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연구소가 다음커뮤니케이션 툴바를 통해 다음 회원들에게 바이러스와 악성코드 진단 및 치료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기로 했다. 국내 최대 개인용 보안업체인 안연구소가 대형 인터넷 포털과 손을 잡고 악성코드 진단 및 치료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안연구소는 회사 홈페이지(www.ahnlab.com)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독자적으로 유료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음과의 협력은 독자 서비스 판매를 감소시킬 수 있는 변수다. 그런데도 다음을 사용자들에게 보안 서비스를 무료로 풀겠다고 선언한 것이다. 

특히 양사 협력은 안연구소가 다음에 엔진을 팔고 끝내는게 아니라  무료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수익을 공유하는 성격을 띄고 있다. 안연구소란 브랜드도 그대로 유지한다. 잃은 것보다 얻는게 많을 것이란 판단이 없었다면 불가능한 선택이다.

안연구소와 다음은 사용자들에게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대신 다음툴바에서 발생하는 수익을 배분하는 방법으로 이익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보안 업체는 인터넷 업체에 엔진만을 판매하고 인터넷 업체는 이를 사용자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예전 방식에서 한걸음더 나아간 셈이다.

안연구소의 이같은 행보는 개인용 보안 서비스 시장의 무게중심이 무료위주로 이동하는 현실을 반영한 것이다. 

현재 개인용 보안 서비스 시장은 보안업체가 인터넷 업체로부터 돈을 받고 엔진을 판매하는 대신 인터넷 업체는 이를 사용자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방식이 확산되고 있다.

주요 인터넷 포털 업체들은 이미 보안업체로부터 엔진 라이선스를 구입한 뒤 사용자들에게 무료로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세계최대 SW업체인 마이크로소프트(MS)역시 무료 보안 서비스 시장을 노크하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사용자들이 돈을 내고 보안업체들의 유료 서비스를 이용할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적을 수 밖에 없다. 품질이 조금 낫다는 이유만으로 사용자를 붙잡아두기는 어딘가 설득력이 떨어진다. 

더구나 국내 사용자들은 돈을 내고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인색하지 않았던가. 실제로 보안 업체들의 독자적인 유료 보안서비스는 성장세가 점점 둔화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결국 B2C 보다는 B2B 전략으로 다가서야 하는 상황이 펼쳐진 것이다.

안연구소 역시 다음과의 협력이 이같은 흐름을 반영한 것임을 크게 부인하지는 않고 있다.  다음툴바를 거치기는 하지만 안연구소란 브랜드를 유지하기로 한 것은 오히려 이같은 변화를 능동적으로 끌어안겠다는 것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안연구소 관계자는 "엔진만을 납품하면 보안 전문업체가 관여하는폭이 적어진다. 이는 품질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면서 "책임감을 유지하려면 팔고 끝내는게 아니라 수익을 지속적으로 공유하는게 필요하다. 다음과의 협력은 이게 핵심이다"고 강조했다.

여기서 질문하나. 그렇다면 안연구소의 독자적인 유료 보안 서비스는 어떻게 될까? 정황만 놓고 보면 두마리 토끼를 다 잡는 것은 쉽지 않아 보인다. 다음 툴바 사용자가 급속하게 늘어날 경우 안연구소 유료 보안 서비스의 고객 기반은 약화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안연구소도 어느 정도는 이같은 시나리오를 감안하고 있는 모습. 그러나 포털 툴바를 통한 무료 서비스가 자체적인 유료 서비스 사업에 단기간에 큰 타격이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한다.

한 관계자는 "다음 툴바에 제공하는 서비스는 회사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것과 기능상 차이가 있다"면서 "회사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형태를 조만한 개편해 무료 서비스와의 충돌을 최소화할 것이다"고 말했다. 유료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으로 무료 서비스와의 충돌을 막아보겠다는 얘기였다.

무료에 익숙해져 있는 국내 인터넷 환경에서 안연구소의 이같은 전략이 먹혀들지는 현재로선 미지수. 안연구소가 조만간 선보일 예정인 신형 유료 보안 서비스가 주목되는 순간이다.

 

안연구소와 다음과의 협력 내용은 다음과 같다.


-다음커뮤니케이션의 툴바를 통해 다음 회원들에게 바이러스 및 악성코드 진단/치료 기능을 제공하는 무료치료 서비스 제공

-다음 툴바를 통해 발생하는 수익 배분


서비스 내용은 대략 이러하다.

-V3 고유의 수동 진단/치료 서비스

-백그라운드 기반 실시간 감시 기능은 제외

-사용자는 언제든지 V3서비스를 실행해 바이러스와 스파이웨어 등 악성코드 퇴치 가능

-사용자가 무료 치료 서비스를 누릴 경우 페이지 하단에 안연구소가 제공하는 보안 관련 정보 제공

저작권자 © 블로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