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LG에너지솔루션, 폴란드 배터리 2공장 건설 추진

발행일 2021-05-06 11:24:01
LG에너지솔루션 폴란드 공장.(사진=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이 폴란드에 두 번째 배터리 공장 건설을 추진한다. 최근 유럽 전기차 시장 상황이 긴박하게 돌아가자 시장 선점을 위해 공격 투자를 결정한 것을 분석된다. 

6일 배터리 업계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은 폴란드에 배터리 제 2공장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규모는 SK이노베이션이 올 초 발표한 헝가리 제3 공장과 비슷한 수준으로 알려졌다. SK이노베이션은 올 1월 헝가리 부다페스트 남서쪽 이반차 지역에 1조2700억 원을 투자해 연산 30GWh 규모의 배터리 생산 공장을 짓는다고 발표했다. 

제 2공장의 위치는 기존 브로츠와프시 외 다른 지역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폴란드 현지 사정에 정통한 관계자는 “배터리 공장이 돌아가기 위해서는 150~200㎿ 수준의 전기가 필요한데 브로츠와프시에는 이미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하다”며 “이 때문에 다른 지역과 협상 중이며 구체적인 계획은 올해 안에 나올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폴란드를 유럽 배터리 시장 공략 전진기지로 점찍고 일찌감치 투자에 나섰다. 2016년 폴란드 브로츠와프시에 공장을 건설하기 시작했고 2018년 상반기부터 본격적으로 배터리를 생산하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연산 70Gwh을 달성했으며 향후 증설을 통해 100GWh까지 생산능력을 늘린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제 2공장 건설 추진은 유럽 내 배터리 수주 물량을 공격적으로 확대하기 위한 전략으로 분석된다. 유럽은 전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 가장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 곳으로, LG에너지솔루션에겐 시장 주도권을 쥐기 위해 결코 양보할 수 없는 지역이다.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LG에너지솔루션의 폴란드 공장이 과거 수율 문제로 고객사에 배터리 공급을 원활히 하지 못 했던 적이 있다”며 “최근 수율 문제도 개선됐고 이를 만회하기 위한 투자로 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폴란드를 포함해 다양한 지역을 검토 중이나 구체적으로 확정된 바는 전혀 없다"고 답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뉴스레터
최신 IT 소식을 가장 빠르게 받아보세요.
(광고성 정보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