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상장하는 카카오페이, 향후 '로드맵'은?

발행일 2021-10-25 11:51:25
왼쪽부터 카카오페이의 이진 CBO, 장기주 CFO, 류영준 CEO, 신원근 CSO, 이승효 CPO.  (사진=카카오페이)
다음달 3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는 카카오페이가 상장을 앞두고 '종합 금융플랫폼'으로서의 로드맵을 공개했다.

류영준 카카오페이 대표는 25일 열린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결제와 금융 서비스 전 영역에서 빠른 디지털 컨버전스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경쟁사 대비 압도적인 사용자 수와 폭넓은 협력사 생태계, 편의성과 안정성을 겸비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점유율을 빠르게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카카오페이는 기업공개를 통해 총 1,700만 주를 공모한다. 지난 20일~21일 진행된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 결과 최종 공모가는 밴드 상단인 9만 원으로 확정됐고, 약 1조 5,300억 원의 자금을 조달할 계획이다. 카카오페이는 10월 25일~26일 일반 청약을 받은 뒤 11월 3일 상장을 앞두고 있다.

카카오페이는 공모된 자금을 활용해 자회사 성장을 위판 포석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류 대표는 "공모된 자금은 자회사 운영자금으로 사용해서 간편결제시장에서 성장할 것"이라면서 "내년 초까지 중점 두고 있는 사업은 마이데이터, 카카오페이증권 MTS, 디지털손해보험사 출범"이라고 말했다.

카카오페이는 내년 초 카카오페이증권 MTS와 디지털손해보험사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의 공식 출범을 앞두고 있다. 이를 위해 디지털손보사 본인가 신청을 금융당국에 연내 진행할 예정이며, 카카오페이증권 MTS는 이르면 연내 오픈도 가능할 것이란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상장 후 카카오페이는 해외 진출에 역량을 집중할 전망이다. 류 대표는 "전국민 넘어서 글로벌로 넘어가는 로드맵을 만들 것"이라며 "향후 5년 뒤에는 해외사업비중을 의미있는 수준으로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카카오페이는 현재 동남아와 중동 지역의 금융사 협력 요청이 쇄도하고 있는 만큼 해외 금융사와의 협력을 통한 해외 진출을 염두에 두고 있다. 결제 서비스는 현재 일본과 마카오에서 환전 없는 페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것에 더해 유럽과 동남아 지역 등으로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미 월간활성이용자수(MAU)가 2000만을 넘어서며 플랫폼 영향력 면에서 국내에선 압도적인 수준이지만 국내에서의 성장성은 더욱 가속화될 것이란 자신감도 내비쳤다. 총 거래액(TPV)의 성장세도 가파르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최근 12개월간 거래액은 85조 원을 달성했고, 매출액은 지난 2년간 연평균 102% 씩 커지고 있다. 

장기주 카카오페이 CFO는 "가이던스를 말하기는 힘들지만 결제사업 매출 비중은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성장세는 꺾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페이는 상장 후 마이데이터 본격 시행에 맞춰 자산관리 서비스도 고도화 한다. 사용자들에게 개인화된 분석 서비스와 맞춤형 옵션을 제시하면서 자산현황 조회, 수입 및 지출 심층 분석에 따른 금융상품 제공 등의 기능을 갖추고 사용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금융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모바일 자산관리 어드바이저의 역할을 할 계획이다.

카카오페이 상장에 대해 일각에서는 상장 이후 '오버행' 이슈에 대한 우려도 내비치고 있다. 카카오페이의 2대 주주인 알리페이(지분율 45%)의 상장 직후 유통 가능한 물량(28.47%)에 대한 우려다. 

이에 대해 장 CFO는 "알리페이는 카카오페이가 처음 시작했을때부터 전략적 투자자로 많은 영역에서 아직 협업을 하고 있다"면서 "장기적 파트너십을 맺고 많은 영역에서 사업을 같이 하고 있는데, 단기간 내 매각할 의사는 없다고 알고 있다"고 일축했다.

한편 지난 20~21일 진행된 카카오페이의 기관 수요예측에는 총 1545개 기관이 참여해 171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중 99.99%는 희망 공모가 상단인 9만원 이상의 가격으로 신청했다. 기관 공모참여금액은 총 1518조에 이른다.

댓글

(1)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최신순 과거순 공감순
  • 파워렌져
    파워렌져 2021-10-25 12:57:55
    5명의 다리 모양이 엄청 거슬리네...좀 자연스럽게 찍으면 안되겠니? 구도 잡겠다고 다리 각까지 잡을 필요는 없잖아? ㅎㅎ
뉴스레터
최신 IT 소식을 가장 빠르게 받아보세요.
(광고성 정보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