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업계의 핫이슈를 보다 예리하게 짚어내겠습니다. 알기 어려운 업계의 비하인드 스토리부터 한 발 빠른 심층취재까지 한층 깊고 풍성한 이야기를 다룹니다. '게임인사이드'를 통해 <블로터>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게임업계의 핫이슈를 전합니다. <편집자 주>

게임 소프트웨어나 기기에 대한 가격을 비교해주는 서비스가 나온다면 어떨까. 최근 넥슨이 자회사를 통해 관련 서비스를 구현할 가능성에 초점이 모아지고 있다.

넥슨 자회사 '엔미디어플랫폼'의 게임 가격비교 서비스 론칭설은 최근 출원한 상표권에서부터 비롯됐다. 앞서 지난 3일 엔미디어플랫폼은 '올마게'(Allmage)라는 상표권을 출원한 바 있다. 

▲ (사진=엔미디어플랫폼 홈페이지 갈무리)
▲ (사진=엔미디어플랫폼 홈페이지 갈무리)
해당 상표권의 상표설명·지정상품에서는 △게임기의 정보 및 가격 비교 제공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업 △게임기의 정보 및 가격 비교 제공용 애플리케이션 설계·관리·대여 및 업데이트업 △게임기의 정보 및 가격 비교 제공용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제공업 △게임기의 정보 및 가격 비교 제공용 컴퓨터 소프트웨어 개발업 △게임기의 정보 및 가격 비교 제공용 컴퓨터 소프트웨어 설계·관리·대여 및 업데이트업 등이 명시돼 있다.

이를 통해 엔미디어플랫폼이 국내 가격비교 서비스인 '다나와'처럼 게임 기기 및 관련 소프트웨어 상품의 가격을 비교하는 데이터를 지원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는 모습이다. 해당 상표명이 '올마게'라는 것을 감안하면 '얼마게?'라고 물어보는 표현을 친근한 형태로 바꾼 것이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현재 엔미디어플랫폼은 PC방 관리 프로그램과 무인 선불기를 기반으로 다양한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다. PC방 관리프로그램 '게토매니저', PC방 선불결제기 '게토셀프', PC방 인프라 및 광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애드바이', 실시간 집계를 통한 PC방 데이터 제공 서비스 '더로그' 등이 대표적인 사업군이다.

PC방 인프라 사업을 운영중인 엔미디어플랫폼은 사업 영역 확대를 통해 수익처를 다각화하고 있다. 지난 2020년 엔미디어플랫폼은 스터디카페 관리 솔루션인 '스터디게토'를 론칭한 바 있다. 스터디게토는 매장 관리 홈페이지, 키오스크, 전용 모바일 앱 등 스터디카페 관련 솔루션을 통합 제공하는 서비스다. 

▲ 엔미디어플랫폼의 플레이 게토. (사진=엔미디어플랫폼)
▲ 엔미디어플랫폼의 플레이 게토. (사진=엔미디어플랫폼)
'올마게'도 사업 다각화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PC방 관련 인프라를 구축한 노하우를 통해 게임 관련 상품에 전문적인 가격비교 시스템을 도입할 가능성이다. 모회사인 넥슨코리아의 게임 운영 및 관리 능력이 더해지면 해당 사업 분야의 시너지 효과를 도모할 수 있다.

최근 전문화된 가격비교 시스템은 IT업계로 확산되는 추세다. 지난해 12월 '위메프'는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가격 및 상품을 한 번에 비교할 수 있는 '메타쇼핑' 시스템 도입을 예고했다. 23만개 쇼핑몰, 7억개 상품에서 추출한 메타데이터를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단순한 가격비교를 넘어 상품 특징 및 스타일 같은 세부정보를 비교·분석하는 서비스로 알려졌다. 지난해 '코리아센터'가 지분 53.1%를 인수하며 전환점을 맞은 국내 1세대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도 올 들어 사업 역량을 제고하는 한편 실적 회복에 나설 전망이다. 

다만 엔미디어플랫폼 측은 현 단계에서는 사업 방향이 구체화되지 않은 상태라고 일축했다. 게임 소프트웨어나 기기 등 구체적인 상품 항목도 정해지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블로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