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최악의 인터넷 M&A 톱10에 이어 다시 한번 톱10을 주제로 글을 쓴다. 이번에는 가장 인기있는 무료 웹2.0 애플리케이션 톱10이다.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저장소인 소스포지닷넷에서 인기있는 웹2.0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정리한 라인56닷컴의 글을 인용했다. 비용 때문에 '소위' 웹2.0 기반 웹사이트 구축을 망설이는 기업들에게 적게나마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qooxdoo: qooxdoo(위 사진)는 오픈소스 자바 스크립트 기반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GUI) 툴킷이다. 아작스(Ajax) 기반 웹2.0 애플리케이션을 보기좋게 꾸미는데 유용하게 쓰인다.
Pligg CMS: Pligg CMS는 웹2.0 콘텐츠관리시스템(CMS)다. 쇼셜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강점이다.
BMForum: BMForum은 오픈소스 PHP와 마이SQL(MySQL)에 기반한 오픈소스 포럼이다. 아작스, 태그, RSS 등 다양한 웹2.0기술로 중무장하고 있다.
Plottable Tagboard System: PHP와 마이SQL로된 태그보드 스크립트다. 아작스를 지원하며, 현재 베타 상태에 있다.
메시지보드 소프트웨어: 사용자들에게 편리한 커뮤니티를 생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금나와있는 대부분의 웹2.0 기능을 지원할 수 있다.
아작스FTP: 서버와 떨어져 있어도 브라우저를 통해 FTP에 접속할 수 있게 해준다.
Scriptio: Scriptio는 애니메이션과 유육 콘텐츠를 위한 프레임워크다. 풍분한 온라인 경험을 강조하는 웹2.0 애플리케이션과 궁합이 잘 맞는다.
Atomic OS: Atomic OS는 빠르게 반응하는 웹2.0 운영체제 환경이자 개발 플랫폼이다. 아작스에 기반하며 파일시스템, 데이터베이스 접속, GUI 서비스 등 표준 운영체제 기능도 제공한다.
jsTracer: jsTracer는 간단한 자바스크립트 로깅 및 디버킹툴이다. 웹2.0 코드와 관련한 디버깅 작업에 특히 유용하다.
NOA그리드: NOA그리드는 씬클라이언트를 사용한 그리드컴퓨팅용 프레임워크다. 마이크로소프트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모질라 등 주요 웹브라우저를 지원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