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 권오갑 회장이 29일 HD현대 글로벌R&D센터(GRC)에서 열린 제7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HD현대)
HD현대 권오갑 회장이 29일 HD현대 글로벌R&D센터(GRC)에서 열린 제7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HD현대)

 

"HD현대는 성장의 결실을 여기 계신 주주와 나누기 위해 지속적으로 배당을 실시하고 다양한 주주가치 제고 방안을 고민하겠습니다"

29일 성남 글로벌 R&D센터(이하 GRC)에서 열린 HD현대 주주총회에서 의장을 맡은 권오갑 회장은 인사말을 마무리하며 이같이 전했다. 

권 회장이 이날 주총에서 주주가치 제고를 거듭 약속한 배경은 자회사 HD현대마린솔루션(이하 마린솔루션)이 HD현대와 같은 유가증권 시장 상장을 눈앞에 두고 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앞서 2월 4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에서 HD현대 관계자가 "HD현대마린솔루션 상장 이후 자사주 소각 등 주주가치 제고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언급한 것의 연장선이다. 

 

"지금이 적기"…자회사 상장 포기 못하는 이유

일반적으로 자회사가 상장하면 지주사에 투자하는 주주들은 저평가(디스카운트)를 우려한다. 실질적으로 수익 모델을 창출하는 것은 사업회사로 외형성장 기대가 쏠릴 수밖에 없는 구조다. 또 사업회사가 어려울 때마다 지주사가 백기사를 자처하기 때문에 이에 따른 가치 절하도 감수해야 한다. 

비슷한 이유로 HD현대삼호의 IPO가 불발되기도 했다. 한국조선해양은 상장 계획을 철회에 따라 FI로부터 HD현대삼호의 지분을 되샀다. 또 현대중공업 상장 때도 한국조선해양 주주들의 불만이 상당했다. 특히 한국조선해양은 중간 지주회사이면서도 현대중공업으로부터 배당을 받지 못해 부정적 의견이 많았다. 

지주사 디스카운트에 대한 우려에도  HD현대 입장에서는 마린솔루션 상장을 포기하기 어렵다. 2021년 'Global Vessel Solutions, L.P'로부터 6534억원의 투자를 유치했기 때문이다. Global Vessel Solutions은 사모펀드 회사 KKR이 설립한 SPC(특수목적회사)다. HD현대는 KKR에 투자금 이상의 자금을 회수하도록 돕겠다는 일종의 옵션도 제시했다.

또 친환경 규제에 따른 노후 선박 교체와 친환경 선박으로 개조하려는 선주들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선제적인 투자가 필요하다.

다방면에서 자금 조달이 필요한 상황으로 신조선가가 크게 올라 몸값 산정에 유리한 지금이 적기인 셈이다. 마린솔루션은 이번 IPO를 통해 6524억∼7423억원을 조달할 예정이다. 

 

또 다른 배당 수익원 확보 필요

마린솔루션의 기대 공모가는 7만3300원~8만3400원이다. 만약 내달 수요예측에서 최상단인 8만3400원으로 결정된다면 시가총액은 3조7071억원에 달한다. 현재 HD현대 시가총액이 5조6796억원인 것을 감안할 때 적지 않은 수준이다. 

HD현대가 주주들의 불만을 잠재우기 위해 꺼낼 수 있는 대표적인 카드는 배당이다. 실제 HD현대는 결산 배당 외에 별도로 분기마다 주주에게 이익을 나눠주고 있다. 

그러나 분기 배당은 회사로부터 어느 정도의 배당을 받을 수 있을지 예측성을 높이는 장치에 불과하다. 실질적으로 배당을 더 주는 것은 아니다. 2022년 회계연도 분기·결산 배당 합계는 3251억원이다. 작년 결산 때는 총 2615억원을 배당했다. 이는 유일한 배당 수익원인 HD현대오일뱅크의 실적이 부진했기 때문이다.  

HD현대오일뱅크는 2023년 결산 주당 배당금으로 작년 1959원 보다 감소한 1059원을 결정했다. 조만간 HD현대 회계로 총 1917억원의 배당 수입이 잡힐 예정이다. 주요 계열사의 배당 규모가 줄면 모회사의 주주환원 수준도 조정되는 게 일반적이다. 이에 따라 지주회사는 다양한 배당 수익원을 확보하기 위해 자회사를 상장시키기도 한다. 

HD현대는 이번 마린솔루션 IPO에 앞서 구주 매출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이에 따라 HD현대는 중장기적으로 마린솔루션을 배당 수익원으로 활용할 수 있다. 최근 3년간 마린솔루션은 총 1000억원 안팎의 배당금을 지급했다. HD현대는 상장 후 별도 재무제표 당기순이익 기준으로 50%~70% 수준의 배당 성향을 예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 블로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