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240여개 업체가 참가하는 이번 전시회는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공개SW, 기업용솔루션, 임베디드SW, 디지털콘텐츠 등 4개의 산업군별 비즈니스 전시관, 수상기업 특별전시관,  생활 속으로 성큼 다가온 SW를 느낄 수 있는 SW라이프관이 바로 그것이다.

이중 SW라이프관은 공군 비행 교육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T-50 비행기 조종석 모형과 시뮬레이터를 전시,  전투기와 같은 최첨단 기기에서 SW의 활용도를 체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일반에는 처음 공개되는 것이라 특히 눈길을 끌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SW 라이프관



일반인들에게 생활속에서 느낄 수 있는 첨단SW기술을 보고, 듣고, 체험할 수 있게 꾸몄다. URC로봇, u-home, IPTV, T-50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항공SW 소개 등 첨단 IT기술을 쉽게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특히 항공기에서 SW가 차지하는 중요성을 전달하기위해 마련한 '항공SW존'에서는 전투기모형과 T-50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실제 비행시연과 체험 기회가 제공된다. 첨단 IT기술을 보다 쉽게 접하고 느낄 수 있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지능형로봇존'에서는 100가구 대상 시범서비스 추진 중인 가정용URC로봇과 소프트웨어 로봇 등 여섯 가지의 온, 오프라인 로봇이 거실로 꾸민 환경에서 기능을 뽑내게 된다. 초고속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가정용 URC로봇 아이로비 큐는 아이들의 선생님 역할은 물론 뉴스정보와 요리정보까지 제공하는 도우미로서의 역할을 선보이게 된다.

 'u-home존'은 홈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홈 오토, u-Security 등 주거 및 지역단위의 u-홈 서비스를 실제 집과 같은 환경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SK건설이 함께 한다.

비즈니스관


비즈니스관은 공개SW관, 디지털콘텐츠관, 임베디드SW관, 기업용솔루션관으로 구성돼 있다. 한글과컴퓨터, SK C&C, MS임파워먼트랩, 알티베이스, 만도맵앤소프트, 에네메스 등 국내 유수 SW기업들이 자사 주력 제품을 들고나와 국산 SW의 현재를 말하게 된다.

공개SW관에 참가하는 SK C&C는 한국형 공개SW 환경인 '부요 2.0'에 기반한 리눅스 운영체제(OS) '지눅스(GINUX)'를 처음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지눅스(GINUX)'는 OS 환경 파일 백업 기능, 패치 자동배포 기능, 원격 모니터링 기능 등을 통합하고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GUI)  관리 환경을 제공해 사용자 편의성도 높였다. SK C&C는 '지눅스'를 국내외 SI 프로젝트에 적용할 예정이다. 수입대체 효과 및 국내 공개SW확산이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카이시스가 선보이는 '일사천리'는 MS윈도 환경에서 서버로 사용해 개인PC 윈도 환경에서 리눅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제품이다. 현재 추진 중인 공개SW 교과서 등이 개발되면 윈도를 쓰는 학교에서 리눅스를 교육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용 솔루션관에 참가하는 MS 임파워먼트랩(총 10개업체 공동참가)도 눈여겨볼만 하다. MS와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이 함께 추진하는 ‘한국 소프트웨어 생태계 구축’ 프로젝트의 하나로 설립된 MS 임파워먼트랩은 U-Home, U-Office, U-Mobile 분야에서 혁신적인 기술력을 가진 국내 기업을 발굴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게 목적이다.

수상기업특별관


국내 우수 SW기업과 기술을 발굴하고 수상 기업의 마케팅 지원을 위한 수상기업 특별전시관은 신SW상품대상과 대한민국 SW공모대전 수상작을 전시하는 <소프트비전관>,  디지털콘텐츠대상 수상작을 전시하는 <콘텐츠비전관>, 임베디드SW공모전관, GS인증 획득업체를 전시하는 , 인력양성 프로젝트 참여대학 전시관인 <이음관>으로 구성돼 있다.

소프트비전관에 전시되는 신SW상품대상에는 대통령상을 수상한 알티베이스의 '알티베이스v4.0', 국무총리상 수상작인 엔키아의 'POLESTAR'와 보이스웨어 'VoiceTEXT', KT사장상 수상작인 쉬프트정보통신의 '가우스 액티브 엔터프라이즈 4.0', 한국정보산업연합회장상 수상작인 코리아와이즈넛의 'Search Formula v3.5',  전자신문사장상 수상작인 솔리데오시스템즈의 'ArchiViewWeb'이 전시된다. 

대한민국SW공모대전 수상작에는 대통령상 수상작인 만도맵앤소프트의 '맵피’MXT', 국무총리 수상작인 삼성전자의 인터넷노드-홈미디어 시스템과 숭실대학교 김주일 외 1인이 출품한 uSNAP, 정보통신부 장관상 수상작인 광주과학기술원 'IDEG-MeshGen'외 7개 작품이 전시될 예정이다.


콘텐츠비전관에는 디지털콘텐츠대상 연말대상 수상작을 전시하며, 대통령상을 받은 에네메스의 디지털영상 Z-squad, 국무총리상 수상작인 NHN게임스의 온라인 게임 'Reigne of Revolution', 지와인텍의  교육용컨텐츠 'Everyday English',  컴투스 모바일게임 '슈퍼액션히어로', 디지털인사이드의 '디시인사이드/노트북인사이드'  등이 전시될 예정이다.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가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 육성과 경쟁력 있는 국산 소프트웨어 배출을 위한 취지로 만든 GS인증을 획득한 제품을 전시하는 GS인증관에는 나래시스템, 누리비전 등 총 14개 업체가 참가한다. 이음관에서는 인력양성 프로젝트에 참여한 총 55개 대학교가 IT기업과 IT분야 취업지원자를 연결하는 채용행사(Job Fair)도 진행한다.


저작권자 © 블로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