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그잇(SnagIt)으로 화면을 캡처한 적이 있으신지? 미국 테크스미스(TechSmith)가 1991년 처음 선보인 이래 지금까지 전세계 7백만명 이상의 사용자를 확보한 대표적 화면캡처 툴 말입니다. 스내그잇으로 화면을 캡처하면 당연한 수순처럼 뜨는 창이 있죠. 캡처한 화면을 저장하기 전에 뜨는 미리보기 창, 바로 '스내그잇 에디터'입니다. 무심코 지나쳤던 이 스내그잇 에디터를 얼마전 '재발견'하는 기분좋은 경험을 했습니다.
캡처한 화면을 저장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번거로운 과정으로만 여겼던 스내그잇 에디터였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니 꽤 쓸 만 한 기능들이 많습니다. 포토샵처럼 무겁지도 않은데다, 쓰임새 많은 기능들이 직관적으로 배치돼 있습니다. 간단한 이미지 편집이나 변형엔 정말이지 제격입니다.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 볼까요. '시작' 버튼에서 '프로그램→SnagIt 8→SnagIt 8 Editor'를 선택하세요. (여기서는 스내그잇 v8.1을 사용했음)
▲잘라낼 영역을 선택하고 '잘라내기' 아이콘을 누르면 선택 영역만 자를 수 있다.
▲'그리기'. 색상과 모양, 테두리 길이, 불투명도를 조정 가능하다.
▲'말풍선'.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는 '글상자'.
▲도장툴인 '스탬프'. 역시 다양한 모양이 준비돼 있다.
▲'글상자'와 '스탬프'를 함께 쓰면 이런 효과도 낼 수 있다.
▲이제부터 오른쪽 메뉴. '가장자리 효과'로 찢어진 효과를 낸 모습.
▲'강조와 확대'에서 이미지 특정 부분만 강조하거나 확대하는 것이 가능하다.
▲'투시와 기울기'.
▲'워터마크' 삽입 기능. 워터마크용 이미지 파일을 선택하고 '고급 설정'을 눌러 크기와 위치, 투명도 등을 지정하면 된다.
▲'제목' 기능은 이미지에 제목이나 캡션을 추가할 때 유용하다. 제목이나 캡션용 텍스트를 입력하고 '제목 설정'을 눌러 글꼴과 위치, 색상과 다양한 효과를 선택할 수 있다.
기타 기능들은 하나씩 눌러보며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
물론 아쉬운 점도 있는데요. 스내그잇이 상용SW이고, 한글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을 우선 꼽겠습니다. 2개 이상의 이미지를 한꺼번에 불러올 수 없는 것도 약점입니다. 이미지 합성이 불가능하니까요. 지정된 비율(예컨대 2:3이나 3:4)로 이미지를 자르는 기능이 없다는 것도 2% 아쉬운 대목이라 하겠습니다. 단, 한글지원 문제는 인터넷을 조금만 뒤지면 파워유저들이 만든 '한글패치'를 구할 수 있다네요. 예제화면에서 보듯, 저도 내려받아 설치했답니다.
전문가 수준의 편집을 원하신다면 스내그잇 에디터가 여러 면에서 부족하게 느껴질 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간단한 편집조차 부담스러운 초보자분들에겐 '강추'입니다.
• 스내그잇 평가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