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가 지난 20일 중국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모바일 RPG '에픽세븐'이 3일 만에 애플 앱스토어 매출 9위에 올랐다. 에픽세븐은 지난해 연말 5개 국내 기업 게임들과 함께 중국 외자 판호(해외 기업에 내주는 콘텐츠 유통 허가권)를 받은 게임이다.스마일게이트 외 국내 게임사들도 중국 외자 판호를 받고 서비스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업계에는 중국 출시 준비 중인 'K-게임'에 기대가 크다. 에픽세븐, 중국 이용자 입맛에 딱스마일게이트는 모바일 RPG '에픽세븐'이 중국 출시 3일 만에 애플 앱스토어 매출 9위에 올랐다고 23일
데브시스터즈가 자사 게임 '쿠키런: 킹덤'의 중국 진출 퍼블리셔로 중국 게임사 '창유'와 '텐센트 게임즈'를 선택했다. 데브시스터즈는 현재 중국 현지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으며, 향후 창유-텐센트 합작 퍼블리싱을 통해 현지 서비스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에 데브시스터즈가 독보적인 자사 캐시카우인 쿠키런: 킹덤의 중국 진출을 계기로 매출을 회복할 수 있을 지 주목된다. 데브시스터즈는 31일 중국 게임사 창유, 텐센트 게임즈와 손잡고 쿠키런: 킹덤의 중국 진출을 본격화 한다고 밝혔다. 쿠키런: 킹덤은 데브시스터즈가 20
중국이 굳게 닫았던 외자판호(해외 게임에 내주는 유통 허가 권리)를 풀면서 국내 게임사에 대한 장밋빛 전망이 쏟아지고 있다. 최근 중국이 발표한 외자판호 명단에 한국 게임사의 게임이 6개나 포함되면서 향후 더 큰 규모로 확대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특히 선전·폭력성 기준을 엄격히 고수하며 전투가 주요 콘텐츠인 MMORPG에 대해 판호를 내주지 않던 중국이 관련 장르 게임에 대한 허가를 풀자, 이전과는 다른 분위기가 감지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MMORPG 적극 수용, 이유는?업계에 따르면, 지난 10일 판호를 관리하는 중국국가신문
"게임을 하는 분들의 본능이 살아서 펼쳐질 수 있도록 정책으로 뒷받침할 생각이다" 윤석열 정부의 초대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장관직을 수행중인 박보균 장관은 '규제'보다 '육성'에 초점을 맞춘 정책방향을 강조했다. 1일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한국게임산업협회 사옥에서 열린 업계 간담회에서 박보균 문체부 장관은 게임산업의 정책 방향성을 공유했다. 그는 "구체적인 정책방향에 대해 간단히 말씀드리면 게임은 문화로 규정한다"며 "게임을 만드는 사람들은 문화예술의 건강과 지평을 넓혀왔으며 게임은 다양한 콘텐츠가 집약된 종합 문화공간"이라
지난해 중국 판호(콘텐츠 유통 허가권)를 받은 펄어비스의 '검은사막 모바일'이 오늘부터 현지에서 공개테스트(OBT)를 시작했다. 앱마켓 인기순위 1위를 차지하며 청신호를 켠 검은사막 모바일은 현지화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기반으로 중국시장에서 수익성을 높여갈 예정이다.26일 펄어비스에 따르면, '검은사막 모바일'이 중국 OBT 첫 날 '애플 앱스토어'와 텐센트가 운영 중인 앱 마켓 '탭탭'에서 인기 순위 1위를 차지했다. 앱 마켓 인기순위는 다양한 기준치를 종합해 순위를 산정하는데 이 중 다운로드 횟수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
게임업계의 핫이슈를 보다 예리하게 짚어내겠습니다. 알기 어려운 업계의 비하인드 스토리부터 한 발 빠른 심층취재까지 한층 깊고 풍성한 이야기를 다룹니다. '게임인사이드'를 통해 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게임업계의 핫이슈를 전합니다. '쿠키런: 킹덤'이 일본에 이어 중국 게임시장을 두드린다. 데브시스터즈는 중국 현지 업체와 '쿠키런: 킹덤'의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지만 계약금 규모나 퍼블리셔의 정체는 '계약상 비밀'을 들어 공개되지 않았다. 앞서 '쿠키런'으로 중국 시장에 도전했다가 실패했던 데브시스터즈는
중국 정부의 외자판호를 받은 '검은사막 모바일'이 현지 서비스 준비를 본격화한다. 현지 퍼블리셔를 통해 사전예약을 진행하는 등 순차적으로 중국 서비스를 진행할 계획이다.27일 펄어비스에 따르면 검은사막 모바일의 중국 퍼블리셔 아이드림스카이가 이날 오후 4시부터 심천에서 '검은사막 모바일 발표회'를 생방송으로 진행한다. 이번 행사를 통해 검은사막 모바일 중국 서비스 사전예약을 발표하고 축하 퍼포먼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검은사막 모바일의 중국 사전예약은 현지 공식 홈페이지, 위챗, 모바일 큐큐, 텐센트 뉴스 등에서 제공된다. 김창욱 검
펄어비스의 모바일 MMORPG '검은사막 모바일'이 중국 정부의 '판호'(게임 유통 허가권)를 발급받으면서 한한령(한국 콘텐츠 제한령) 해제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해 컴투스의 모바일 수집형 RPG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가 판호를 발급받은 이후 약 1년도 지나지 않아 대작에 대한 수출길이 열리자 업계 전반에 기대감이 확산한 모습이다. 29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중국 국가신문출판서가 글로벌 43개 게임에 대한 외자판호(외국 기업에 내주는 판호)를 발급했다. 이번 외자판호 명단에는 펄어비스가 지난 2018년 출시한
국내 게임산업 규모가 꾸준한 성장세에 힘입어 16조원에 육박했지만 전 세계 점유율은 5위로 한 계단 내려 앉았다. 지난 2018년보다 점유율은 0.1%포인트 하락했지만 영국에 밀려 전 세계에서 다섯 번째 시장 규모를 기록하게 됐다.세계 4위 시장에서 5위로21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해 게임산업 동향을 담은 '2020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출간했다.해외시장에서 한국 게임의 위상은 전 세계 5위에 그쳤다. 글로벌 게임시장 전체 매출은 1864억달러로 이중 국내 매출은 116억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미국, 중국, 일본,
지난 2일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이하 서머너즈 워)'가 외자판호(중국 정부가 외국 기업에게 내주는 유통 허가권)를 받은 가운데, 이에 대해 다양한 분석이 이어지고 있다. 약 3년 9개월간 한국 게임에 판호를 내주지 않았던 중국 정부의 태도 변화에 '긍정론'과 '신중론'이 팽팽하게 맞선 상황이다. 학회와 정치권에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피력하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정부·산업계 공동 대응 나서야한국게임학회는 7일 성명을 통해 정부와 민간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성명서에서 학회는 "현실을 냉정하게
중국 정부가 국내 기업 컴투스의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이하 서머너즈 워)'에 판호(콘텐츠 유통 허가권)를 내주면서 국내 게임업계에 장밋빛 전망이 쏟아지고 있다. 2017년 3월 이후 국내 기업에 한 건도 내주지 않았던 판호가 발급된 만큼 '한한령(중국 내 한류 금지령)'이 해제될 것이라는 목소리도 나온다.중국 게임 '샤이닝니키'가 '한복은 중국의 전통 의상'이라는 자국 네티즌 의견을 받아들이면서 콘텐츠 삭제에 이어 한국 서비스를 종료한 지난달까지만 해도 판호 해제에 대한 기대감은 낮았다. 사실상 '문화계 동북공정(중국 국경
중국의 게임 산업 통제가 강화됨에 따라 현지 게임사들이 인접 국가로의 서비스 확대를 강화할 전망이다. 중국 정부가 이달까지 애플 앱스토어 게임에 대한 판호 발급을 의무화했고, 주요 업데이트 및 개정 사항에 대해서도 판호를 재적용하는 방침을 세웠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중국 게임사들은 해외 시장을 공략을 서두르는 모습이다. 중국 진출이 막힌 국내 게임사들은 내수 시장에서도 더 거세진 '중국풍'에 시달리게 됐다.게임산업 통제, 中 꼼수 숨겨져 있다?최근 중국에서 한한령(한국 콘텐츠 제한령)이 해제될 조짐을 보인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