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나단 슈워츠 썬마이크로시스템즈 최고경영자(CEO: 왼쪽 사진)는 블로그 예찬론자입니다. 그의 블로그는 한국어 버전으로도 나와 있지요. 

기자도 그의 블로그를 RSS리더기에 등록해 놓고 꾸준히 받아보고 있습니다. 한글버전이 나온후에는 번역의 스트레스가 없어 더욱 열심히 보게됩니다. 오늘도 슈워츠 CEO의 한글 블로그에 글이 하나 올라왔군요. 한주가 있었던 일들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털어놓은 내용이었습니다.

그의 블로그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전달하겠습니다.

방금 1분기 매출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설명을 드리자면 저희가 매출 실적을 발표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시장 마감 이후에 통신사에 보도 자료를 배포하고 Sun의 CFO인 Mike Lehman과 제가 전화 회의를 소집합니다. 그리고는 자세한 정황 및 내용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갖습니다. 이 때, 재무 분석가를 비롯한 시장의 각 분야의 분석가들이 전화 회의에 참여하게 됩니다. 전화 회의가 시작되면 Sun의 투자 관계 담당 부사장이 재무 현황에 대해 소개하고 이어서 Mike와 제가 몇 가지 전반적인 배경설명을 한 다음 끝으로 참여자들의 질문을 받습니다.


참고 자료를 보실 분들을 위해 프리젠테이션 자료 페이지와 오디오 원고를 링크해 놓았습니다. 전체적인 진행 방식이 다소 구식이죠.


지난 주에는 1분기 재무 보고서 발표 외에도 Oracle Open World에서 Larry Ellison의 발표에 앞서 기조 연설을 했습니다. 분주한 나날을 보냈죠. 제가 했던 프리젠테이션 자료를 읽거나 동영상을 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아마도 저의 발표 내용을 보려면 페이지 아래 중간 부분까지 스크롤하셔야 할 겁니다. 제 얼굴이 다소 창백하게 보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컨디션이 그다지 좋지 못했거든요. 이 블로그의 독자 중에 '개학을 앞둔' 어린 자녀를 둔 부모님이 계신다면, 아마 제가 왜 컨디션이 안좋았는지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 외에도 Oracle의 Red Hat 공격 결정과 같은 주제를 놓고 토론을 하기도 했는데요. 이에 대한 Sun의 입장은 헤어 스타일이 참 인상적인 Sun의 CTO Greg Papadopoulos와 제가 출연한 정기 인터뷰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정기 인터뷰의 진행자는 Hal Stern인데요. 블로그를 유난히 즐기는 Hal은 Sun의 현장 시스템 엔지니어링 커뮤니티를 이끌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 엔지니어링 그룹은 고객과 가장 가까운 기술자들의 모임으로 "Sun Microsystems의 시스템"으로 불리우기도 합니다.


그의 블로그에 직접 가보면 두개의 동영상이 걸려 있습니다. 


요약하면 지난 5년간 썬은 솔라리스에 막대한 투자를 해왔고 그 결과 썬 뿐만 아니라 HP, 델, IBM 등이 오픈 소스인 솔라리스를 아무런 제약 없이 활용하고 있으며 이에 대해 기쁘게 생각한다는것입니다. 경쟁사 하드웨어로써 솔라리스가 채택된 것은 의미있는 것이란 클로징 멘트와 함께...

저작권자 © 블로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