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라운드X가 국제구호개발 NGO 굿네이버스와 손잡고 가상자산 지갑 서비스 ‘클립’을 활용한 기부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기부금은 아프리카 잠비아 지역 코로나19 취약 아동 지원에 사용될 예정이다. 모금 현황은 블록체인 시스템상에서 투명하게 공개된다.

이번 프로그램 굿네이버스가 진행 중인 ‘굿워터 프로젝트(Good Water Project)’의 일환으로 기획됐다. 굿워터 프로젝트는 개발도상국의 식수 및 위생환경 개선의 필요성을 알리는 활동이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깨끗한 물의 중요성도 덩달아 높아졌지만 실제적인 관심과 지원은 줄어든 상황이다.

굿워터 프로젝트 취지에 공감한 그라운드X는 오늘부터 8월 31일까지 디지털 자산 지갑 서비스 ‘클립(Klip)’에서 기부금을 모금한다. 카카오톡 모바일 앱 우측 하단의 ‘더보기’ 탭 내 ‘전체 서비스’ 메뉴에서 클립에 접속한 뒤, 메인 화면에 안내된 프로젝트 페이지에서 참여할 수 있다.

기부는 클립의 대표 토큰인 ‘클레이(KLAY)’로 가능하다. 참여자에게는 굿네이버스에서 공식 발행한 기부 인증 카드가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의 형태로 지급된다. 이벤트 종료 시점까지의 누적 기부 수량에 따라 ▲ 굿 프렌드 카드 ▲ 굿 엔젤 카드 ▲ 굿 히어로 카드 등을 받을 수 있다.

다만, 클레이는 현재 클립에서 직접 충전할 수 없고 코인원 등 클레이가 상장된 국내외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구입 후 클립 지갑으로 전송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가상자산 거래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겐 다소간의 장벽이 될 수 있어 아쉬운 부분이다.

양사는 이번 캠페인의 모든 과정을 클레이튼 블록체인 플랫폼에 투명하게 기록한다고 밝혔다. 모금 현황은 클레이튼 블록체인 탐색기인 ‘클레이튼스코프(https://scope.klaytn.com/)’에서 언제나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그라운드X는 블록체인 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참여자를 위해 모금 관련 주요 현황 정보를 프로젝트 페이지를 통해서도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저작권자 © 블로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