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터>가 매일 벌어지는 IT업계 이슈들을 정리해 알려드립니다. ‘IT기사 읽어주는 여자’가 99초 만에 훑어주는 ‘99뉴스’, 플레이버튼을 눌러주세요!


신상애플 에어팟맥스, 전파인증..출격준비

애플의 첫 무선 헤드폰 ‘에어팟 맥스’가 곧 국내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다. 애플코리아가 제품의 전파인증을 완료하면서 공식 출시가 가시화된 상태다. 해외에서 품절 사태를 빚은 인기가 국내에서도 재연될지도 주목된다.

지난 29일 국립전파연구원에 따르면 애플코리아는 에어팟 맥스의 전파인증을 획득했다. 애플코리아는 특정소출력 무선기기(무선데이터통신시스템용 무선기기)라는 이름으로 에어팟 맥스의 적합성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명은 정확히 나오지 않았지만 명시된 모델명 A2096은 에어팟 맥스를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국내에서 전파인증이 완료되면 1개월 이내에 제품이 출시되기 때문에 애플코리아의 공식 제품을 곧 만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에어팟 맥스의 국내 흥행 성적도 관심사로 떠오를 전망이다.

일부 국가에서는 에어팟 맥스의 인기가 치솟으면서 배송 대기 기간이 길게 잡히고 있다. 미국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지금 바로 주문해도 배송까지 8~10주가 걸린다고 안내 중이다. 발매 초기의 12~14주에 비해 기간이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상태다.

애플의 첫 번째 무선 헤드폰인 에어팟 맥스는 초당 90억 회의 연산이 가능한 H1 칩을 탑재했고 맞춤형 어쿠스틱 디자인, 적응형 EQ,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공간 음향 기능 등의 기능이 포함됐다. 국내 판매 가격은 71만9000원이며, 공식 출시일은 미정이다.

②현대차 계열 보스턴다이내믹스 로봇가족 '신년맞이 댄스’

현대자동차그룹이 인수한 미국 로봇 전문업체 보스턴다이내믹스가 30일 로봇가족의 신년맞이 댄스 영상을 자사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watch?v=fn3KWM1kuAw)을 통해 공개했다.

영상에선 보스턴다이내믹스의 모든 로봇이 미국 소울 보컬 그룹 칸투어스(The Contours)가 1962년 발표한 곡 "Do You Love Me"에 맞춰 춤을 추고 있다.

보스턴다이내믹스의 로봇가족 댄스영상 게재는 2018년에도 있었다. 당시 최대주주인 소프트뱅크는 'Uptown Funk'에 맞춰 춤을 추는 로봇개의 댄스영상((2) UpTown Spot - YouTube)을 자사 유튜브에 올렸다.

두 영상을 연속적으로 보면 보스턴다이내믹스의 로봇이 2년 새 얼마나 발전했는지 한눈에 확인이 가능하다. 2018년에도 춤은 가능했으나 2020년처럼 자연스럽진 않았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이달 초 보스터다이내믹스의 지분 80%를 인수하며 새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  (자료=SK텔레콤)
▲ (자료=SK텔레콤)

③SKT '티맵모빌리티' 출범…카카오 잡을 무기는?

SK텔레콤이 지난 29일 신설법인 ‘티맵모빌리티’를 출범하고 국내 모빌리티 플랫폼 시장에 정식 도전장을 내밀었다. 상대는 현재 ‘카카오T’를 앞세워 80%의 점유율을 기록 중인 카카오모빌리티다.

티맵모빌리티는 ‘올인원 MaaS’ 플랫폼 출시 및 우버와의 공동사업 등을 통해 규모 면에서 차별화된 모빌리티 서비스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또 궁극적으론 하늘을 나는 자동차(플라잉카) 사업까지 염두에 두고 있다.

모빌리티는 이동통신·미디어·보안·커머스를 잇는 SK텔레콤의 새로운 핵심 사업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티맵모빌리티의 SKT 분사 결정은 지난 11월 26일에 이뤄졌다. 최근 일상과 연계된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 반면, SKT의 기존 내비게이션 서비스인 ‘T맵’만으론 영향력 확대에 한계가 있다는 판단이 따랐기 때문이다.

먼저 첫 사업으로 대리운전 서비스를 개시한다. 이어 렌터카, 차량공유, 택시, 전동킥보드 및 자전거 등의 단거리 이동수단, 주차 등을 한데 묶는 일상 모빌리티 플랫폼 구조를 확립할 예정이다.

SKT는 ‘대중교통 환승제’를 예로 들었다. 버스와 지하철 사이 환승 서비스가 시행된 이후 서민 교통비 부담이 대거 줄어든 것처럼 일정 요금을 지불하면 연계된 서비스 내에선 다양한 할인, 서비스 연계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해 플랫폼으로서의 이점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티맵모빌리티는 비즈니스 파트너로 글로벌 차량공유 플랫폼 ‘우버(Uber)’와 손을 잡았다. 2021년 상반기 우버와 합작회사(JV)를 설립하고 사업 노하우 공유를 통해 차별화된 택시 호출 사업에 나설 예정이다.

저작권자 © 블로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