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카이브 by MBC 소개 영상 갈무리
▲ 아카이브 by MBC 소개 영상 갈무리

MBC가 창사 60주년을 맞아 그동안의 역사적 방송 순간들을 NFT(블록체인 기반 대체 불가능한 토큰)로 제작하는 '아카이브 by MBC'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블로코XYZ가 기술 지원을 담당하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참여자들은 방송 역사의 한 장면을 구입하고 소유권을 인정받을 수 있게 된다.

MBC 관계자는 "12년간 시청자들의 큰 사랑을 받은 '무한도전' 특집 로고를 비롯해 역사적인 평양 생방송 현장, 이른바 '내 귀의 도청장치' 방송사고 등 아찔했던 뉴스의 순간들을 시청자들이 소유해 간직할 수 있도록 상품을 개발 중"이라고 설명했다.

아카이브 by MBC는 7월 15일에 론칭 페이지를 오픈한 상태다. 구독자들의 의견을 모아 콘텐츠와 판매 방식을 결정할 계획이며 NFT 콘텐츠 구매 시 가상자산(암호화폐)을 비롯한 블록체인 기반 결제, 신용카드, 페이팔 간편결제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NFT는 블록체인 기반으로 발행되는 일종의 소유권 증서다. 그동안 디지털 콘텐츠의 경우 사본은 복사를 통해 누구나 얻을 수 있지만 소유권을 증명하거나 인정받긴 쉽지 않았다. NFT를 활용하면 위·변조가 불가능한 블록체인 네트워크상에 특정 콘텐츠에 대한 소유권과 이전, 유통 내역 등이 투명하게 기록되므로 콘텐츠의 자산 및 소유 개념을 구체화할 수 있다. 최근 게임, 예술품 거래 등의 분야에서 활발히 접목되고 있는 추세다.

김경훈 블로코XYZ 대표는 "디지털 콘텐츠가 그 가치를 인정받는 수집품 형태로 자리 잡는데 있어 전문적인 안목과 기획력 있는 플레이어들의 시장 참여가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블로코XYZ는 블록체인 기반의 온라인 콘텐츠 명함 서비스 'CCCV'를 제작·서비스하는 업체다.

저작권자 © 블로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