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시대 LG전자의 접근법..‘차 빼고 다 만들기’

발행일 2021-09-08 11:38:53

LG전자가 ISO26262-6 공인자격시험을 획득했다. LG전자는 이 자격을 자체적으로 활용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사진=LG전자)

LG전자가 자동차 소프트웨어 기능 안전성을 시험할 수 있는 기관으로 인정받았다. 다른 회사의 자동차 소프트웨어를 검사할 수도 있겠지만, 그보단 자사 소프트웨어를 자체적으로 시험하는 데 방점이 찍힌 것이다.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 빠르게 바뀌고 있는 완성차 생태계에서 LG전자의 움직임도 빨라지는 모습이다.

LG전자는 8일 최근 국가기술표준원 산하 한국인정기구(KOLAS)로부터 ‘자동차 소프트웨어 기능 안전’(ISO 26262-6) 분야 공인자격시험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ISO 26262-6은 자동차에 탑재되는 전기 장치와 차량용 네트워크(텔레매틱스), 자율주행 등을 구동하는 소프트웨어가 국제 규격에 맞는지, 기능 안정성엔 문제가 없는지를 시험할 수 있는 공인시험자격이다.

소프트웨어 공인시험소에서 발급한 공인성적서는 미국과 유럽, 일본 등 전 세계 70개국 공인인증기관이 발급한 성적서와 같은 효력이 인정된다. LG전자에서 인증받은 자동차 소프트웨어를 전 세계 자동차에 넣을 수 있다는 의미다.

LG전자는 이 자격을 활용해 다른 회사의 소프트웨어를 시험하고 수익화하기보단 자체적으로 활용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두 가지 이유 때문으로, 우선 ISO 26262는 LG전자 외에도 인증받을 수 있는 기관이 적지 않아 굳이 LG전자를 통해 인증을 얻을 필요가 없다.

또한 LG전자도 VS(Vehicle component Solutions)사업부문을 통해 자체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있다. LG전자의 경쟁사라면 굳이 자사 소프트웨어 인증을 LG전자에 맡겨 기술을 노출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LG전자 관계자는 “자체적으로 만드는 자동차 소프트웨어 인증을 외부 기관에 맡김으로써 드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라며 “국내 제조사 가운데 이 인증을 받은 곳은 LG전자 뿐”이라고 설명했다.

LG전자는 자동차용 자체 OS '웹OS 오토'를 만들고 있다.

LG전자는 2013년부터 자동차 전장 사업에 뛰어들며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다. 전기차 구동의 핵심이 되는 파워트레인은 최근 글로벌 자동차 부품 업체 마그나 인터내셔널과 함께 합작사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을 세워 글로벌시장 공략에 나섰다. LG전자는 LG마그나를 2025년까지 업계 평균 수준의 매출을 내는 회사로 만들려 하고 있다.

전기차에 들어가는 다양한 소프트웨어도 만든다. 계기판과 카오디오 컴포넌트 등 인터페이스에 해당하는 ‘인포테인먼트’, 외부 통신을 안정적으로 연결해주는 ‘텔레매틱스’, 자율주행을 도와주는 ADAS(자율주행용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AVN(오디오·비디오·내비게이션) 등은 오늘날 VS부문의 주력 제품이다. 지난 3월엔 스위스 소프트웨어 기업 룩소프트와 자동차용 인포테인먼트 운영체제(OS) 합작법인 ‘알루토’를 설립하기도 했다.

2018년엔 ZKW를 인수해 자동차 발광다이오드(LED) 조명 사업에도 뛰어들었다. 자동차에는 약 20여 종의 램프가 들어가며, 전력 소모가 적고 광효율이 높은 LED의 비중이 매년 커지고 있다. 중국의 저가 공세로 이미 포화상태인 여타 LED 시장과 다르게 자동차 LED는 안전이 중요한 만큼 기술력이 뒷받침되는 곳이 우선시된다. LG전자가 이 시장에서 저변을 넓히고 있는 이유다.

LG는 배터리(LG에너지솔루션)와 모터를 비롯한 구동 장치들(LG마그나), 인포테인먼트·소프트웨어(LG전자), 자동차용 카메라(이노텍), 디스플레이(LG디스플레이), 조명(ZKW) 등 전기차와 관련된 대부분의 포트폴리오를 갖게 됐다. 차만 만들지 않을 뿐 사실상 전기차 핵심 부품 대부분을 만드는 것이다.

지난해 애플이 전기차에 뛰어든다고 했을 때 국내 기업 중 현대차와 함께 LG가 자주 거론된 것도 이 같은 이유 때문이다. 특히 LG전자가 마그나와 손잡으면서 그간 약점이었던 글로벌 공급망과 협상력이 확보된 만큼 업계에선 LG가 애플카를 만들 수 있지 않겠느냐는 외신 보도들도 심심찮게 나오고 있다.

댓글

(1)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최신순 과거순 공감순
  • I개그의 달인I 타잔
    I개그의 달인I 타잔 2021-09-08 12:56:20
    광주형으로 전기차 만들어 테슬라를 잡아보자!

요일별 Edi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