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메타버스 이용자 10명 중 4명은 네이버의 메타버스 계열사네이버제트가 운영하는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를 이용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15일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공개한 '2022년 지능정보사회 이용자 패널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중 메타버스를 써본 사람은 10명 중 1명이며 그 중 39.4%가 제페토 이용자다.메타버스 플랫폼 이용 현황을 물은 결과 응답자 5378명 중 12.7%만이 이용 경험이 있다고 답했으며 이들의 하루 평균 이용 시간은 1시간 4분이었다. 제페토를 쓴다고 답한 사람이 39.4%로 가장 많
글로벌 메타버스 게임으로 잘 알려진 '로블록스'에서 대량 계정정지 사태가 벌어졌다. 이는 로블록스에서 화폐로 통용되는 '로벅스'의 대리 구매로 발생한 사건이다. 문제는 피해자 대부분이 '더 저렴한 금액으로 충전해 주겠다'는 업자에게 속아 계정까지 정지됐다.9일 취재 결과 지난 7일부터 로블록스에서 약 7만여건의 계정 정지 사태가 발생했다. 이번 계정 정지 사태는 대부분 한국과 일부 아랍 국가의 계정에 집중된 것이 특징이다. 해당 계정 정지 사태는 로벅스의 대리 충전을 맡긴 계정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로벅스는 로블록스 내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브랜드 GS25가 세계적인 메타버스 플랫폼 로블록스와 함께 디지털 시민의식 함양에 나선다. GS25는 이달 5일 로블록스와 협업해 메타버스에서 긍정적인 관계 형성 및 올바른 시민의식 증진을 위한 ‘디지털 시민의식 캠페인’을 시작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로블록스에서 이용 가능한 GS25의 편의점 시뮬레이션 체험 ‘모여봐! GS25’에서 미션 형태로 진행된다. 디지털 시민의식과 관련된 퀴즈를 풀어나가며 메타버스를 긍정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로블록스 특별 아이템은 삼각김밥 모양의 두루마
지난해 11월 SK텔레콤의 인적분할로 SKT-SK스퀘어 체제가 출범한 지 1년째를 맞이했다. 각사와 자회사들의 성과 및 과제를 점검한다."인간이 아바타와 함께 현실·가상세계를 동시에 살아가는 모습을 '아이버스'라 부르기로 했다." 올해 1월 'CES 2022'에서 유영상 SK텔레콤 대표는 아이버스(인공지능 'AI'와 세상 'Universe'의 합성어)라는 새 화두를 던졌다. 아이버스는 2021년 기업 분할 당시 SKT의 비전으로 '인공지능&디지털 서비스 회사'를 제시했던 유 대표가 구현하고자 하는 미래 서비스의 궁극적인 개념이다.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서거로 영국이 장례 절차에 돌입하면서 IT 기기 및 서비스도 영향을 받게 됐다는 소문이 확산하고 있지만 이는 모두 거짓인 것으로 드러났다.IT전문매체 에 따르면 현재 인터넷상에서는 영국식 영어로 설정된 애플 아이패드 사용이 중단됐다는 루머가 떠돌고 있다. 한 트윗은 영국식 영어를 사용하는 아이패드에 “이 아이패드는 엘리자베스 2세 여왕에 대한 추모 기간을 갖게 됨에 따라 19일까지 사용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뜬다고 주장한다. 해당 트윗은 사용자들 사이에서 빠르게 확산되며 1만4000회 이상 리트윗됐다.
미국의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ROBLOX)’가 중국 시장 진출을 추진하면서 중국 기업으로부터 해킹 가능성을 우려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로블록스 내부 자료를 통해 드러났다.25일(현지시간) 미국 IT 매체 는 로블록스가 중국 출시를 준비하던 2017년에 제작된 내부 발표 자료를 인용해 향후 협력하게 될 중국 파트너사가 로블록스를 해킹할 가능성을 인지하고 있었다고 보도했다. 나아가 파트너사가 게임을 무단 복제해 자체 버전을 만들 것으로 예상했다. 해외 게임사들은 중국 내 게임 퍼블리싱을 위해 배급, 규제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가 메타버스 플랫폼 '로블록스'에 '스포티파이 아일랜드'를 출시했다. 조만간 케이팝 테마의 가상 공원도 선보일 예정이다.3일(현지시간) IT 전문매체 에 따르면 스포티파이는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최초로 로블록스에 디지털 공간을 출시했다.스포티파이 아일랜드 첫 테마는 '케이팝'이 채택됐다. 이에 따라 아일랜드에는 '케이 파크'(K-Park)'가 조성될 예정이다. 스포티파이는 가수 선미, 스트레이 키즈와 협업해 팬들에게 아티스트들과 소통할 기회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용자들은 스포티파이
요즘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살펴봅니다.‘레드브릭(Redbrick)’은 메타버스 스타트업인데요. 지난 2018년 ‘위즈스쿨’이란 이름의 소프트웨어(SW) 창작 플랫폼으로 시작했습니다. 지난해 10월 메타버스 창작자들을 위한 플랫폼 기업이라는 새로운 비전을 실현하고자 사명을 바꿨죠. SW 창작 플랫폼이지만, SW 창작의 대중화를 목표로 창작뿐 아니라 교육·유통 등까지 가능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누적 투자 유치 금액은 약 54억원인데요. 가장 최근은 지난해 6월로, 스프링캠프·캡스톤파트너스·대교인베스트먼
카카오는 6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통해 콘텐츠를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이에 는 ①카카오 메타버스의 현재 ②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재무상황 분석 ③글로벌 웹툰 시장 진단을 주제로 카카오의 글로벌 경쟁력에 대해 들여다본다. 카카오가 미래 10년 핵심 먹거리로 ‘메타버스’를 지목하고, 관련 조직을 꾸려 준비 중이다. 하지만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인 ‘로블록스’나 경쟁사인 네이버의 ‘제페토’ 등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그 출발이 늦은 데다, 구체적인 그림이 나오지 않고 있어 의구심이 커지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의 여파로 거리두기·재택근무·비대면 수업은 일상이 됐다. 팬데믹 3년째인 2022년에 접어들며 주목받는 기업과 기술도 과거와 달라지는 양상이다. 는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 기업 오픈서베이에 설문조사를 의뢰해 ‘2022년 우리의 일상을 바꿀 기업·기술·기기는 무엇일까요?’라는 질문에 대한 소비자들의 생각을 들었다. “인터넷의 뒤를 잇는 메타버스의 시대가 오고 있다(The Metaverse is coming).”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의 예언대로, 지난해 메타버스(Meteverse·3차원
미국의 메타버스 플랫폼 '로블록스(ROBLOX)'의 중국 내 서비스가 일시 중단됐다고 7일(현지시간) 미국 IT전문매체 테크크런치(techcrunch)가 보도했다. 중국의 규제가 영향을 미쳤을 것이란 분석이다.매체에 따르면 지난달 텐센트가 퍼블리싱해 운영하고 있는 로블록스의 중국판 '뤄불레시(LuoBuLeSi)'가 iSO와 안드로이드에서 출시 5개월만에 갑자기 서버를 종료했다.앞서 지난 2019년 로블록스와 텐센트는 합작법인을 설립한 바 있다. 중국에서 퍼블리싱하기 위해 해외 게임들은 일반적인 마케팅, 배급, 규제 준수와 게임 라이
현실과 가상을 오가는 메타버스 플랫폼인 '로블록스(Roblox)'에서 법 없이 살다가는 현실세계의 고소장을 받게 된다.24일(현지시간) 미국의 게임전문 매체 은 로블록스 측 변호인들이 온라인상에서 '루벤 심'으로 잘 알려진 로블록스 콘텐츠 개발자인 벤자민 로버트 사이먼(24)에게 160만 달러(약 19억원)의 손해배상을 요구하는 소송을 20일 캘리포니아 법원에 제기했다고 보도했다.보도에 따르면 사이먼은 로블록스 플랫폼에서 수 년 동안 차단당해왔다. 인종 차별과 동성애 혐오 단어로 사용자들을 괴롭히고 아돌프
나이키가 메타버스(가상세계) 진출을 준비하며 7개의 상표 출원을 진행했다고 미국 경제전문매체 가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나이키 브랜드의 가상 운동화와 의류 등을 가상의 세계에서 본격적으로 판매하려는 움직임으로 해석된다.보도에 따르면 나이키는 지난달 'Nike', 'Just Do It', 'Air Jordan', 'Jumpman' 등 총 7개의 로고를 온라인상에서 독점적으로 쓸 수 있도록 미국 특허청에 상표 등록 신청을 했다. 상표 설명엔 온라인 가상 세계에서 다양한 가상의 상품들을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하는
전세계 4000만명 이상의 일일 이용자를 보유한 인기게임 '로블록스(ROBLOX)'의 접속불가 문제가 곧 해결된다. 로블록스는 1일 공식 트위터를 통해 "근본적인 원인과 해결 방법을 찾아냈다"며 "현재 복구 작업 중"이라고 밝혔다.한국시간 10월 29일 오전 8시경 발생한 이번 접속 오류는 게임 이용이 많은 주말 간 이어져 큰 불편을 야기했다. 로블록스 측에서 복구 작업에 나서 간헐적으로 접속이 가능했지만 일부 사용자만 가능했고 접속자들도 게임 이용 데이터가 초기화된 상태로 표기되는 등 정상적인 이용이 어려웠다.초유의 접속불가 사태
우리는 사무실을 완전히 떠날 수 있을까. 코로나19로 원격근무가 확대되는 가운데, 현실·가상을 결합한 ‘메타버스(Metaverse·3차원 가상세계)’ 근무도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효석 소풍벤처스 PR디렉터가 메타버스 근무를 경험했던 근로자의 입장에서 체험기를 보내왔다.[기고|이효석 소풍벤처스 PR디렉터] 바야흐로 메타버스 시대라고들 한다. ‘포트나이트’ 개발사인 에픽게임즈의 팀 스위니 최고경영자(CEO)는 “메타버스는 인터넷의 다음 버전이다. 사람들은 메타버스로 일하러 가고 쇼핑도 하면서 시간을 보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언제부턴가 '메타버스(Metaverse)'란 용어가 낯설지 않게 들려온다. 이미 '반짝 유행'을 넘어 하나의 '미래 트렌드'로 인정받는 분위기다. 과연 메타버스를 또 하나의 세상이라 말할 수 있을까, 아니면 단순한 마케팅 용어에 불과할까? 메타버스의 동향을 살피고 메타버스 대중화가 일상에 미칠 영향력을 진단해본다. 올해 국내외를 막론하고 메타버스 열기가 뜨겁다. 일부나 잠깐의 유행이라 치부하기엔 관련 소식들의 규모가 상당하다. 네이버의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 이용자 수는 2억명을 넘어섰고 메타버스 게임의 대표주자 로블
데브시스터즈가 '쿠키런: 킹덤'을 활용한 '로블록스 크리에이터 챌린지'를 진행한다. 21일 데브시스터즈에 따르면 미국 법인 '데브시스터즈 USA'가 '쿠키런: 킹덤'의 '로블록스 크리에이터 챌린지'를 진행한다. 해당 챌린지는 게임 플랫폼인 로블록스에서 '쿠키런: 킹덤'의 캐릭터, 건물, 아이템 등 다양한 요소를 활용한 콘텐츠를 자체 제작해 신청하는 방식이다.참여 기한은 현지시간(태평양 표준시)으로 오는 10월 31일까지이며, 별도 챌린지 공식 사이트를 통해 응모 가능하다. 챌린지 최종 결과는 오는 11월 15일 발표되며, 우승자에게
IT기술의 발전과 팬데믹 이후 시중은행들의 디지털 전환(DT)을 위한 경쟁이 가속되고 있다. 은행들은 디지털 전환에서 뒤처지면 미래도 없다는 인식을 같이 하고 있다. 모든 것을 디지털 중심으로 바꿔야 하는 시대적 과제 앞에 주요 은행들은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살펴봤다.금융권이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 방안에 주목하고 있다. 디지털 트렌드에 민감한 밀레니얼 세대와 소통하고 나아가서는 가상의 금융 공간을 조성해 미래 먹거리 창출에 나선다는 계획이다.메타버스란 가상,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
미국 국립음악출판협회(NMPA)가 '로블록스 코퍼레이션'에 2억달러(약 2230억원) 규모의 소송을 제기했다. 회사가 로블록스 게임 내에서 불법으로 사용되고 있는 음악 저작권에 대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는 이유다.로블록스는 최근 미국 10대 청소년들에게 최근 가장 인기 있는 앱으로 꼽힌다. 샌드박스 내 오픈된 공간(Open world)에서 누구든 게임을 만들 수 있고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로블록스 내 게임은 5000만개 이상으로 알려져 있으며 월간 사용자 수는 1억5000만명 이상, 그중 3분의 1이 16세 미만
로블록스가 상장 후 처음 공개한 1분기 실적 보고서에서 매출 3억8700만달러(약 4309억원), 순손실 1억3420만달러(약 1494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0% 증가했으며 주당 손실은 0.46달러(약 512원)다.로블록스는 최근 미국 10대 청소년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모바일 게임이다. 현실과 가상세계를 결합한 메타버스(Metaverse) 개념 위에서 사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형태의 게임을 손쉽게 만들 수 있게 만든 것이 특징이다. 이를 활용한 로블록스 내 사용자 창작 게임은 이미 5000만개 이상이며 일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