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KB국민은행 제공)
▲ (사진=KB국민은행 제공)

KB국민은행은 국내 은행 최초로 '리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RCS)'를 통한 대 고객 문자 서비스를 시행했다고 밝혔다.

RCS란 국제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의 차세대 표준 문자 규격이다. 기존 문자 서비스와의 차별점은 △메시지 발송 기업의 로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브랜드홈 기능 △전달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메시지 형태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브랜드홈은 서비스 인증 기업만이 이용할 수 있어 스미싱 등 피싱문자로 인한 고객 사기 피해 방지에 효과적이라는 설명이다. 고객이 번호를 저장하지 않아도 기업 로고와 기업명 등 발신번호의 기업정보가 나타나며, 메시지 화면에서 프로필 이미지를 터치하면 기업 소개와 전화번호 등 기업이 설정한 정보가 나타난다. 

이 서비스는 인증받은 기업만 광고 메시지를 보낼 수 있기 때문에 스미싱 등 피싱문자로 인한 고객 사기 피해 방지에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또 URL을 노출 없이 한 번의 터치만으로 웹 페이지 이동과 앱 설치가 가능해 메시지 전달 효과를 높이는 게 특징이다. RCS는 안드로이드9 이후의 삼성전자, 안드로이드10 이후의 LG전자 단말기에서 지원이 가능하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대 고객 메시지 발송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고객 신뢰도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블로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