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업계의 핫이슈를 보다 예리하게 짚어내겠습니다. 알기 어려운 업계의 비하인드 스토리부터 한 발 빠른 심층취재까지 한층 깊고 풍성한 이야기를 다룹니다. '게임인사이드'를 통해 <블로터>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게임업계의 핫이슈를 전합니다. <편집자 주>'대체 불가능한 토큰'(NFT) 기술은 올해 게임업계의 가장 큰 화두로 떠올랐다. 플레이하며 돈을 버는 '플레이 투 언'(P2E) 모델로 수요층을 확보하는 동시에 서비스가 가능한 해외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강점이 있기 때문이다. 국내 기업인 위메이드가 '미르4 글로벌 버전'을 통해 성공 사례를 보여준 만큼, 많은 기업들이 블록체인 기반의 NFT 도입을 준비하는 상황이다.
위메이드는 '미르4 글로벌 버전'을 토대로 해외 시장에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미르4 글로벌 버전에서는 캐릭터를 40레벨까지 육성한 이후 게임 내 광물 '흑철'을 캐면, 이를 '드레이코'로 변환 가능하다. 드레이코는 다시 소유자의 '위믹스 월렛'에서 매도를 통해 위믹스 크레딧으로 바꿀수 있으며 이를 위믹스 코인으로 전환해 거래소 입금 주소로 전송하는 방식이다.
게임 플레이로 돈을 벌 수 있는 구조 덕분에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위믹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도 급증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월 7달러(약 8302원)였던 위믹스 월 거래금액은 7개월 만인 8월 들어 18만5912달러(약 2억2049만원)를 기록했다. 지난 8월 말 미르4 글로벌 버전 출시 이후인 9월 위믹스의 월 거래액은 2905만5135달러(약 344억5939만원)까지 상승했다.
최근 '뮤' IP로 잘 알려진 '웹젠'도 위메이드와 위믹스 플랫폼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는 등 관련 생태계에 참가하는 기업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위메이드와 함께 관련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는 컴투스 그룹도 주목할 만하다.
'컴투스홀딩스'로 사명을 바꾼 게임빌은 가상자산 거래소인 '코인원'의 2대 주주로 올라서며 블록체인 인프라를 확대하고 있다. 올 들어 가상자산 플랫폼 기업 '제나애드'를 인수한 데 이어 게임제작본부를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에 최적화된 조직으로 재편하는 등 위메이드 못지 않게 밸류체인 구축에 힘을 쓰는 모습이다. 블록체인 게임 제작 및 토큰 시스템(C2X)을 구축하는 한편 '하이브'를 블록체인 오픈 플랫폼으로 전환해 체질 개선에 나섰다.
여기에 자체 메타버스 플랫폼인 '컴투버스'를 가동해 컴투스 그룹만의 가상현실을 완성시킨다는 계획이다. 컴투버스는 사회, 문화, 경제 등 현실 세계의 인프라를 디지털 세상으로 옮긴 프로젝트로 현재 독자적 블록체인 경제 시스템(메타노믹스)을 표방하고 있다. 컴투스 그룹은 내년 하반기 약 2500명 규모의 그룹사 전체를 컴투버스로 입주시키는 한편 '위지윅스튜디오'와 그 자회사 '래몽래인' 등 관계사 및 협업 파트너사와 메타노믹스 관련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이다.
최근 '쿠키런: 킹덤' 개발사인 데브시스터즈도 자체 블록체인 생태계 구축을 위해 신규 인력 충원 및 기술 연구에 돌입했다. 'NFT 마켓 플레이스'를 비롯해 블록체인 기술 기반 게임 및 가상현실(VR) 등 다양한 사업군을 자체 시스템 내에서 소화하겠다는 목표다.
'그랑사가' 개발사인 엔픽셀 역시 관련 기술 도입을 위한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엔픽셀은 그랑사가 IP를 활용한 메타버스 생태계 구축을 검토중인 상황이다. 올 들어 '그랑버스'(GRANVERSE) 및 '메타픽셀'(METAFIXEL) 등 관련 상표권을 등록하는 한편 내부적으로 NFT와 메타버스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한 리서치에 나선 상황이다.
'플레이어 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이하 배틀그라운드)를 통해 존재감을 알린 크래프톤 역시 자체 블록체인 생태계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실제로 크래프톤은 블록체인 경제 시스템 구축을 위해 신규 인력을 채용중이다.
'포트리스 v2' 개발사인 레티아드의 경우, NFT 게임 '포트리스 아레나' 개발에 돌입했다. 레티아드는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통해 자체 거래소를 구축하는 등 블록체인 관련 밸류체인까지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게임업계 '3N'으로 불리는 넥슨, 넷마블, 엔씨소프트와 카카오게임즈도 각각 메타버스 및 NFT 도입을 구체화하고 있다. 이는 많은 기업들이 블록체인 기술 기반 콘텐츠 사업에 도전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뚜렷한 선도기업이 나타나지 않은 데다, 기업의 해외 시장 점유율을 단번에 끌어올릴 수 있는 호재로 판단하기 때문이다.
익명을 요구한 게임업계의 관계자는 <블로터>에 "최근 대다수의 게임 기업들이 NFT와 메타버스에 뛰어들 만큼 관련 사업 분야는 업계 내 거대한 흐름이 됐다"며 "이를 외면할 경우 시장에서 도태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해 관련 사업 가능성을 꾸준히 검토중"이라고 말했다.
NFT나 가상세계를 구현한 메타버스 플랫폼에 뛰어드는 기업들이 증가하면서 콘텐츠의 재미 요소도 변수로 떠올랐다. NFT 게임을 도입하는 기업들이 늘고, 관련 콘텐츠가 많아질수록 '개발 기간이 짧고 적은 에산이 드는 게임들이 시장을 잠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는 실정이다.
게임업계의 한 관계자는 "블록체인 게임에 대한 투자와 사업 확장이 증가하고 있지만, 그 이면에는 신규 시장 형성에 따른 위기감도 팽배하다"며 "관련 인프라 구축과 콘텐츠 재미 요소까지 모두 잡을 수 있는 기업이 블록체인 게임 사업에서 살아남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