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사이트에서 재미있는 글을 발견했습니다. '로고와 그 의미'란 제목의 글입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기업 로고가 꽤 있네요. 내용을 간추려 소개합니다.

amazon.com

아마존 로고

아마존 로고입니다. 저 아래 화살표, 눈여겨보셨나요? 별 의미 없는 기호라 생각하셨을 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숨은 뜻이 있다고 합니다. 'a'에서 'z'로 이어지는 화살표는 아마존이 A부터 Z까지(AtoZ), 즉 '모든 것을 구비하고 있다'는 걸 의미한다고 합니다. 고객의 얼굴에 웃음을 선사한다는 뜻도 담고 있습니다. 화살표 모양이 웃는 얼굴과 비슷해 보이네요.


Eighty20

Eighty20 로고

소규모 컨설팅업체라고 합니다. '파레토의 법칙'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이름인 듯하네요. 사람들은 처음에 짙은 사각형과 밝은 사각형의 비율이 20대 80일 거라고 생각하기 십상이라는데요. 실은 두 줄로 된 사각형이 이진수를 가리킨다고 합니다. 짙은 사각형은 '1', 밝은 사각형은 '0'이라고 하네요. 즉 윗줄은 '1010000', 아랫줄은 '0010100'입니다. 십진법으로 변환하면 각각 '80'과 '20'이 되죠. 멋진 센스~!

FedEx

페덱스 로고

세계 최대 물류기업 페덱스. 무심코 봐넘겼던 이 로고에 의미심장한 기호가 숨어 있다는데요. 찾으셨나요? 정답은 'E'와 'x' 사이에 있습니다. 네. 빈 공간이 화살표 모양이죠. 신속 정확한 배송을 강조하기 위해 도입한 기호라고 합니다. 


IBM

IBM 로고
▲ IBM 로고

아이디어가 깜찍합니다. IBM 내부 공모 당선작이라네요. 어떤 의미인지는 다들 아실 터. 아이(eye), 비(bee), 엠이죠. 기업 상징인 로고마저 자유롭게 변형하도록 허용하는 IBM의 유연한 사고방식을 엿볼 수 있습니다.

썬마이크로시스템즈

썬마이크로시스템즈 로고

썬마이크로시스템즈 로고입니다. '관찰력의 승리'를 보여주는 로고라고 합니다. 알파벳 'U'와 'N'을 이용해 'S'를 형상화한 것이 눈에 띕니다. 절묘한 대칭과 배열로 기업명을 잘 표현했다는 평가입니다. 


• Families, Marriage

Families, Marriage 로고

둘 다 리더스 다이제스트가 발행하는 잡지명이랍니다. 'Families'는 두 개의 'i'의 높낮이를 달리 하고 가운데 'l'에 방점을 추가해 한 가족이 오순도순 모여 있는 느낌을 줍니다. 'Marriage'도 두 개의 'R' 중 뒷 글자를 좌우로 뒤집어 마주보게 함으로써 손을 맞잡은 결혼식 커플을 형상화했습니다. 


• Cluenatic

Cluenatic 로고

'Cluenatic'이란 퍼즐게임의 로고라고 합니다. 미로찾기 게임이라는데요. 게임명의 앞 글자이자 '미로'를 뜻하는 'C', 'L', 'U', 'E'를 미로처럼 배열한 것이 독특하네요. '멀리서 보면 열쇠처럼 보인다'고 하는데, 솔직히 그것까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 eight

eight 로고

'eight'란 로고인데요. 어떤 상표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숫자 '8'을 조금씩 변형해 'eight'를 표현했군요. 부럽습니다, 이런 센스!

저작권자 © 블로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