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동영상 UCC에 대해 재생 횟수만큼 현금을 지급하는 수익배분 모델이 등장했다. 동영상 UCC 전문 사이트 엠군은 프리미엄관에 입점한 동영상을 대상으로 재생 횟수당 5원씩 현금으로 지급하는 '플레이당 5원 리워드' 제도를 실시한다고 6월4일 밝혔다.
예컨대 프리미엄관에 입점한 이용자가 한달동안 모두 4개의 동영상을 올렸고, 이 동영상들이 모두 20만번 플레이됐다고 가정하면 '20만×5원'으로 계산해 엠군이 100만원의 현금을 제작 지원비로 돌려주는 방식이다.
엠군은 이번 현금 리워드 제도를 통해 우수한 동영상 UCC 제작자에게 합당한 대가를 지불하는 동시에, 양질의 제작자를 확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엠군 프리미엄관은 저작권 침해 소지가 없는 순수 동영상 UCC로만 이뤄져 있다. 프리미엄관 입점을 희망하는 개인이나 단체는 신청서를 제출한 뒤 별도의 심사과정을 거쳐 선정된다.
신동헌 엠군 사장은 "이번 제도는 동영상 제작자들의 저변 확대를 위한 업계 최초 시도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 엠군 프리미엄관을 중심으로 양질의 동영상 콘텐츠들과 인기 제작자들이 모이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엠군은 이번 제도를 이용자에게 적극 홍보하기 위해 '그것이 알고 싶다'를 패러디한 '그것이 알고 싶다 플레이당 5원 리워드' 동영상을 직접 제작·배포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