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질라재단 홈페이지가 최근 파이어폭스 3.0 알파1 버전을 공개했다. 이번 알파버전은 개발자들을 위한 테스트용 제품이다. 먼저 바뀐 모습부터!

파이어폭스 3.0 알파1
▲ 파이어폭스 3.0 알파1

3.0 알파버전의 코드명은 '그랑 파라디조'(Gran Paradiso)다. 이탈리아 북부지방에 있는 세계적 명산의 이름에서 따왔다고 한다. 굳이 우리말로 번역하자면 '거대한 신천지'쯤 될 것 같다. 파이어폭스 차기 버전에 숨겨둔 모질라재단의 야망을 살짝 엿볼 수 있다.

파이어폭스 2.0과 3.0 로고 비교
▲ 파이어폭스 2.0과 3.0 로고 비교

파이어폭스를 상징하던 불여우가 로고에서 사라지고 푸른 지구만 남았다. 화면구성이나 디자인, 메뉴 등에선 기존 2.0 버전에서 크게 바뀌지 않은 듯하다. 

Gran Paradiso 3.0 Alpha1 릴리즈 노트
▲ Gran Paradiso 3.0 Alpha1 릴리즈 노트

릴리즈 노트.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을 위한 테스트용이므로, 현재 파이어폭스 사용자들은 알파버전을 써서는 안 된다'고 적혀 있다. -.-;

이번 알파버전은 웹브라우저가 얼마나 표준을 잘 따르는지 시험하는 웹표준 프로젝트의 Acid2 테스트도 통과했다고 한다. 100% 완벽하지는 않지만 비교적 만족스런 결과를 보여준다. (빨간 동그라미 안 이미지처럼 보여야 정상이다.)

웹표준 프로젝트의 Acid2 테스트
▲ 웹표준 프로젝트의 Acid2 테스트

파이어폭스 3.0 알파버전의 가장 큰 변화는 모질라재단이 자체 개발한 차세대 '게코 1.9'(Gecko 1.9) 엔진을 내장했다는 점이다. 나는 개발자가 아니라서 웹브라우저 엔진 기술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 어쨌든 훨씬 향상된 엔진이 탑재됐다고 하니, 무식한 방법으로 테스트해보기로 했다.

똑같은 조건에서 20개의 digg.com 탭을 띄웠다. 시스템 메모리를 얼마나 잡아먹는지 알아봤더니….

파이어폭스 2.0 메모리 테스트
▲ 파이어폭스 2.0 메모리 테스트

파이어폭스 3.0a1 메모리 테스트
▲ 파이어폭스 3.0a1 메모리 테스트

3.0a1이 2.0 버전보다는 메모리를 덜 소모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직까지는 3.0 알파버전을 지원하는 확장기능이 많지 않다. 파이어폭스 이용자들이 불가피한 이유로 많이들 쓰는 'IE Tab'은 호환된다.

파이어폭스 2.0이 출시된 지 이제 겨우 2개월밖에 안 됐다. 3.0 정식버전을 만나기까지는 시간이 꽤 걸릴 듯하다. 외형이나 기능도 그 사이 많이 변할 것이다. CNET은 "모질라재단이 파이어폭스 3.0 정식 버전을 2007년말께 선보일 것"이라고 보도했다. 

<주의> 파이어폭스 3.0 알파버전 설치파일을 실행하면 기존 파이어폭스 2.0을 덮어씌운다. 파이어폭스 2.0을 지금처럼 사용하면서 3.0의 기능을 맛보려면 휴대용 버전(Portable Firefox 3.0 Alpha1)을 내려받길 권한다. 휴대용 버전은 별도의 설치과정 없이 압축을 푼 뒤 'FirefoxPortable.exe'를 실행하면 곧바로 이용할 수 있다. 처음 압축을 풀었을 때의 용량은 22MB 정도다. USB 메모리에 넣어 가지고 다니면서 쓰기 딱 좋다.

 

'Firefox 3.0 Alpha1' download

'Portable Firefox 3.0 Alpha1' download

저작권자 © 블로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