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G에너지솔루션 폴란드 공장.(사진=LG에너지솔루션.)
▲ LG에너지솔루션 폴란드 공장.(사진=LG에너지솔루션.)

해외 배터리 생산기지 확대를 검토 중인 LG에너지솔루션이 폴란드 오폴레(Opole)에 추가 공장을 짓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기존 배터리 공장이 위치한 브로츠와프시 내에서는 전력을 공급받을 만한 장소가 부족해 인근에 위치한 오폴레를 점찍은 것으로 알려졌다.

7일 배터리 업계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은 폴란드에 배터리 추가 공장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이 선택한 지역은 오폴레로, 브로츠와프시에서 동남쪽으로 약 100㎞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차량으로 1시간 20분 정도 걸리는 곳이다.

▲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공자잉 위치한 폴란드 브로츠와프시와 제2공장이 세워질 것으로 알려진 오폴레.(이미지=구글맵스.)
▲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공자잉 위치한 폴란드 브로츠와프시와 제2공장이 세워질 것으로 알려진 오폴레.(이미지=구글맵스.)

LG에너지솔루션은 신설 공장에서 폭스바겐 수주 물량을 소화할 예정이다. 현지 사정에 밝은 관계자는 “신설 공장에는 생산라인 5개 정도가 설치될 예정이며 폭스바겐에 납품할 배터리를 제조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브로츠와프시에 추가 생산라인을 건설할 계획이었으나 전력망(Grid) 문제로 다른 지역에 공장 건설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헝가리에 추가 공장을 짓는 방안도 검토한 것으로 전해진다.

현지 관계자는 “브로츠와프시에는 이미 전력을 충분히 공급받을 수 있는 자리가 없다”며 “5개 정도밖에 안 되는 소규모 생산라인을 굳이 다른 지역에 건설할 이유가 없다”고 했다.

오폴레는 과거에도 한 차례 LG에너지솔루션의 추가 배터리 공장 후보로 꼽혔던 지역이다. 2년 전인 2019년 폴란드 현지에서는 오폴레와 우츠 두 곳을 놓고 검토 중이라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폴란드를 유럽 배터리 시장 전진기지로 점찍고 일찌감치 투자에 나섰다. 2018년 상반기부터 폴란드 브로츠와프시 공장을 본격 가동하기 시작했으며 향후 증설을 통해 100GWh까지 생산능력을 늘린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블로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