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1년 간 구글과 네이버에서 '건강기능식품(이하 건기식)'과 '이너뷰티(먹는 화장품)'를 검색한 사람이 가장 관심있게 들여다 본 내용은 '50대 이상', '답정너('답은 정해져 있고 너는 대답만 하면 돼'의 줄임말) 소비자'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건기식과 이너뷰티는 구매자와 사용자가 다른 사람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리스닝마인드 인덴트 데이터 리포트' 1월호 발간

검색 빅데이터 분석 기반 마케팅 테크(이하 마테크) 기업 어센트코리아는 건기식·이너뷰티를 주제로 '리스닝마인드 인텐트 데이터 인사이트 리포트' 1월호를 공개했다. 해당 리포트는 어센트코리아의 검색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리스닝마인드 허블'로 제작됐다.  

리스닝마인드 허블은 어센트코리아의 AI(인공지능) 마케팅 솔루션이다. 검색어와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수집한 검색 데이터를 분석해 이용자의 '인텐트 데이터(드러나지 않은 이용자의 숨은 의도)를 찾는 솔루션이다. 
 

어센트코리아가 건기식·이너뷰티를 주제로 발간한 '리스닝마인드 인텐트 데이터 인사이트 리포트' 1월호. (사진=어센트코리아)

1월호에는 건기식·이너뷰티를 주제로 2022년 10월부터 2023년 11월까지 구글과 네이버에서 발생한 관련 검색어를 분석한 리포트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리스닝마인드 허블 분석 결과, 해당 기간 건기식·이너뷰티의 연관 키워드는 27만개, 관련 토픽은 27만개, 월 평균 검색량은 2451만건이 발생했다.

어센트코리아가 건기식·이너뷰티 관련 인텐트 데이터를 통해 도출한 주요 내용은 △50대 이상 특성 키워드 다수 △구매자와 사용자 다름 △답정너 소비자 △영양제 외 운동과 음식 △뷰티에 대한 과학적 접근 등으로 집계됐다. 

어센트코리아는 리포트 1월호에 건기식·이너뷰티 관련 연관 검색어를 추가로 분석한 뒤 △건기식 카테고리 △증상 및 부분 △건기식 인텐트 △이너뷰티 관련 욕망 등의 스토리도 공개했다. 리스닝마인드 인텐트 데이터 인사이트 리포트 1월호는 리스닝마인드 허블 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어센트코리아가 리스닝마인드 허블을 활용해 분석하는 인텐트 데이터는 소비자가 '무엇'을 '왜' 하려고 하는 지를 가늠할 수 있도록 하는 데이터 세트다. 온라인에서 소비자가 남긴 다양한 행동 데이터 소스에서 의미있는 검색 결과를 찾는 소루션이다. 어센트코리아는 이를 바탕으로 최적의 마케팅 활동과 고객 관계 구축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리스닝마인드 아카데미' 매월 개최…2월 주제는 '퍼스널 헬스케어'

어센트코리아는 매월 특정 주제에 대한 검색 키워드 빅데이터 분석 리포트를 공개하고 오프라인 모임인 '리스닝마인드 데이터 인사이트 클럽'을 진행하고 있다. 리스닝마인드 데이터 인사이트 클럽에서는 리포트 내용을 소개하고 리스닝마인드를 활용해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과정과 실제 데이터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건기식·이너뷰티 관련 리스닝마인드 아카데미는 지난달 30일 진행됐다. 아카데미에는 덴프스, 대홍기획, 헥토헬스케어, 베름, 에이엠코스메틱, BAT, 보령컨슈머, 더피알, 쿠팡 등에서 마케팅 및 제품개발, 사업전략 실무자들이 참여했다. 
 

어센트코리아는 '건기식·이너뷰티' 관련 주제로 지난달 30일 리스닝마인드 아카데미인 '리스닝마인드 데이터 인사이트 클럽'을 진행했다. (사진=어센트코리아)
어센트코리아는 '건기식·이너뷰티' 관련 주제로 지난달 30일 리스닝마인드 아카데미인 '리스닝마인드 데이터 인사이트 클럽'을 진행했다. (사진=어센트코리아)

박세용 어센트코리아 대표는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마케팅 환경에서 각 기업의 상황에 맞춘 마케팅 해답을 찾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리포트를 발간하고 오프라인 모임을 갖고 있다"며 "올해도 마케터들의 인사이트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주제로 클럽을 운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데이터 인사이트 클럽은 어센트코리아 홈페이지를 통해 매월 참석자를 모집하고 있다. 2월 모임은 '퍼스널 헬스케어 및 생활용품' 주제로 오는 22일과 29일 신사역 어센트코리아 'The 3rd Place’'에서 진행된다.

한편 어센트코리아는 박세용 대표와 김지훈 어센트네트웍스 대표가 공동 창업한 기업으로 서치 리스닝 기반의 인텐트 마케팅 솔루션 리스닝마인드 허블을 한국과 일본에서 서비스하고 있다. 박 대표는 제일기획, 라이코스(SK커뮤니케이션즈), 넥슨 재팬 출신이다. 

어센트코리아는 2023년 3월 신한벤처투자, 우리벤처파트너스(옛 다올인베스트먼트), 티인베스트먼트(스마트티포메가존벤처투자조합)로부터 5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현재 리스닝마인드 허블을 도입해 사용하고 있는 기업은 LG생활건강, CJ제일제당, LG전자, KB국민은행, 헥토 헬스케어 등이다. 또 이노션, HS애드, 하쿠호도제일, 메조미디어, 인크로스, 메가존, The SMC, BAT, 그랑몬스터 등 광고대행사도 리스닝마인드 허블 고객사다. 

저작권자 © 블로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