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를 선두로 발행할 때 여러 이점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CBDC 모범 사례를 남길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라고 의견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Q. 프랑스는 리브라에 대해 부정적 견해를 보이지 않았나요?

A. 맞습니다. 지난 9월, 프랑스 재정경제부 장관과 독일 재무장관은 유럽에서 리브라 사용을 허용하면 안 된다는 내용을 담은 공동 성명을 발표했었지요. 12월5일에는 유럽연합 이사회와 집행위원회가 유럽내 스테이블 코인 발행을 허가하면 안 된다는 성명을 내며 입장을 재차 강조하기도 했었습니다.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해당 성명에서 스테이블 코인을 이용할 시 저렴한 비용으로 빠르게 송금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지만, 기존 통화 주권을 위협해 불안정성을 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가 담겨 있다고 합니다.

Q. 미국과 일본도 최근 CBDC 발행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고도 하는데요?

A. 12월5일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부장관은 "미국 연방은 향후 5년간 디지털 화폐가 필요치 않으리라 생각한다"라며 미국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의장 제롬 파월도 이에 동의했다고 말했습니다. 12월4일 구로다 하루키 일본은행 총재 역시 일본도 현재 CBDC를 발행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하루키 총재는 "미래를 대비해 일본은행은 CBDC에 관한 기술 및 법적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반면 도이치뱅크는 최근 발간한 보고서 '이매진 2030'에서 대안 화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며, 디지털 화폐가 법정 화폐를 대체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저작권자 © 블로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