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software-as-a-service: SaaS) 시장에서 세일즈포스닷컴과 'SW제국' 마이크로소프트(MS)의 결전이 서서히 다가오고 있습니다.

MS는 10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통해 멀티 테넌트 기능을 갖춘 CRM 솔루션 '다이내믹스 CRM'을 파트너들에게 선보인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제품은 그동안 코드명 '타이탄'(Titan)으로 불리어왔던 솔루션입니다. SaaS 기반 CRM 서비스로 승승장구하고 있는 '세일즈포스닷컴을 따라잡기 위한 MS의 승부수'란 수식어를 달고 다녔죠.

'다이내믹스 CRM' 신제품의 특징중 하나는 강화된 멀티테넌트(Multi―Tenant) 기능입니다. 멀티 테넌트는 여러 고객이 동일 시스템을 분리해 쓸 수 있게 해주는 기능으로 SaaS 사업의 핵심 성공 요소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세일즈포스닷컴 CRM서비스 역시 강력한 멀티테넌트 기능에 기반하고 있다. 이를 감안하면 MS는 이번 신제품에서 멀티 테넌트 기능에 많은 공을 기울인 것 같습니다.

MS는 또 세일즈포스닷컴과의 경쟁을 위해 하이브리드 전략을 강조하고 있는데요, 신형 '다이내믹스 CRM'은 SW를 자체 설치해 쓰는 온 프레미스(On Premise)나 호스팅을 받는 SaaS 방식을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고객 입장에서 보면 원하는대로 골라쓸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SaaS 방식으로 쓸 경우 호스팅 파트너와 MS 곧 선보일 MS 다이내믹스 라이브 CRM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이 부분이 세일즈포스닷컴과 날카로운 대립각을 세우게 되는 시점입니다.

MS는 보도자료에서 다이내믹스 CRM은 고객들에게 선택의 힘을 제공하고 있다면서 이같은 방향으로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SaaS에 올인하는 세일즈포스닷컴과의 차별화를 노린 포석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한편, MS는 신형 '다이내믹스 CRM'을 한국에도 공급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파트너들과의 협력 체제도 구축할 것 같은데요, 국내서는 세일즈포스닷컴과의 대결 구도가 어떻게 짜여질지 매우 궁금해집니다. 세일즈포스닷컴도 한국 시장 공략을 위해 서서히 시동을 걸고 있거든요~

저작권자 © 블로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