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가 이동하는데 있어 획기적으로 시간을 아낄 수 있도록 해준 영국 조지 스티븐슨의 증기기관차, 사람들이 PC를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 마이크로소프트(MS)의 PC 운영체제(OS) ‘윈도’, 이동하며 전화기로 인터넷을 즐길 수 있는 시대를 연 애플의 스마트폰 ‘아이폰’. 이러한 기기와 기술들은 모두 인류의 일상을 획기적으로 바꿔 놓았다. 과거부터 이어진 기업들의 새로운 기술 및 기기는 인류의 삶을 보다 편리하게 만들며 새로운 일상을 선사했다. 그렇다면 코로나19의 여파가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 2021년, 어떤 기업·기술·기기가 우리의 일상을 바꿔 놓을까? <블로터>가 ‘오픈서베이’와 함께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2021년 우리의 일상을 바꿀 기업·기술·기기는 무엇일까요?’라는 질문에 대한 소비자들의 생각을 들어봤다. <편집자주>
코로나 대유행은 일상을 변화시켰다. 재택근무·사회적 거리두기로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어졌다. 자연스럽게 웹툰·영화·드라마 등 비대면 여가활동 수요가 늘어났다.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아이지에이웍스에 따르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Over The Top) 앱은 2020년 상반기 이용량이 가장 많이 증가한 분야로 꼽혔다. 1인당 월평균 앱 사용시간이 가장 긴 앱은 유튜브로 무려 28.1시간이었다. 이어 카카오페이지는 14.6시간으로 2위였다. 아프리카 TV가 13.6시간, 웨이브가 11.9시간으로 뒤를 이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표한 ‘2020년 만화·애니메이션·캐릭터·음악 이용자 실태조사’에서는 코로나 여파로 웹툰 등 이용이 늘었다는 응답자가 전체의 37.4%를 차지했다. 스마트폰으로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이용한다는 비율은 전년 조사 대비 8.8%p 증가했다. 반면 극장을 이용했다는 비율은 11.0%p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콘텐츠 전성시대’는 이번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카카오·네이버·유튜브·넷플릭스 등 콘텐츠 관련 기업들이 <블로터>가 선정하는 ‘2021년 테크체인저(Tech Changer)’ 상위권에 대거 포진됐기 때문이다. 카카오는 3위(45.4%)를 차지했다. 네이버는 7위(39.9%)를 기록했다. 유튜브는 8위(38%)에, 넷플릭스는 10위(29.3%)에 안착했다.
대세는 OTT
OTT는 인터넷 기반 동영상 서비스를 통칭하는 말이다. OTT 시장의 선봉은 단연 유튜브다. 방송통신위원회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발표한 ‘2019년 지능정보사회 이용자 패널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3753명 중 56.3%가 OTT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 가운데 91%가 유튜브를 본다고 답했다. 압도적인 이용률이다. △네이버 TV(37.8%) △카카오TV(17.9%) △넷플릭스(14.9%)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시청시간도 점차 길어지는 추세다. 와이즈앱 조사에 따르면 2020년 9월 한 달 동안 국내서만 3377만명이 총 531억분을 유튜브를 보며 지냈다. 해당 조사에서 유튜브는 전 세대가 가장 오래 이용한 앱으로도 뽑혔다. 유튜브의 막강한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유료 OTT는 넷플릭스가 주도하고 있다. 1997년 비디오와 DVD를 우편·택배로 배달하는 서비스로 시작했던 넷플릭스는 2007년부터 인터넷 스트리밍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했다. 2020년 3분기 기준 넷플릭스의 전세계 유료 가입자는 1억9500만명에 달한다. 국내서도 순항 중이다. 넷플릭스의 국내 유료 가입자는 2020년 9월 말 기준 총 330만명이다. 시장 점유율은 40%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처럼 넷플릭스가 국내서 빠르게 성장할 수 있던 원동력은 현지화된 독점 콘텐츠에 있다. 넷플릭스는 지난 2016년 한국 진출 이후 현재까지 <스위트홈>, <킹덤>, <인간수업> 등 다양한 장르의 한국 오리지널 시리즈 70여편을 전세계 190여개국에 선보여왔다. 2015년부터 현재까지 국내에 투자한 금액만 약 7700억원(7억달러)에 달한다. 지난 2019년엔 CJ ENM의 자회사인 스튜디오드래곤에 지분 투자를 단행하며 2대 주주에 오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