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RIA) 시대 주도권 확보를 위해 어도비시스템즈가 야심차게 준비중인 '아폴로' 플랫폼 알파버전이 공개됐다.
아폴로는 웹과 데스크톱의 결합을 표방하는 RIA 플랫폼이다. 개발자들은 아폴로를 활용해 플래시 뿐만 아니라 HTML, 아작스 등 다양한 웹개발 언어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다. 이렇게 해서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은 웹과 데스크톱에서 모두 쓸 수 있다. 이렇게 되면 브라우저를 거치지 않고 PC에서 직접 인터넷을 쓸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진다. 어도비는 아폴로를 앞세워 웹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정의를 새로 쓰겠다는 청사진을 갖고 있다.
어도비, '아폴로' 베타판 이달공개...RIA전쟁 '후끈'
아폴로를 적용한 웹서비스는 세계 최대 온라인 경매 업체인 이베이가 대표적이다. IT 및 인터넷 분야 전문 블로그 사이트 리드/라이트웹에 따르면 보도자료는 아폴로는 이베이가 브라우저 밖에서도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툴로 이용되고 있다. RIA 환경이 구현되면 파워셀러들은 이베이에 접속하지 않고 PC에서 바로 아이템을 올리거나 공지 사항 등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RIA를 통해 사용자들의 로열티를 끌어올릴 수 있다는 얘기다.
이번에 나온 아폴로는 알파버전이다. 버그와 사용성 문제에 대한 보완 작업이 계속 이뤄질 예정이며 최종판은 하반기 나올 것으로 보인다.
참고할만한 포스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