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가 서울 강남구 가로수길 메인 스트리트에 인디게임 80여개를 모았다. 스마일게이트 퓨처랩이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인디게임 페스티벌 '버닝비버 2022'를 개최하면서다. 단순히 인디게임 부스 마련에 그치지 않고 페스티벌을 찾은 관람객들이 충분히 즐길 거리를 곳곳에 배치하며 인디게임을 가로수길의 주류 문화로 올려놓았다.   

▲ 지난 16일 서울 강남구 가로수길 메인스트리트 팝업 공간에서 개최된 스마일게이트 인디게임 페스티벌 '버닝비버 2022' 부스 현장. (사진=안신혜 기자)
▲ 지난 16일 서울 강남구 가로수길 메인스트리트 팝업 공간에서 개최된 스마일게이트 인디게임 페스티벌 '버닝비버 2022' 부스 현장. (사진=안신혜 기자)
당초 인디게임이란 상업화보다는 하고싶은 게임, 즉 '아웃사이더'의 의미로 시작했다. 하지만 스마일게이트 등 주요 게임사가 이같은 방식으로 지원하면서 인디게임에 대한 관심은 커지고 있다. 

스마일게이트는 사내 창작 프로그램으로 탄생한 'CCL(크리에이티브 챌린저스 리그)'로 인디게임을 육성하거나 지원하는 동시에 론칭을 돕기 위해 직접 심의를 진행하고, 인디게임 플랫폼 '스토브인디'로 유통하는 등 인디게임 육성에 공을 들이고 있다. 그런 가운데 올해 처음으로 개최된 '버닝비버 2022'를 통해 인디게임 육성 현장을 점검하고 선보이는 자리를 마련했다. 

'버닝비버'로 콘텐츠화…장기적 프로젝트 잠재력키웠다
기자는 지난 16일과 17일 서울 강남구 메일 스트리트 팝업 공간에서 열린 '버닝비버 2022'를 찾았다. "헬로 월드! 비버 월드!"를 외치는 비버복장을 한 직원과 인사한 후 페스티벌용으로 제작된 '여권'을 받아 입장하니 파랗고 빨간 알록달록한 세상이 펼쳐졌다. 

▲ 서울 강남구 가로수길 메인스트리트 팝업 공간에서 개최된 스마일게이트 인디게임 페스티벌 '버닝비버 2022' 부스 현장. 이벤트 부스인 '비버뽑기'(왼쪽)와 17일 인기 성우 사인회를 위해 메인공간에서 줄을 서 있는 관람객들의 모습(오른쪽). (사진=안신혜 기자)
▲ 서울 강남구 가로수길 메인스트리트 팝업 공간에서 개최된 스마일게이트 인디게임 페스티벌 '버닝비버 2022' 부스 현장. 이벤트 부스인 '비버뽑기'(왼쪽)와 17일 인기 성우 사인회를 위해 메인공간에서 줄을 서 있는 관람객들의 모습(오른쪽). (사진=안신혜 기자)
버닝비버는 끊임없이 집을 짓는 비버처럼 여러 고충에도 불구하고 1인 또는 소규모 단위로 인디게임 개발에 매진하는 개발팀 구성원들을 뜻하는 표현이다. 또 밝은 색감과 생동감있는 캐릭터로 버닝비버를 표현,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인디게임을 상징하는 하나의 아이콘으로서 장기 프로젝트로 이어질 것을 시사했다. 

오렌지색 비버 직원들이 자리를 지키고 있는 1층에는 사인회 등이 열리는 메인 무대와 게임 개발 과정의 희노애락을 담은 개발자들의 목소리가 도슨트 형식으로 담긴 부스가 설치돼 있었다. 입구 층 부스에는 역시 인디게임 지원을 지속하는 네오위즈가 퍼블리싱하는 등 인디게임 전성기대를 이끌고 있는 게임 '산나비'의 개발과정을 담은 목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 현장에는 관계자 및 관람객들이 산나비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내는 목소리 역시 심심치 않게 들을 수 있었다.   

그곳에서 반층을 더 내려간 1층과 지하 1층, 지하 2층에는 인디게임 부스들이 본격적으로 펼쳐졌다. 팝업 공간에는 캐주얼, 액션, 레트로, 아케이드 등 다양한 장르의 인디게임 부스가 마련돼 있었다. 

기자가 16일과 17일 이틀 동안 버닝비버 팝업공간을 찾은 것은 부스가 예상보다 큰 규모로 마련돼 있었기 때문이었다. 첫날 여유롭게 각 층의 부스를 돌아보고 개발팀들과 짧은 이야기를 나누다보니 어느새 게임 체험을 할 시간조차 부족해졌다는 걸 알아챘다. 

▲ 서울 강남구 가로수길 메인스트리트 팝업 공간에서 개최된 스마일게이트 인디게임 페스티벌 '버닝비버 2022'에 참가한 모닝버드 스튜디오 CDN의 'Flow of sound' 부스. (사진=안신혜 기자)
▲ 서울 강남구 가로수길 메인스트리트 팝업 공간에서 개최된 스마일게이트 인디게임 페스티벌 '버닝비버 2022'에 참가한 모닝버드 스튜디오 CDN의 'Flow of sound' 부스. (사진=안신혜 기자)
이날 기자가 체험한 게임은 '라핀(스튜디오 두달)', '해태:가디언즈(지팡이게임즈)' 'Flow of sound(소리의모양, 모닝버드 스튜디오 CDN)'이다. 각각 어드벤처와 퍼즐 등 장르도 다르고 플랫폼 또한 PC, 콘솔, 모바일로 다양한 게임들이다. 특히 Flow of sound 부스에는 관람객들의 응원문구와 신기록 갱신 푯말이 빠르게 갱신되는 등 관람객들이 얼마나 부스를 즐기고 있었는지 유추할 수 있었다. 

이튿날인 17일 오전 찾은 버닝비버는 토요일인 만큼 많은 관람객들이 모여들었다. 3호선 가로수길역에서부터 버닝비버를 찾는 남성들과 같이 걸어 팝업 공간을 찾을 정도였다. 또 이날은 인기 성우 사인회도 열려 메인무대에 관람객들이 차득 차있기도 했다. 

17일 기자가 체험한 게임은 '피그로맨스(외계인납치작전)', '도룡뇽이 스노보드를?(도롱드래곤)', '문경새재(팀 에뚜)', '해태:가디언즈(지팡이게임즈)', '비포 더 나이트(언에듀케이티드 게임 스튜디오)' 등 6개였다. 

피그로맨스의 경우 전날 관람객에게 추천받은 게임으로, 도착하자마자 달려가 약 1시간 가량 앉아 플레이해봤다. 해태:가디언즈는 기자가 전날 끝까지 시연을 완료하지 못한 탓에 다시 한 번 도전한 게임이다. 문경새재는 조선을 배경으로 한 2D 횡스크롤 액션 게임으로, 지난 10월 스토브인디에서 출시되며 관심을 가졌지만 아직 플레이하지 못해 이 기회에 시연해보게 됐다. 

▲ 서울 강남구 가로수길 메인스트리트 팝업 공간에서 개최된 스마일게이트 인디게임 페스티벌 '버닝비버 2022'에 참가한 '피그로맨스'와 '해내:가디언즈' 부스. (사진=안신혜 기자)
▲ 서울 강남구 가로수길 메인스트리트 팝업 공간에서 개최된 스마일게이트 인디게임 페스티벌 '버닝비버 2022'에 참가한 '피그로맨스'와 '해내:가디언즈' 부스. (사진=안신혜 기자)
해태:가디언즈와 문경새재는 '조선판 사이버펑크'로 유명세를 탄 '산나비(원더포션)'와 함께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한 게임이라는 특징이 있다. 하지만 같은 조선시대 배경이라도 각각의 개성이 살아있어 조선시대 배경 인기를 이을 대표작들로 성장할 것으로 보여진다. 

해태:가디언즈는 탑뷰 3D 액션게임으로 환난을 맞은 세자가 '해태'와 함께 각종 맵을 클리어하는 어드벤처 게임이며 문경새재는 임진왜란 이후 혼란의 빠진 조선에서 과거시험길에 오른 한 선비가 산적과 왜군들을 무찌르는 2D 횡스크롤 액션/어드벤처/로그라이크 게임이다.

해태:가디언즈를 개발하고 있는 지팡이게임즈 관계자는 <블로터>에 "이번 버닝비버 참여를 통해 피드백을 받고있다"며 "이번에 게임이 다소 어렵다는 피드백을 많이 받고있어 난이도를 조절할 계획이다. 앞으로 개발이 많이 남은 만큼 많은 개선점을 알게 돼 좋다"고 전했다. 

이벤트로 재미 더했다…안전에도 만전 기해
버닝비버를 찾은 관람객들이 즐길 거리도 가득했다. 부스 사이사이 뽑기, SNS 이벤트, '비버네컷(사진촬영)', '비버뽑기', '비버의 거실' 등 이벤트 부스가 설치돼 있었다. 특히 게임 플레이 1회 당 여권에 찍어주는 도장을 3개 모으면 'B토큰' 한 개로 교환할 수 있어 비버뽑기에 참여할 수 있고, '비버 얼굴 그리기', '메타버스 이벤트' 등 온라인 상에서도 즐길 거리가 준비됐다. 

▲ 서울 강남구 가로수길 메인스트리트 팝업 공간에서 개최된 스마일게이트 인디게임 페스티벌 '버닝비버 2022' 이벤트 부스 '비버뽑기'의 상품들. (사진=안신혜 기자)
▲ 서울 강남구 가로수길 메인스트리트 팝업 공간에서 개최된 스마일게이트 인디게임 페스티벌 '버닝비버 2022' 이벤트 부스 '비버뽑기'의 상품들. (사진=안신혜 기자)
기자 역시 입장 시 주어지는 B토큰과 게임 플레이로 모든 B토큰으로 비버뽑기에 여러번 참여하는 등 이벤트를 즐겼다. 비버뽑기는 많은 관람객에게 기회를 주기 위해 1개의 토큰을 사용하고 나면 다시 줄을 서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여러번 줄을 서야하는 번거로움은 있지만 대부분의 관람객은 비버들의 안내에 협조하는 모습이었다. 줄을 서며 서로 게임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모코코 봉제 인형'이 뽑히면 함께 축하해주는 등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이어졌다. 마찬가지로 여러번 비버뽑기에 참여한 기자는 핫팩과 핸드크림, 대형 경품 당첨에 성공해 축하를 받으며 현장을 떠났다.  

안전에 신경을 쓴 요소도 확인됐다. 모든 면이 막히지 않고 뚫려 있어 자칫 사고가 날 수 있는 철제 계단은 올라가는 용도로만, 비상구 계단은 내려가는 용도로만 사용됐다. 계단 층마다 안전요원 비버들이 안전한 사용을 안내하기도 했다. 또 비버뽑기 등 사람들이 몰리는 곳에서는 관람객들이 난간에 기대지 않도록 잊지않고 안내를 이어갔다. 

▲ '버닝비버 2022' 이벤트 부스 '비버뽑기'를 위해 줄을 서 있는 관람객들의 안전을 위해 철제펜스에 부착된 안내문. (사진=안신혜 기자)
▲ '버닝비버 2022' 이벤트 부스 '비버뽑기'를 위해 줄을 서 있는 관람객들의 안전을 위해 철제펜스에 부착된 안내문. (사진=안신혜 기자)
▲ 서울 강남구 가로수길 메인스트리트 팝업 공간에서 개최된 스마일게이트 인디게임 페스티벌 '버닝비버 2022' 1층에 마련된 굿즈 판매 공간. (사진=안신혜 기자)
▲ 서울 강남구 가로수길 메인스트리트 팝업 공간에서 개최된 스마일게이트 인디게임 페스티벌 '버닝비버 2022' 1층에 마련된 굿즈 판매 공간. (사진=안신혜 기자)
한편 버닝비버 오프라인 전시는 18일을 마지막으로 마무리됐으며, 온라인 페스티벌은 스마일게이트 스토브 '버닝비버 2022 온라인 전시관'을 통해 다음달 15일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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