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사무실을 완전히 떠날 수 있을까. 코로나19로 원격근무가 확대되는 가운데, 현실·가상을 결합한 ‘메타버스(Metaverse·3차원 가상세계)’ 근무도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효석 소풍벤처스 PR디렉터가 메타버스 근무를 경험했던 근로자의 입장에서 체험기를 보내왔다.
[기고|이효석 소풍벤처스 PR디렉터] 바야흐로 메타버스 시대라고들 한다. ‘포트나이트’ 개발사인 에픽게임즈의 팀 스위니 최고경영자(CEO)는 “메타버스는 인터넷의 다음 버전이다. 사람들은 메타버스로 일하러 가고 쇼핑도 하면서 시간을 보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는 전세계 메타버스 시장 규모가 2025년에 2800억달러(약 330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회계·컨설팅기업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는 메타버스를 둘러싼 산업이 2025년 540조원, 2030년 1700조원 규모로 커질 거라고 내다봤다.
메타버스는 게임이나 콘텐츠를 즐기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나 혼합현실(MR, Mixed Reality) 수준에서 더 나아가 실제 세계를 온라인 공간으로 옮긴 확장현실(XR, eXtended Reality)의 개념으로 확대되고 있다. 현실의 공간과 기능을 대체하는 새로운 무엇인가가 열리고 있는 것이다. 특히 ‘팬데믹(pandemic·대유행)’이라는 변수는 메타버스를 시대의 화두로 만들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인류의 일상 전반을 위협하면서 우리 삶을 지탱하는 큰 기둥인 ‘근무’도 영향을 받게 됐다. 디지털 도구의 발달과 팬데믹이라는 변수들이 만나 원격근무는 변수가 아닌 상수가 되고 있다.
눈치 빠른 창업가들은 변화를 감지하고 아예 메타버스 근무공간을 개발했다. 메타버스 근무 툴 ‘개더타운’(gather town)을 선도적으로 개발한 미국 스타트업 개더(Gather)는 올해 3월 2600만달러(약 29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받으며 메타버스 근무의 가능성을 입증했다. 개더 투자에는 와이콤비네이터 등 유명 초기투자사들이 참여했다. 한국에서도 메타버스 근무공간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