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15일(한국시간) 신제품 출시 행사를 열고 9세대 '아이패드'와 6세대 '아이패드 미니'를 공개했다. 보급형 모델인 아이패드는 프로세서와 카메라 성능 개선이 이뤄졌으며 아이패드 프로의 일부 기능도 이식됐다. 아이패드 미니는 아이폰13과 동일한 프로세서로 성능을 대폭 향상됐고 USB-C 타입 포트를 탑재해 기기 확장성도 높아진 것이 특징이다. 

▲ 애플 아이패드 (사진=행사 갈무리)
▲ 애플 아이패드 (사진=행사 갈무리)

센터 스테이지, 트루톤 이식받은 '아이패드'
아이패드의 심장은 아이폰11에 탑재됐던 'A13 바이오닉' 칩이다. 이를 통해 전작보다 모든 처리 성능이 약 20% 향상됐다. 애플은 특히 '아이패드가 가장 많이 팔린 크롬북보다 3배 더 빨라졌다"고 강조했는데, 교육용 PC 시장에서 구글 크롬북과 벌이고 있는 경쟁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보인다.

또 A13 바이오닉, 1200만화소 울트라 와이드 카메라가 만나면서 아이패드 프로의 주요 기능 중 하나인 '센터 스테이지'를 아이패드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센터 스테이지는 와이드 카메라와 뉴럴 엔진이 화면 속 인물을 자동으로 감지하고, 인물이 추가되거나 움직이면 이를 중심으로 화면 시점이 자동 조정되는 기능이다. 애플의 영상통화 앱인 페이스타임뿐 아니라 줌, 웹엑스 같은 외부 앱에서도 적용된다. 또 실내 색온도를 기반으로 디스플레이 색감을 자연스럽게 조절해주는 '트루톤'도 아이패드에 새로 추가됐다. 

▲ 촬영, 영상통화 중 시점을 인물 중심으로 조정해주는 센터 스테이지 기능 (사진=행사 갈무리)
▲ 촬영, 영상통화 중 시점을 인물 중심으로 조정해주는 센터 스테이지 기능 (사진=행사 갈무리)

아이패드의 진짜 강점은 보급형답게 가격이다. 와이파이 전용 모델은 64기가바이트(GB) 용량 기준 44만원부터 시작한다. 와이파이+LTE 모델은 61만9000원이다. 256GB 모델도 출시될 예정이다. 색상은 스페이스 그레이와 실버 2종이며 디스플레이는 크기는 10.2형(인치), 애플펜슬 1세대와 스마트키보드를 지원한다.

애플펜슬과 스마트키보드는 별도 구입 액세서리로 각각 11만9000원, 19만9000원이다. 케이스 역할을 하는 스마트커버는 블랙, 화이트, 잉글리시 라벤더 색상으로 출시되며 가격은 5만9000원이다.

작지만 강해진 아이패드 미니
아이패드 미니는 휴대에 특화된 소형 태블릿 제품이다. 8.3형 리퀴드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탑재됐고 색상은 퍼플, 핑크, 스타라이트, 스페이스 그레이까지 총 4종이다. 외형상 전작과 달라진 부분은 홈 버튼이 사라지고 지문 인식용 터치ID도 아이패드 에어처럼 상단 버튼에 통합됐다는 점이다.

전작의 라이트닝 8핀 포트는 최근 모바일 기기 생태계에서 널리 쓰이는 USB-C 포트로 변경됐다. 이에 따라 지금까지 라이트닝 포트를 지원하지 않았던 여러 외부 기기들과 아이패드 미니의 연동이 한층 수월해질 전망이다.

▲ 6세대 아이패드 미니 (사진=애플)
▲ 6세대 아이패드 미니 (사진=애플)

애플에 따르면 성능은 전작 대비 CPU 40%, GPU는 80% 향상됐다. 이번 행사에서 함께 공개된 아이폰13 시리즈와 같은 최신형 A15 바이오닉 칩이 탑재된 덕분이다. 아이패드 미니는 애플펜슬도 2세대를 지원하며 이를 측면에 자석식으로 부착해 무선 충전하거나 페어링할 수 있다. 또 아이패드보다 크기만 작을 뿐 더 고급형 모델인 만큼 스테이지 기능은 아이패드 미니에서도 쓸 수 있다. 이 밖에 멀티미디어 측면에서 아이패드 미니는 4K 영상 녹화를 지원하고 가로화면에서 스테레오 스피커를 이용할 수 있게 돼 음악 재생 경험도 전작보다 개선됐다. 

▲ 아이패드 미니는 USB-C 타입 포트를 지원한다 (사진=애플)
▲ 아이패드 미니는 USB-C 타입 포트를 지원한다 (사진=애플)

아이패드 미니 가격은 와이파이 모델이 64만9000원, 와이파이+5G 모델은 83만9000원부터 시작한다. 용량 구성은 64GB, 256GB다. 개별 판매되는 애플펜슬 2세대 가격은 16만5000원, 아이패드 미니용 스마트 커버는 7만5000원이다. 애플이 밝힌 아이패드, 아이패드 미니의 공식 출시일은 9월 24일이다. 한국 출시일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저작권자 © 블로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