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6~18일 스마일게이트 인디게임 페스티벌 '버닝비버 2022'를 계기로 인디게임 80여종이 서울 신사동 가로수길 팝업 빌딩에서 모였다. 이용자들의 반응 역시 상당히 뜨거웠는데, 주최 측인 스마일게이트에 따르면 주말 한파를 뚫고 현장을 찾은 이용자들은 약 8000명으로 집계됐다. 모두 개발 중인 인디게임을 눈으로 직접 보고 플레이해보기 위한 사람들이다. 

특히 부스에서는 각 개발사들이 서로를 응원하는 메시지를 남기는 등 인디게임 업계에서 서로를 독려하는 모습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었다. 

<블로터>는 지난 16일과 17일 버닝비버 2022 현장을 찾아 인디게임 7종 △플로우 오브 사운드 △라핀 △해태: 가디언즈 △피그로맨스 △문경새재 △도롱뇽이 스노보드를? △비포 더 나이트를 플레이해보고 관계자들과 이야기를 나눴다. 

플로우 오브 사운드(모닝버드 스튜디오 CDN)
버닝비버 지하1층 부스에 내려가니 벽에 여러 문구가 적힌 '플로우 오브 사운드' 부스가 눈에 띄었다. 가까이 다가가 보니 버닝비버에 참가한 또 다른 개발사들이 개발사 모닝버드 스튜디오에 남긴 응원의 메시지였다. 또 부스 입구에는 신기록을 경신한 이용자들의 메시지도 부착돼 있어 개발사의 센스가 돋보였다. 

▲ 플로우 오브 사운드 게임 화면. 개발사인 '모닝버드 스튜디오 CDN'는 플로우 오브 사운드를 버닝비버 2022에 PC와 모바일 버전으로 출품했다. (사진=스토브인디 홈페이지 화면 갈무리, 안신혜 기자) 
▲ 플로우 오브 사운드 게임 화면. 개발사인 '모닝버드 스튜디오 CDN'는 플로우 오브 사운드를 버닝비버 2022에 PC와 모바일 버전으로 출품했다. (사진=스토브인디 홈페이지 화면 갈무리, 안신혜 기자) 
플로우 오브 사운드는 모닝버드 스튜디오 CDN이 개발한 퍼즐 게임으로, 다양한 색의 공이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도록 주변 블록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예를 들어 노란색, 빨간색, 녹색 공을 같은 색의 상자가 있는 공간으로 나눠담는 것인데, 그 과정에서 주변에 위치한 막대기의 위치를 바꾸거나 좌우 방향을 바꿔 공이 지나갈 길을 새로 만들면 된다. 

공을 목적지에 도달시킨다는 간단한 목표지만 공들이 서로 부딪히면 뭉쳐버리는 방해 요소나 네온빛으로 빛나는 공의 색감, 타이틀에 명시돼 있듯 음악적 요소가 게임의 다양성을 더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게임 자체의 난이도도 있는 편이며 막대기의 조작법을 익히는 것도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또 다른 요소가 된다. 

현장에 있던 모닝버드 스튜디오 CDN 관계자는 <블로터>에 "현장에서 게임을 플레이하는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보고 있다"며 "난이도, 음악 등 면에서 고민을 계속하고 있다. 내년 론칭 목표 때까지 조정을 거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특히 플로우 오브 사운드 부스에는 많은 이용자이 방문해 대기줄까지 생기는 곳이었다. 기자가 게임 체험을 위해 들를 때마다 이용자들은 게임을 하고 있었는데, 부스 앞에 부착된 신기록 경신 안내문이 이용자들의 도전 정신을 자극한 것으로 보여졌다. 16일에 이어 다음날인 17일 부스를 다시 방문했을 때는 또 다른 신기록 달성 문구가 추가돼 있었다. 

모닝버드 스튜디오 CDN에 따르면 버닝비버 출품 버전은 15개 스테이지로 구성돼 있는 가운데, 페스티벌 기간 이용자가 달성한 최고 기록은 14스테이지였다. 작은 대회 형식으로 부스를 꾸린 덕분인지 플로우 오브 사운드는 버닝비버 피처드에 선정됐다. 

라핀(스튜디오 두달)
스튜디오 두달이 개발한 '라핀'은 새로운 살 곳을 찾아 떠나는 토끼 탐험대의 모험을 다루는 2D 플랫포머 게임이다. 인간이 공사를 시작하면서 거주지였던 굴이 무너질 위기에 처하자 새로운 장소를 찾는 내용이다. 

▲ 새로운 살 곳을 찾아 떠나는 토끼 탐험대의 모험을 다루는 2D 플랫포머 게임 '라핀'. (사진=스토브인디 홈페이지 화면 갈무리, 안신혜 기자) 
▲ 새로운 살 곳을 찾아 떠나는 토끼 탐험대의 모험을 다루는 2D 플랫포머 게임 '라핀'. (사진=스토브인디 홈페이지 화면 갈무리, 안신혜 기자) 
토끼와 맵의 따뜻한 분위기가 특징이다. 전체적으로 따뜻한 색감과 그림체를 중심으로 중간중간 네온 색상을 더해 신비함을 더했다. 리베와 호세, 몽블랑, 비앙카, 대장이 그동안 지내온 작고 소중한 굴 '알파(Alfa)'를 떠나는 챕터0, 프롤로그 과정에서는 아련함, 슬픔 등의 감정이 전달됐다.

또 점프 등 간단한 조작으로도 벽타기, 기구 움직이기 등 다양한 맵 활용이 가능해 난이도도 적절했다. 

해태:가디언즈(지팡이게임즈)
올해 국내 인디게임이 선보여 인기를 얻은 요소 중 하나를 꼽으라면 '조선시대 배경'이라고 할 수 있다. 원더포션이 개발하고 네오위즈가 퍼블리싱을 맡아 지난 6월 얼리 엑세스(앞서해보기) 출시된 '산나비'는 조선판 사이버펑크로 유명세를 탔다. 이 외에도 버닝비버에는 '문경새재(팀 에뚜)', '도라셔다(멀린의 다락방)' 등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한 게임들이 다수 출품됐다. 

▲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한 탑뷰 3D 액션 게임 '해태: 가디언즈'. (사진=안신혜 기자)
▲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한 탑뷰 3D 액션 게임 '해태: 가디언즈'. (사진=안신혜 기자)
지팡이게임즈의 '해태: 가디언즈'도 이러한 한국풍 인디게임 중 하나다. 탑뷰 3D 액션 게임 해태: 가디언즈는 세자가 좀비와 마물들에게 공략당한 궁을 황룡의 대리인 '해태'와 함께 지키는 스토리를 담고 있다. 

이동, 회피, 공격, 스킬 사용 등 조작은 비교적 단순하지만 전체적인 게임의 난이도는 높게 느껴졌다. 지팡이게임즈 관계자는 <블로터>에 "이용자들에게 난이도가 높다는 피드백을 많이 받고 있다"며 "개발 과정에서도 난이도에 대한 크다. 이번 버닝비버 피드백을 기초로 난이도를 조절할 것"이라고 전했다. 

페스티벌 이튿날인 17일 오전 해태: 가디언즈 부스를 다시 찾았을 때는 난이도가 전날에 비해 한 번 더 조정돼 있었다. 지팡이게임즈 관계자에 따르면 세자가 풀숲을 배회하는 좀비들을 피해 풀, 바위에 몸을 숨겨 지역을 벗어나는 부분에서 난이도가 하향됐다. 하지만 버닝비버 출품 버전에서 대형 도깨비와 작은 두 도깨비와 싸워 3분을 버티는 엔드 콘텐츠는 난이도가 다소 높아 어려운 게임을 좋아하는 이용자들도 충분히 즐길 수 있었다. 

지팡이게임즈 관계자에 따르면 현장에서 선보인 게임은 개발 중인 전체 게임의 '인트로' 부분으로, 본 내용에서는 세자가 여러 마을에서 싸우는 스토리가 진행될 예정이다. 마을은 청룡, 백호, 주작, 현무 등 해태 외에도 한국적인 요소가 다소 포함됐다. 지팡이게임즈는 게임 시연 후 QR코드를 통한 온라인 피드백도 진행했다. 지팡이게임즈는 내년 상반기 얼리 엑세스 형태로 선보인다는 목표로 해태: 가디언즈를 개발 중이다.

지팡이게임즈 관계자는 "최근 인디게임 업계에서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등 한국적 게임이 많이 나온 것을 알고 있다"면서도 "다만 해태: 가디언즈는 3D 탑뷰를 기반으로 하는 만큼 차별화된 점이 있다"고 말했다. 

피그로맨스(외계인납치작전)
외계인납치작전이 4년 간 개발 중인 '피그로맨스'는 지난 2일 스팀에 얼리 엑세스된 어드벤처 퍼즐 게임이다. 버닝비버 관람객들에게 추천받아 플레이해 본 피그로맨스는 소시지가 될 운명인 수퇘지가 탈출하는 스토리를 다루고 있다.

▲ 지난 2일 스팀에 얼리 엑세스된 어드벤처 퍼즐 게임 '피그 로맨스'. (사진=안신혜 기자)
▲ 지난 2일 스팀에 얼리 엑세스된 어드벤처 퍼즐 게임 '피그 로맨스'. (사진=안신혜 기자)
다른 돼지를 커팅 기기에 앞세워 탈출하거나 공장 레일을 타고, 돼지가 돼지고기를 먹게 되는 등 '엽기적 서스펜스'가 주된 분위기이지만 난이도가 다양한 퍼즐이 다양한 형태로 계속 펼쳐진다. 

피그로맨스는 특히 '밀당(밀고당기기)' 조절에 잘 된 게임인 듯 했다. 난이도가 높은 부분에서 고민하며 느리게 플레이 시간이 급격하게 느려지며 흥미를 잃어갈 때쯤, 다음 맵에서는 시원하게 진도를 나가며 다시 흥미를 붙이게 되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인지 '피그로맨스 부스에서는 '오래 앉아있는' 이용자들이 많았다. 기자 역시 게임을 플레이한 뒤 1시간 가량을 피그로맨스에만 할애했다.  

외계인납치작전 관계자는 <블로터>에 "원화 등 마무리된 부분이 있어 현재 개발인원은 4명으로 구성돼 있다"며 "내년 6~8월 정식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문경새재(팀 에뚜)
팀 에뚜가 개발해 지난 10월 출시된 횡스크롤 액션 어드벤처 게임 '문경새재'는 임진왜란 후 과거 시험 길에 오른 선비가 산적, 왜군 잔당, 요괴들을 물리치며 한양으로 향하는 스토리를 다루고 있다. 활과 다양한 조선시대 무기를 바탕으로 한 기술로 적과 싸우는 재미가 있다. 

▲ 횡스크롤 액션 어드벤처 게임 '문경새재'. (사진=안신혜 기자)
▲ 횡스크롤 액션 어드벤처 게임 '문경새재'. (사진=안신혜 기자)
2D 픽셀 그래픽에다 횡스크롤 방식으로 게임이 다소 단순하게 보일 수 있지만 의외로 난이도는 높은 편이었다. 체력 관리와 적의 종류에 따른 다른 무기 사용, 회피 등의 조절이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팀 에뚜 관계자의 도움으로 기술을 익히며 진행하다보니 어느새 문경새재에 빠져들어 있었다. 특히 모든 기술을 적기에 활용하지 못하더라도 적을 물리칠 수 있다는 점은 게임을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도전할 수 있도록 했다. 

도롱뇽이 스노보드를?(도롱드래곤)
'도롱뇽이 스노보드를?'은 1인 개발사 도롱드래곤이 개발 중인 게임이다. 스노우보드가 국민스포츠인 동물나라에서 추운 지역에 사는 강력한 우승 후보들을 뚫고 우승한 개구리를 보고 스노우보더의 꿈을 키운 맨 도롱이가 스노우보드 대회에 참가하는 내용을 배경으로 한다. 

▲ 1인 개발사 '도롱드래곤'이 개발하고 있는 게임 '도롱뇽이 스노보드를?'. (사진=안신혜 기자)
▲ 1인 개발사 '도롱드래곤'이 개발하고 있는 게임 '도롱뇽이 스노보드를?'. (사진=안신혜 기자)
다양한 아이템 중 여러개를 골라 장착한 뒤 공중에 떠 있는 시간을 최대한으로 늘리는 간단한 게임이다. 하지만 장착하는 아이템마다 기술이 다르고 방향키를 활용해 올바르게 착지해야 하는 점, 공중에 떠 있는 것을 방해하는 태양, 독수리 등의 방해를 막거나 공중에서 '미니버거'를 제작해야 하는 등 다양한 콘텐츠가 게임의 재미를 극대화했다. 

특히 맨 도롱이가 공중에 떠 있을 때 돌아가는 속도를 높이거나 방향을 시계 방향과 반시계 방향으로 바꾸는 등 이용자가 조정해야 할 요소 또한 많았다. 한 번 게임을 시작하면 시간가는 줄 모르게 즐길 수 있는 독특한 게임이었다. 어느정도 즐길 수 있다고 생각했을 때 또 다시 다른 콘텐츠들이 등장하는 등 '혼을 쏙 빼놓는' 귀여운 게임이다. 

1인 개발사로 게임을 개발 중인 김현중 씨는 학원에서 게임 개발을 배운 학생이다. 그는 <블로터>에 "이전에도 다른 게임들을 개발했지만 독특한 캐릭터를 만들고 싶어 도룡뇽이 주인공인 이 게임을 개발하게 됐다"고 전했다. 

김현중 씨는 기자가 게임을 플레이할 당시 아이템들의 차이점과 각각 다른 활용법들을 설명하며 '도룡뇽 게임 고수'의 면모를 보였다. 그는 또 고수가 아닌 이용자들의 플레이를 보며 난이도를 체크하며 피드백을 귀담아 듣는 모습이었다. 기자가 마지막으로 플레이할 때 4만미터(m) 이상으로는 측정되지 않는다고 전달하자 "처음보는 버그"라며 고민하는 모습을 보였다. 

비포 더 나이트(언에듀케이티드 게임 스튜디오)
이틀 간의 버닝비버 2022 취재에서 마지막으로 플레이해 본 게임은 '비포 더 나이트'다. 비포 더 나이트는 언에듀케이티드 게임 스튜디오에서 개발해 지난 5월 스토브인디에서 출시한 PC 공포 어드벤처 게임이다. 청소년이용불가 등급을 받아 버닝비버 2022 참가 부스 중에서는 드물게 가림막을 친 채 운영됐다. 

▲ 청소년이용불가 등급을 받아 부스에 가림막을 치고 운영했던 '비포 더 나이트'. (사진=안신혜 기자, 스토브인디 홈페이지 화면 갈무리)
▲ 청소년이용불가 등급을 받아 부스에 가림막을 치고 운영했던 '비포 더 나이트'. (사진=안신혜 기자, 스토브인디 홈페이지 화면 갈무리)
언에듀케이티드 게임 스튜디오는 비포 더 나이트 개발 과정에서 스마일게이트로부터 지원을 받지는 않았지만, 론칭 전 스토브인디에서 진행하는 '슬기로운 데모생활'에 참가하고 출시 전 등급 심의를 받는 등 간접 지원을 받았다. 

슬기로운 데모생활은 창작자 지원 프로그램으로, 유저들이 인디게임 체험판을 플레이하도록 한 뒤 설문조사를 통해 피드백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소규모 인디개발사가 게임 출시 전 이용자 피드백을 직접 받을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당시 언에듀케이티드 게임 스튜디오는 △그래픽 상향 △토끼 주민 대사 추가 △토끼괴물 추격의 집요함 강화 △난이도 조절 추가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한 슬기로운 데모생활 버전 업데이트를 진행하기도 했다. 

비포 더 나이트를 개발한 안성진 언에듀케이티드 게임 스튜디오 대표는 <블로터>에 "슬기로운 데모생활에 참여하게 돼 비공개 시연 이후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다"고 전했다. 

또 비포 더 나이트는 스마일게이트스토브(이하 스토브)를 통해 등급 심의를 받아 스토브인디에 얼리억세스(앞서해보기) 버전을 론칭하기도 했다. 

앞서 스토브인디를 운영하고 있는 스토브는 지난 7월 자체등급분류사업자 자격을 취득한 바 있다. 통상 게임을 서비스(유통)하기 전 게임물관리위원회에 등급을 받아야 하는데, 스토브는 자체등급분류사업자 자격을 취득함으로써 스토브인디 플랫폼 입점을 앞둔 인디게임에 직접 등급을 부여하고 있다. 게임물관리위원회를 거쳐 심의를 받기까지의 과정을 간소화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 '버닝비버 2022' 온라인 홈페이지. 버닝비버 2022는 다음달 15일까지 스토브인디와 메타버스(ZEP) 형태의 온라인 전시관에서 개최되며, 150여 개의 인디게임을 이용할 수 있다. (사진=버닝비버 온라인 전시관 화면 갈무리)
▲ '버닝비버 2022' 온라인 홈페이지. 버닝비버 2022는 다음달 15일까지 스토브인디와 메타버스(ZEP) 형태의 온라인 전시관에서 개최되며, 150여 개의 인디게임을 이용할 수 있다. (사진=버닝비버 온라인 전시관 화면 갈무리)
다만 비포 더 나이트는 지난 5월에 스토브인디에 입점한 만큼 스토브가 직접 심의를 받은 것이 아닌, 스토브에 심의를 위한 서류를 제출하면 스토브가 게임물관리위원회에 대신 심의를 받는 '대행' 지원을 받은 것으로 추측된다. 

비포 더 나이트가 청소년이용불가 등급을 받은 이유는 피' 때문이다. 비포 더 나이트는 '애완인간' 리사가 밤이 되면 동물들이 괴물로 변하는 동물마을을 탐험하며 살아남는 스토리를 다루고 있다. 2D 그래픽에 다소 귀여운 캐릭터와는 달리 스토리, 퍼즐 위주로 구성된 난이도 있는 게임으로 이용자들에게 호평받고 있다. 다만 동물을 처치하는 과정에서 다량의 피가 나오는 까닭에 청소년이용불가 등급을 받았다. 

비포 더 나이트를 해보니 게임의 난이도는 열쇠, 당근, 망치, 생명의 꽃 등을 활용해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문을 찾는 퍼즐 요소로 조절됐다. 물론 게임 시작 전 쉬움과 보통, 어려움으로 게임 전체의 난이도를 정할 수도 있다. 여기에 망치로 토끼를 죽이거나 밤이 되면 나나타나 빠르게 쫓아오는 괴물을 따돌리는 추격전 등은 긴장감을 더했다. 기자가 게임을 플레이하기 이전부터 비포 더 나이트를 체험해보던 한 이용자는 중간중간 소리를 지르기도 했다. 그는 모든 단계를 클리어한 뒤 "세계관이 너무 좋다"는 평을 남기기도 했다.

한편 버닝비버 2022는 다음달 15일까지 온라인으로 계속된다. 스토브인디와 메타버스(ZEP) 형태의 온라인 전시관에서 150여 개의 인디게임을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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