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희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장관이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를 통해 이용자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2일 황희 장관은 한국게임산업협회 대회의실에서 게임사 및 협회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진행했다. 네오위즈, 넥슨, 넷마블, 스마일게이트, 엔씨소프트, NHN, 위메이드, 웹젠, 카카오게임즈, 컴투스, 크래프톤, 펄어비스 등 12개 게임사 임원이 참석한 가운데 현장 의견을 수렴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다. 황희 장관은 "자율규제에 대한 이용자들의 신뢰가 하락하고 있는데 이런 부정적 인식이 국내 게임산업 전반으로 확산될까 우려스럽다"며 "지금이라도 확률형 아이템 정보공개 법정화를 통해 이용자 불신을 해소하고 게임 자체 경쟁력을 높이는 방식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게임 주무부처인 문체부의 장관이 확률형 아이템에 대해 언급한 만큼 관련 법안 개정 절차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앞서 이상헌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전부 개정안'을 대표 발의한 바 있다. 해당 개정안에는 확률형 아이템 표시 의무화 등의 조항을 비롯해 비영리 게임 등급분류 면제, 위법 내용 게임 광고 금지, 등급분류 절차 간소화 등 게임업계가 직면한 현안들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국회에서 논의 중인 게임법 개정과 관련해서는 업계와 이용자가 제기하는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해 완성도 높은 법안을 마련할 것이며 정부와도 적극 협력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황희 장관은 게임 산업에 대한 지속 성장 방안도 함께 고민할 것을 약속했다. 현재 문체부는 신기술 기반 신시장 창출형 게임 제작 지원, 경쟁력 있는 신규 게임기업 발굴을 위한 게임기업 육성 사업 등을 신설 및 추진하고 있다.
이날 황희 장관은 간담회에서 "최근에는 게임이 경제적 측면에서 성장할 뿐만 아니라 보편적 여가문화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건전한 게임문화를 구축하고 긍정적 인식을 높이는 방안의 일환으로 가족 단위 중심의 게임테마파크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