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다음 검색 최적화 돕는 '다음 웹마스터 도구 베타' 공개

발행일 2020-08-04 11:02:07
홈페이지 관리자가 포털 사이트 다음(Daum)에서 웹사이트 조회·검색 노출을 높일 수 있는 도구가 나왔다. 4일 카카오는 웹사이트 및 문서 통계를 살펴보고 다음 검색에 최적화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다음 웹마스터 도구 베타’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다음에서 다음 웹마스터 도구를 검색하면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다음 웹마스터 도구 베타에서 제공하는 기능은 ▲검색최적화 ▲정보분석 ▲문서분석 ▲수집요청 등이다. 카카오는 홈페이지 관리자가 이 기능들을 통해 다음 검색이 자신의 웹사이트를 어떻게 분석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다음 검색 결과에 더욱 잘 노출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먼저, ‘검색최적화’에서는 해당 사이트가 다음 검색 엔진에 최적화돼 있는지를 사이트 응답값과 HTML 분석 등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정보분석’은 웹사이트의 다양한 통계정보를 기간별 차트로 제공한다. 다음 검색 크롤러(웹을 돌아다니며 정보를 수집하는 프로그램)가 수집한 정보를 보여주는 ▲수집정보, 검색엔진이 색인한 정보를 보여주는 ▲색인정보, 다음 웹검색 결과에 해당 사이트 문서가 얼마나 노출되고 클릭됐는지 알 수 있는 ▲검색정보로 구성됐다.

‘문서분석’은 분석하고자 하는 URL을 입력하면 타이틀, 내용, 날짜 등을 다음 검색에 올바른 구조로 개선할 수 있도록 HTML 소스 코드 가이드를 제시한다. ‘수집요청’에서는 다음 검색 크롤러가 방문하여 수집하기를 원하는 사이트의 URL을 직접 제시할 수 있다.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는 다음 검색 엔진 기술력을 활용해 검색 서비스를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다음 웹마스터도구 베타는 검색 선순환 활성화로 콘텐츠 공급자와 이용자 모두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함께 보면 좋은 뉴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요일별 Edi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