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HP가 국내 기업용 프린터 시장에서의 주도적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선보였다. 국내 기업용 프린터 시장은 대략 2조원 가량으로 메인프레임을 제외할 경우 서버 시장보다 더 큰 알짜배기 시장이다.
관련 시장에서는 한국HP를 비롯해 삼성전자, 후지제록스, 앱손, 캐논, 오키 등이 경쟁하고 있는데 한국HP의 독주를 막기위해 삼성전자도 전사적 역량을 집중해 투자를 단행하고 있는 분야다.

특히 국내 기업용 프린터 시장은 특정 시기에 대규모 발주를 통해 1000여대를 한꺼번에 바꾸는 '빅딜'형 구매가 주를 이루고 있어 프린터 업체간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또 영업 사원이 많은 보험사 등이 모바일 환경에서도 출력이 가능하도록 핸드헬드 프린터 구입도 늘리고 있어 수요가 꾸준한 편이다.
이런 가운데 한국HP가 프린팅 신기술 엣지라인(Edgeline) 테크놀로지를 적용한 초고속 컬러 디지털 복합기2종을 처음으로 공개하고 복사기 시장 공략에 나섰다. 엣지라인 기술은 대량 문서 작업을 위해 개발됐으며 잉크와 레이저의 장점을 하나의 기기에 결합시킨 잉크 기반 초고속 디지털 복합기에 적용됐다. HP는 이 기술 개발에 14억 달러를 투자할 정도로 막대한 연구를 진행해 왔다.
후발주자들과의 경쟁을 기술력으로 앞도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로써, 대량으로 프린팅을 하면서도 비용 때문에 컬러를 쓰기 어려웠던 대기업과 중소기업은 물론 학교, 공공기관, 소규모 DM 업체, 컨설팅 회사, 출력소 등에서 저비용의 대량 컬러 프린팅이 가능해졌다.
엣지라인 기술이 적용된HP 컬러 디지털복합기 CM8060는 일반 용지 기준 흑백 평균60ppm, 컬러 50 ppm의 빠른 속도를 자랑하며, HP 컬러 디지털복합기CM8050은 흑백 50ppm, 컬러 40ppm이다. 이 외 두 제품의 사양은 동일하다.
최근 대기업을 중심으로 기업 환경에서 디지털 컨텐츠가 크게 늘면서 프린팅 비용이 증가하고 운영 관리가 어려워지는 등 문서출력을 위한 환경이 복잡해지고 있다. 엣지라인 테크놀로지는 이러한 기업의 프린팅 환경을 지원하는 한편 기업 고객이 프린팅 환경을 최적화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정보 흐름을 개선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잉크젯과 레이저 프린터의 장점을 결합하여 개발된 엣지라인 기술이 적용된 HP 컬러 디지털복합기 CM8060/CM8050시리즈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고객이 최고의 생산성과 운영 비용을 누릴 수 있도록 흑백 분당 60장, 컬러 분당 50장의 초고속 출력을 자랑하는 최강의 성능, 동급 최저 운영 비용, 최고 수준의 내구성과 편의성을 구현한다. 최적의 출력 상태를 구현할 경우 흑백 출력을 분당 71 페이지까지 초고속으로 출력이 가능하다.
조태원 한국 HP 이미징 프린팅 그룹장 겸 부사장은 “프린팅 업계의 리더로서 고객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을 이해하기 위해 상당한 투자를 해왔다”면서 오늘 발표한 HP의 혁신 제품은, 엣지라인 테크놀로지(Edgeline Technology) 를 적용한 컬러 디지털 복합기에서 업계 수상 경력으로 인정받은 HP 유니버설 프린트 드라이버(UPD)와 같은 관리 툴에 이르기까지, 고객의 비용 관리와 생산성 향상을 통해 비즈니스를 확장하면서 프린팅 환경을 제대로 관리할 수 있는 기업 문서 관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한국 HP는 터치 스크린으로 모든 애플리케이션/설정 내역을 정확히 화면에 표시할 수 있는 HP 이지 셀렉트(Easy Select) 제어판과 함께 새롭게 디자인된 HP 컬러 디지털 복합기 CM4730 mfp시리즈와 키보드가 장착되어 있어 신속하고 안전하게 문서를 전자파일로 만든 후 쉽고 효율적으로 전송, 저장 및 관리할 수 있는 중견/대기업 용으로 개발된 HP 9250c 디지털센더도 함께 출시 했다.
아울러 하나의 단일 드라이버와 인터페이스로 네트워크에 연결된 HP 프린터를 사용할 수 있는 HP 유니버셜 프린트 드라이버 4.0 (UPD: Universal print driver 4.0)을 함께 출시, HP 홈페이지(www.hp.co.kr)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엣지라인 기술이 적용된 HP 컬러디지털복합기 CM8060/8050 시리즈는 계약 기반으로만 판매되며, HP 컬러 디지털 복합기 CM4730 mfp 시리즈는 팩스 기능 유무에 따라 각각 725만원과 745만원, HP 9250c 디지털센더는 550만원이다. (부가세 별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