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의 댓글, 공감, 방문자 수 조작은 어떻게 이루어질까.

작은파워블로거라는 웹사이트블로그 운영자는 '작은자동방문'이라는 조작 프로그램을 만들어 무료로 공개했다. 이 프로그램은 블로그 아이디와 특정 게시물 번호를 입력하면 해당 블로그 게시물의 방문자 수를 늘려준다. 방문한 사람은 아무도 없는데 이 프로그램을 쓰면 방문자 수가 신기하게도 쭉쭉 올라간다. 일명 네이버 검색 상위에 올려주는 프로그램이다.


어뷰징 막지 못하면 다 같이 해버리자, 어뷰징이 소용없게

네이버 검색 조작 프로그램이 있다는 건 공공연한 비밀이다. 네이버에서 '블로그 자동방문 프로그램', '블로그 자동 프로그램' 등으로 검색하면 사용 후기와 파는 곳을 어렵잖게 찾을 수 있다. 월 3만원, 5만원에 해당 프로그램을 유료로 파는 곳도 있다. 마음만 먹으면 설치 파일을 웹에서 찾아낼 수도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만드는 건 어렵지는 않다. 작은파워블로거 운영자는 개인 시간을 쪼개 틈틈이 '작은자동방문'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왜 그랬을까. 작은파워블로거 운영자는 "아무리 애를 써도 어뷰징을 막는 데는 한계가 있다"라며 "그렇다면 차라리 그 어뷰징을 무의미하게 만들고 싶었다"라고 '작은자동방문'을 만든 이유를 밝혔다.

블로그 자동 방문 프로그램 스샷
▲ 블로그 자동 방문 프로그램 스샷

작은자동방문 프로그램 작동 화면


일일 방문자 수 많은 블로그 선호하는 문화의 허점

"광고주는 블로그 마케팅을 의뢰하면서 해당 상품에 맞는 블로거보다 하루 방문자 수가 많은 블로거를 선호한다"라며 "강남 유동인구가 20만이라고 하여 그 사람이 모두 내 손님이 아니듯, 블로그도 마찬가지다"라고 작은파워블로거 운영자는 말했다. 작은파워블로거는 공감 수와 댓글이 조작된 블로그 글을 밝히는 웹사이트다.

작은파워블로거는 한 블로그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 그는 이곳에서 일하며 광고주가 블로그 마케팅을 진행할 때, 후기 작성할 블로거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글을 잘 쓰는 블로거, 해당 분야를 잘 아는 블로거보다 일 방문자 수가 높은 블로거를 선호하는 모습을 본 게다.

방문자가 많으면 더 많은 사람이 볼 거란 기대가 있겠다. 그런데 여기에 네이버 검색의 허점을 파고든 조작의 손길도 영향을 미친다. 블로그 마케팅에서 중요한 건 검색 순위 상단에 오르는 것이다. 아무리 내 상품을 잘 소개한 글도 검색되지 않고 보이지 않는다면 소용없는 노릇이리라. 그래서 업체는 자사 상품을 소개한 글이 검색 결과 상단에 오르기를 바란다.

네이버는 검색 결과를 보여줄 때 블로그 방문자 수, 운영 기간, 게시물 댓글 수, 게시물 공감 수 등을 고려한다. 묘하다고 해야 할지, 네이버 검색에서 블로그 부문은 공교롭게도 네이버의 블로그가 상단에 오르는 경우가 잦다. 블로그 마케팅 업체나 광고주가 네이버 블로그를 선호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다. 같은 이유로 블로그 자동 프로그램, 관리 프로그램도 등장했다. 조작 프로그램이 효과를 보니 광고주는 일 방문자 수 높은 블로그를 선호한다.

네이버는 검색 신뢰도를 높인 '리브라'라는 새 검색 알고리즘을 2012년 12월 적용한다고 밝혔으나, 모든 검색에 적용되지 않은 상황이다. 아직 리브라가 적용되지 않은 키워드는 여전히 블로그 방문자 수, 댓글 수 등 조작이 효과를 낸다.

"작은파워블로거가 아무리 어뷰징 글을 잡아내고 조작 프로그램을 쓰지 말라고 해도 누군가는 계속 쓰겠죠. 차라리 공짜로 더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어 배포하자고 생각했어요. 좋은 글을 쓰는 블로거가 일 방문자 수에 밀려 불이익 당하는 게 안타깝고, 혹시라도 블로거들이 방문자 수를 높이려고 어뷰징 프로그램을 유료로 쓰다가 개인정보 털리는 걸 막고 싶었어요."

작은자동방문 프로그램은 맥과 윈도우, 리눅스에서 사용 가능하며, 누구나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블로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