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터>가 매일 벌어지는 IT업계 이슈들을 정리해 알려드립니다. ‘IT기사 읽어주는 여자’가 99초 만에 훑어주는 ‘99뉴스’, 플레이버튼을 눌러주세요!

팰콘9, 악천우, 성공적

스페이스X가 2021년 17번째 스타링크 위성을 발사하고 비행 중인 팰콘9 로켓을 재착륙시키는데 성공해 재사용 신기록을 세웠다.

발사는 20일 오전8시 2분(미 플로리다 현지시각)에 이뤄졌으며, 인공위성들은 이륙 후 약 1시간 만에 계획대로 인도됐다. 이번 발사에 사용된 팰콘9 추진로켓은 지난 12월 시리어스XM 위성을 궤도에 올리는 것을 포함해 이미 7번의 비행을 한 바 있다.

▲  (사진=스페이스X 유튜브 갈무리)
▲ (사진=스페이스X 유튜브 갈무리)

이번 착륙 성공은 상당히 의미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로켓이 해상에 위치한 착륙지점에 도달할 당시 풍속이 안전 기준을 초과한 상태였기 때문이다.

이번 성공으로 인해 스페이스X는 풍속에 대한 허용오차가 높일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착륙지대의 기상조건에 따른 발사 취소가 줄어들 것으로 관측된다.

승차거부 없습니다우버, 가맹택시 시장 진출

‘프랜차이즈 택시’를 둘러싼 경쟁이 뜨겁다. 이번엔 우버가 국내 가맹택시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20일 우버는 국내 가맹택시 시장 공식 진출을 선언하고 서울에서 ‘우버택시’의 베타서비스 운영에 나선다고 밝혔다.

요금은 일반택시와 같다. 손님은 우버 앱에서 기존 서비스인 일반택시, 우버블랙 등과 신규 추가된 우버택시 가운데 부르고 싶은 택시를 고르면 된다. ‘골라 태우기’를 막고자 택시기사에게 목적지를 보여주지 않아 승차거부가 없다. 가맹택시에는 공기청정기가 설치되며 결제는 미리 등록한 카드를 통해 비대면으로 이루어진다.

규모는 서울 개인택시 502대, 법인택시 77대 등 총 579대로 크지 않다. 대신 1분기 안에 가맹택시를 1000대로 늘리는 게 목표다.

우버택시를 처음 이용하는 손님에겐 운행거리에 따라 최대 1만원 할인을 제공한다. 이후 탑승부터는 3월31일까지 20% 상시 할인을 적용한다. 이용자들은 차량요청 전 미리 우버 앱에 프로모션 코드(첫 탑승 최대 1만원 할인: KRFNF10, 20% 상시 할인: UBERKR20)를 등록하면 할인 적용된다.

작년 3월 통과된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일명 ‘타다금지법’)으로 국내 모빌리티 업계는 진입장벽이 낮은 가맹택시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의 ‘카카오T블루’를 필두로 KST모빌리티(마카롱택시), VCNC(타다라이트), 코나투스(반반택시 그린) 등이 카카오의 뒤를 쫓고 있다. 현대차그룹이 투자한 것으로 알려진 자율주행 스타트업 포티투닷도 가맹택시 사업을 준비 중이다.

③메르세데스-벤츠, 컴팩트 순수 전기차 더 뉴 EQA 공개

메르세데스-벤츠가 메르세데스-EQ의 새로운 컴팩트 순수 전기차 더 뉴 EQA(the new EQA)를 20일(현지시각) 미디어 사이트를 통해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더 뉴 EQA는 메르세데스-EQ 패밀리에 새롭게 합류한 전기차 모델이다. GLA 모델을 기반으로 효율적인 전기 파워트레인을 더했다. 일렉트릭 인텔리전스(Electric Intelligence)를 활용한 내비게이션, 최적화된 에너지 사용을 제안하는 ‘에코 어시스트’, 각종 레이더와 스테레오 카메라에서 수집한 정보 등을 바탕으로 전방위적으로 운전자를 지원한다.

더 뉴 EQA는 더 뉴 EQA 250 모델로 우선 출시되며 140kW의 출력과 1회 완충시 426km의 주행거리를 제공한다. 차체 하부에는 66.5kWh의 더블-데커(double-decker) 리튬이온 배터리가 탑재되며, 고객에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전기 파워트레인(eATS)을 추가 장착한 사륜구동 모델과 500km이상의 주행거리를 제공하는 모델 등 추가적인 라인업이 제공될 예정이다.

더 뉴 EQA는 교류(AC) 방식의 완속 충전기로는 최대 11kW로 충전할 수 있으며, 직류(DC) 방식의 급속 충전기로의 경우, 100kW의 최대 출력으로 충전이 가능하다. 급속 충전 환경과 배터리의 상태에 따라, 10%에서 80%까지 충전하는데 대략 30분가량 소요된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이날 세계 최초로 공개된 더 뉴 EQA와 럭셔리 전기 세단 더 뉴 EQS를 연내에 국내에 선보이며 순수 전기차 라인업을 확장하고, 차세대 친환경 모빌리티를 선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블로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